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성서)언약, 성경(성서)여러 가지 호칭들,시편시인 인간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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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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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권위
Ⅲ. 성경(성서)의 과학성
Ⅳ. 성경(성서)의 증거
1. 그가 완전한 인간의 몸을 가졌다는 것이다
2. 예수가 육체적인 감각을 지닌 인간이라면 또한 심리적 감각을 지닌 완전하고 참된 인간이었다
3. 그는 과거, 현재, 미래를 평범한 사람들이 가질 수 없는 정도의 지식을 가지셨으나, 이 지식은 한계가 있었음을 예수가 의문을 제기한 복음서를 통해 알 수 있다
4. 예수의 “인간으로서의 종교적인 삶”에 주목해야 한다
5. 사람이란 단어가 실제적으로 예수에 의해 사용되었다
6.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입으심을 언급한다
Ⅴ. 성경(성서)의 교리적 해석
Ⅵ. 성경(성서)의 언약
Ⅶ. 성경(성서)의 여러 가지 호칭들
1. 아들의 영(靈)
2. 보증과 인(印)
3. 물
4. 기름과 기름부음
5. 불
6. 하나님의 손
Ⅷ. 성경(성서)과 시편시인의 인간이해
1. 시적 평행법에 나타난 신중심적 인간학
2. "와우"(w w) 반어문장에 의하여 시의 분위기가 바뀐 시편 8편 후반부에 나타나는 이마고․데이(Imago Dei) 신학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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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개혁 신학에서는 오래 전부터 창세기 1:28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blessing)이며, 동시에 인간에게 무엇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규정해 주시는 명령이라는 뜻에서 `문화 명령`(cultural mandate)으로 이해해 왔다.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아이들을 낳고[生育], 그래서 많아지고[蕃盛], 그리하여 이 땅 위에 널리 퍼져 나가는[充滿] 목적은 이 땅을 정복하고 돌아보며,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다스리도록 하려는 데에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세상, 하나님께서 친히 왕이 되시는 세상에 우리네 인간을 대리 통치자(vice-regent)로 세우신 것이다. 이를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그의 형상을 따라 아주 고귀하게 창조하셨다. 통치권 그 자체가 형상인 것이 아니고, 우리는 하나님의 형상이므로 세상을 하나님의 뜻에 따라 통치하게끔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을 하나님의 뜻대로 다스려 나가는 일이 우리들에게 맡겨진 사명이다. 그리고 이 땅을 다스리는 이 일은 결국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피조계에 우리네 인간의 힘을 가해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개혁파 선배들은 이를 문화 명령이라고 불러 왔다. 이 문화 명령을 후크마 교수는 "하나님을 위해서 땅을 통치하고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문화를 개발시키라는 명령"이라고 요약하고 있다. 개혁파 선배들은 이 땅 위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다스림을 수행해 나가는 것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문화를 세상에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이해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하나님께서 우리네 인간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하여 이 땅 위에 세우신 목적이라고 본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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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재천, 기독교 교육에 있어서 교리교육과 교화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아세아 연합 신학대학원과 플러신학교 공동학위, 1986
◈ 사라 툴민 저, 이현주 역, 이야기 성경, 청림아이, 2006
◈ 윌리암 다이어네스, 주제별로 본 구약 신학, 1993
◈ 유진소, 즐거운 성경 66권 탐구, 두란노, 2010
◈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 대전 :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1991
◈ 전경연, 히브리서 주석 제2회, 성경원전연구 3, 서울 : 한국성경원전연구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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