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학습정의,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기본개념,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중요성,실험절차, 조작적조건화이론 내용,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키너의 생애

Ⅲ.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학습정의

Ⅳ.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기본개념
1. 강화
2. 정적 강화
3. 부적 강화
4. 벌
1) 가하는 벌(제 1종의 벌)
2) 감하는 벌(제 2종의 벌)
5. 소멸

Ⅴ.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중요성

Ⅵ.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실험절차

Ⅶ.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내용
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스키너의 비둘기 상자 실험
3) 선반응 후강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작동적 조건화의 비교

Ⅷ.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의 적용방법

Ⅸ. 스키너 조작적조건화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스키너(B.F.skinner, 1904~1985)는 현재까지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영향력이 큰 행동주의를 이끈 심리학자의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Watson과 같이 Skinner는 정신적 과정을 무시하고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의 연구로서 심리학을 제안하였다. 극단적 행동주의자들은 여전히 심리학적 연구에 있어 정신적 경험에 대한 보고는 적절한 주제가 아니라고 하면서 무시하였다. 그러나 Watson과는 반대로 Skinner는 행동 조절에 있어서 환경에 대한 자극보다는 행동의 결과에 대한 규칙을 강조하였다.
스키너는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가 가졌던 견해와 유사하게 하나의 반응이 그 반응 자체에 미치는 효과를 강조한다. 또한 손다이크와 같이 보상과 처벌의 효과가 비대칭적이라는 것, 즉 보상은 반응이 반복될 가능성을 변화시키지만 처벌은 그렇지 못하다고 결론 내렸다.
스키너의 주요 관심사는 실험실에서 나온 결과를 인간의 문제해결과 관련시키는 것이었다. 그의 연구는 계획된 학습-교수기계(programmed learning-teaching machines)의 발전을 가져왔다.
스키너의 연구는 아동발달 분야로까지 확대되었다. 심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심리치료 분야에서 스키너의 이론이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음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 행동수정의 접근은 tm키너이론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나 행동공학은 어린이에게만 한정되지 않는다. 이 기법은 말더듬, 공포증, 동성애, 정신병적 행동 같은 성인들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도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형성이론은 인간은 어떤 보상을 기대하면서 행동을 한다.
참고문헌
김옥환(1978), 교육심리학, 형설출판사
김남성,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유기설·김태호, 교육심리학, 동문사
임의영(199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서울 : 문학과 지성사
이상우 역(1989), 인간성격의 이해,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Rovert D. Nye, 프로이드·스키너·로져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하는 자료가 아니어서 아쉬웠음
  • bada***
    (2018.09.05 18:55:1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행동주의 이론 적용사례
  • 조건화를 연구한 손다이크의 실험결과에서 발전된 것으로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내는 어떤 강화가 없으면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스키너는 손다이크의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활용하여 인간행동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행동적 기법을 개발하여 임상에 적용하였다.인지적 학습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으로 여기에 해당하는 이론으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마호니,

  • [상담심리] 행동치료
  •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임상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으로 정의되었다. 현대 학습이론이라는 용어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와 절차를 말하는 것이었다. 행동치료는 행동주의를 복잡한 형태의 인간행동으로 논리적으로 확장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2. 주요인물(1) 스키너 Skinner, Burrhus Frederic, 1904.3.20~1990.8.181931년 하버드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스키너의 가장 큰 업적은 동물실험에 의한 기초연구로부터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을 확립한

  • 행동수정모델과 인지행동모델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학습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행동의 범위를 나타내며 학습이 이루어짐으로써 발달된다고 주장하는 모델로 볼 수 있다. 3.결론이상 본 과제에서 행동수정모델과 인지행동모델을 비교하여 설명해보았다. 이처럼 지역사회복지에 있어서 위 두 개의 모델은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변화의 목적으로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고 조직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틀의 역할을 하고 있는

  • (스키너학습이론)강화,실험,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조건화사례,활용방법
  •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와 중요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와 조건형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강화와 실험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조건화사례와 활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의의Ⅲ.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중요성Ⅳ.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1. 강화1) 정적 강화2) 정적 강화물3) 부적 강화2. 소거3. 벌1)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습이론1) 학습이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파블로브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3) 조건 형성의 기본 원리 4) 조건 형성의 제 양상 5) 학습원리6)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의 교육적 적용 3. 스키너의 학습이론1) 스키너2)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3) 스키너의 실험 4) 작동조건형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