[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 개념,성격,전개,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 학습자료개발,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개념

Ⅲ.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성격

Ⅳ.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전개

Ⅴ.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학습자료개발
1. TAI 학습자료 개발 방향
1) 목적
2) 자료개발의 방향
2. TAI 자료 개발 과정
3. TAI 자료 개발의 실제
1) 개별학습지
2) 형성평가지
3) 단원평가지

Ⅵ. TAI(팀보조개별학습)협동학습모형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TAI는 Slavin, Madden과 Leavey가 1974년에 개발한 모형으로 수학 과목에 적용하기 위한 협동 학습과 개별 학습의 혼합 모형이다. 4~6명의 이질적인 구성원이 집단을 형성하여 프로그램화된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개별적인 진단 검사를 받은 후 각자의 수준에 맞는 단원을 개별적으로 학습한다. 개별 학습 이후 단원 평가 문제지를 풀고 팀 구성원들은 두 명씩 짝을 지어 문제지를 상호 교환하여 채점한다. 여기서 80%이상이 점수를 받으면 그 단원의 최종적인 개별 시험을 보게 된다. 개별 시험 점수의 합이 각 팀의 점수가 되고 미리 설정해 놓은 팀 점수를 초과했을 때 팀이 보상을 받게 된다. 이 모형의 작업 구조는 개별 작업과 작업 분담 구조의 혼합이라 볼 수 있고, 보상 구조 역시 개별 보상 구조와 협동 보상 구조의 혼합 구조이다.
TAI는 수학교과에서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을 결합한 수업모형으로 개발된 것이다. 이론적으로 수업의 효율성을 최대화하려면 학습 자료가 학생의 수준과 준비도에 적합하게 제시되고 학생에게 적절한 속도로 수업이 진행되어야 한다. 일대일의 개별학습이 학생의 학업성취가 효과적일 것이나 그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수학에 있어 무조건적인 개별화 학습은 전통학습에 비해 더 이상 효과가 없다고 연구되었고, 계열화를 따른 집단도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이칙희 : TAI 협동학습모형 적용을 통한 수학문제 해결 능력 신장,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2000
이경화 : 국어과 협동 학습의 의의와 활동 방안, 한국어문교육 16집,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2001
이동원 :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 성원사, 2001
양낙진 :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89
정문성 : 협동 학습 구조의 이론·원리·효과, 새교실, 한국교총, 1996
함창숙 : 협력학습유형이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청구논문, 교원대학교 대학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협동학습의 연구
  • 모형(STAD) 팀 토너먼트식 게임법(TGT) 교과중심수업모형수학과 모둠 보조 개별학습 모형(TAI), 국어과 읽기 쓰기 통합 모형, 사회과 의사결정 수업 모형 구조중심수업모형텔레폰, 하나 가고 셋 남기, 전시장 관람 돌아가며 말하기, 파트너 등 기 타수업모형함께 학습하기(LT)모형, 찬반논쟁 수업 모형, 시뮬레이션 수업 모형, 온라인 협동 학습 모형, 짝점검모형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11/11과제분담학습모형 – Jigsaw모형아론슨이 개발한 수업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이론요약
  • 학습의 성과에 대해 집단내 다수의 학생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것으로, 학습동기 유발에 효과적이며, 다수의 학생들에 성공적인 학습풍토를 조성해 준다.5. 협동학습의 교수 절차(Arend, 1994)학습절차의 교수절차를 단계와 교사행동에 비추어 간략하게 제시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단 계교 사 행 동① 수업목표의 제시 및 학습태세② 학습내용 제시 ③ 학습자의 팀 구성④ 팀웍이나 학습활동 전개⑤ 평가⑥ 학업성취의

  • [국문학교육론]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필요성, 협동학습의 특징, 협동학습의 효과, 협동학습 모형)
  • 개념2. 협동학습의 필요성3. 협동학습의 특징4. 협동학습의 효과5. 협동학습 모형(1) Student Teams-Achievement Divisions(STAD)(2) Learning Together (LT) 모형 (공동체 학습법, 함께 학습하기 모형)(3) Jigsaw 모형(4) 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CIRC) (읽기쓰기 통합 모형) (5) Pro-con 모형 (논쟁수업 모형)(6) Co-op Co-op 모형(협동을 위한 협동학습 모형, 자율적 협동학습 모형)(7) Teams-Games -Tournament(TGT) (팀 경쟁 학습)(8) 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TAI) (팀 보조 개별학습)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기대이상의 큰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육상운동이 가지고 있는 체육의 가치 및 운동의 효과를 학생들이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수ㆍ학습활동의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구기운동이 학생들에게 인기 있고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구기운동만이 가질 수 있는 협동심과 틱웍에 의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한편, 이러한 협동심과 팀웍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학습

  •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원리,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수업 사례, 팀게임토너먼트(TGT) 협동학습모형 절차와 지도방법
  • 학습을 함께 성취할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협동학습 방법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협동학습의 종류에는 능력별 팀학습(STAD), 토너먼트식 학습(TGT), 과제분담학습 Ⅱ(Jigsaw Ⅱ), 팀 보조 개별학습(TAI), 과제분담학습Ⅰ(Jigsaw Ⅰ),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집단조사(GI), 함께 하는 학습(LT) 등이 있다.그 중 TGT(Teams-Games-Tournaments)는 존 홉킨스 대학에서 연구 개발된 STL 프로그램 중의 하나이다. TGT는 토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