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교원자격제도,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직위구분,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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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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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의 교장선출보직제도
1. 학교의 정치판화
2. 교단의 분열
3. 선심행정의 폐단
4. 바람직한 선택의 어려움
Ⅲ.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의 다면평가제도
1. 학년, 교과, 업무 등을 고려한 다면평가
2. 교원평가위원회(가칭)에 의한 평가
Ⅳ.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의 교원자격제도
Ⅴ.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의 직위구분
Ⅵ. 교원인사제도(교원승진제도)의 개선 방향
1. 교원자격 및 직급체계 개선 기본방향
2. 현행 교원자격 및 직급체계의 특색 및 문제점
1) 특색
2) 문제점
3) 개선안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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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인사제도의 혁신은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재정립된 새로운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 적격자를 선발하고, 그들에게 합당한 권한을 주고, 책무성을 확보하기 위한 평가제도를 마련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교육의 과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우리의 학교교육은 해결해야 할 당면과제를 가지고 있다. 학교교육은 학생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을 높이고, 교원의 전문성과 사기를 높이고, 학생과 학부모로부터의 신뢰를 회복하고, 교직계 내부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역할 수행을 담보할 수 있는 인사제도의 혁신이 필요하다.
교사, 학생, 학부모의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학교교육을 어렵게 하는 요인에서 정부의 귀책사유를 제외하고는 모두 교원, 학생, 학부모 교원들과 관련된 교육공동체 구성원들의 역할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교원의 경우, 전문성의 저하, 사기의 저하, 갈등 등이 문제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교원 개개인의 문제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평가, 학부모의 불신, 학생들의 특성 등과 맞물려 있는 복잡한 문제이다. 인사제도의 혁신은 이러한 교원들의 전문성과 사기의 저하 원인을 명확히 분석하고 이를 증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직계의 갈등은 교육주체간의 역할에 대한 갈등으로부터 시작된다. 교장에게 정당한 역할과 권한을 부여하였는지, 지금의 교장임용제도가 정당한 역할과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자질을 가진 교장을 임명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학부모의 경우, 교권침해와 부실한 가정교육을 통해서 학교교육을 어렵게 하고 있다. 그리고 학부모의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은 학교를 제대로 알 기회가 없어서 생긴 오해에 의해 생길 수도 있다. 학부모의 불신을 해결하고 학교의 교육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학부모의 역할을 명확히 정립하고 책임과 한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의 역할을 분명히 함으로써 학부모의 학교경영과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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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한교육연합회(1986), 교원승진규정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14집
▷ 박덕규(1997), 교원인사제도 국제비교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정책연구 RR97-8
▷ 서울대학교(2005), 교직과정 및 교원자격
▷ 이우식(2006), 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안승문(2003), 교장선출보직제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서강대학교
▷ 이종재 외 2004), 교원인사제도 혁신 방안 수립을 위한 공청회, 서울 : 한국교육계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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