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수학지도]수학교육(수학지도)성격,영향,교사, 수학교육(수학지도)과 수학적힘,구성주의,구두수학문제해결,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교육(수학지도)의 성격

Ⅲ. 수학교육(수학지도)의 영향
1. 실용적 지식으로서 기본 생활수준을 개선하는 데 직접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2. 시민적 개념으로서 공공 정책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 전문적 기능과 힘으로서 수학을 사용하는 데 필수적이다
4. 여가로서의 수학적 논리적 도전을 즐기려는 경향이 늘고 있다
5. 문화적 역할을 하는 수학은 그의 힘만큼이나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최대의 지적 전통이다

Ⅳ. 수학교육(수학지도)과 교사

Ⅴ. 수학교육(수학지도)과 수학적 힘

Ⅵ. 수학교육(수학지도)과 구성주의

Ⅶ. 수학교육(수학지도)과 구두 수학문제해결

Ⅷ. 수학교육(수학지도)의 방법
1. 수학을 공부하는 일반적인 학습방법
1) 매일 꾸준히 하도록 한다
2) 짬을 잘 이용한다
3) 공부하는 시간에는 완전히 학습내용에만 집중을 해야한다
2. 수학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1)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하자
2) 수학적 용어와 기호의 정의를 정확하게 알도록 노력하자
3) 기초적인 문제는 용어와 기호, 기초 개념에 대한 문제이다
4) 새로운 문제의 해결방법은 모방(그대로 따라하기)이다
5) 기초가 없다면 의지를 갖고 완전한 암기를 해야 한다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교육에서 이해는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해의 개념이 명확히 파악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학교 수학에서는 이해를 위한 활동을 기능 습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전적 의미에서 이해란 “상황에 대한 의미를 알아내는 지적 작용”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Ginburg(平林一榮. 1987에서 재인용)는 수학교육의 입장에서 이해를 “새로운 수학적 지식과 기존의 지식들 사이에서 적절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Hiebert(1986)는 ‘새로운 지식이 기존의 지식과 적절한 관계를 이룰 때의 지식의 상태’. 즉 새로운 정보가 기존에 형성된 유사한 지식의 조직과 구조에 동화(assimilating)되어 기존 조직의 일부가 되는 것을 ‘이해’라고 정의하고 있다. 수학은 먼저 이해하면서 학습한 후 필요하다면 기억한 것을 연습하는 것이 단순한 기계적 암기로 수학을 배우는 것보다 훨씬 더 유용하고 전이성이 있다는 증거에도 불구하고(Hiebert 1999), 아직도 일부 교사들은 이해를 기능을 습득하는 수단으로 잘 못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며, 학생들 또한 ‘어떻게 하는지’는 알지만 ‘왜 그렇게 하는지’는 모르는 상태에서 도구적 이해에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분수의 나눗셈 ‘÷=×==1’처럼 피제수에 제수의 역수를 곱하여 몫을 구하였다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분수의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비록 몫을 바르게 구하였다고 하더라도 ‘왜 제수의 역수를 곱하는가?’를 알지 못한다면 분수 나눗셈의 원리를 이해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또, 대분
참고문헌
◇ 이용률(1998), 수학 지도의 기초·기본, 서울 : 경문사
◇ 우정호 외(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경문사
◇ 조윤동, 비고츠키 이론의 수학교육적 적용에 관한 연구, 수학사랑
◇ 폴 호프만, 우리 수학자 모두는 약간 미친 겁니다
◇ 황혜정 외(2003),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 E.T.벨, 안재구 역(1993), 수학을 만든 사람들, 미래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수학 학습을 위하여1) 문제를 진수성찬으로2) 수학으로 즐기는 힘9. 평소 유의해야 할 점1) 의사소통에서2) 설명과 실연에서3) 발문에서4) 동기유발에서Ⅴ.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1. 미술과 도예 수업의 유형 선정하기1) 자아 중심의 활동2) 재료 용구의 중심의 활동3) 감상 중심의 활동4) 문제 해결 중심의 활동5) 생활자기의 중심의 활동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2. 미술과 도예 수업 설계 방법 익히기1) 작가 중심의 직접적인 지도2) 방임주의

  • [교육학] 좋은 수업의 효율성과 전략oe
  • 교육 연구에서는 수업에 대한 ‘능률’, ‘비법’, ‘효과’ 등을 ‘수업의 효율성’으로 통칭한다. 수업의 효율성이란 수업시 최소한의 활동이나 자원을 투입하여 학습자의 학업성취 수준을 최대한 높여줄 수 있는 수업방법을 의미한다. 이러한 수업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수업에 대한 지금까지의 연구를 보면 대표적으로 세 가지 관점이 있다.1) 교사의 인성적 특성이 수업에 영향을 준다.수업에 대한 초기의 연구들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교육평가)1. 평가의 목적2. 평가 내용3. 평가의 기준Ⅲ.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1. 교수․학습 전개1) 수준별 교육 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2) 다양한 교수․학습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3)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하여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4) 수학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육 기자재의 활용은 다음 사항에 유의한다2. 평가 방침Ⅳ.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1. 과학과 평가 영역 분류2. 평가 방법1) 선택

  • [교육학] 2002년도 교육학 문제 풀이
  • 교육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④ 훔볼트는 독일의 공교육제도의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 국가주의를 표방한다. -4. 코메니우스(Comenius)의 저서『대교수학(Didactica magna)』 에서 다루어지지 않은 내용은?① 학교교육의 필요성과 일반원리② 인간교육을 위한 5단계 교수법③ 아동이해에 기초한 교육의 목적④ 교수-학습 방법 및 언어․도덕․

  • [국어교육] 듣기, 읽기, 독서의 평가 -학교 현장의 평가현황 분석
  • 과제는 다음과 같은 요건을 필요로 한다.- 넓게 아는 것보다는 깊게 아는 것을 요하는 과제- 복잡한 문제의 해결을 요하는 과제- 새로운 지식의 구성과 창출을 요하는 과제(2) 7차 국어과 평가의 기본 방향가. 7차 교육과정의 평가항목 특징 - 평가에 관한 사항의 상세화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평가에 관한 사항을 평가 계획, 평가 목표와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세분하고, 각 세부 항목의 내용을 구체화하여 학교의 국어교육 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