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실험,학습현상,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정의

Ⅲ.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기본개념설정
1. 무조건 자극(UCS)
2. 무조건 반응(UCR)
3.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Ⅴ.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구성요소
1. 강화
2. 자극의 일반화
3. 변별(식별)
4. 소거
5. 자발적 회복

Ⅵ.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실험

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학습현상
1. 자극 일반화(generalization)
2. 소거(extinction)
3. 변별(differentiation)
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y conditioning)
5. 금지(inhibition)

Ⅷ.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적용
1. 고차적 조건현성
2.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1) 공포와 불안
2) 생리적 반응

Ⅸ.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항상 개의 식사시간에 맞추어 실험실을 드나들던 파블로프(Pavlov, I.P.)는 출입구 옆에 묶여 있던 개의 입 속에서 타액이 분비되는 현상을 발견하고, 그 후 자신은 개에게 있어 하나의 신호 또는 예언적인 자극대상이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이러한 가정 하에 방음장치가 설비된 실험실에서 배고픈 개를 묶어 놓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타액이 분비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종소리를 들려주었다. 종소리를 들은 개는 귀를 세우고 고개를 반사적으로 돌리기는 하였지만 타액을 분비하지는 않았다.
이번에는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주었더니 타액이 분비되었다. 이때 먹이는 타액을 분비하게 하는 무조건 자극이며, 먹이에 의한 타액 분비를 무조건 반응이라고 한다. 다음에는 중성 자극인 종소리를 들려 준 후 곧바로 무조건 자극인 먹이를 제공하는 것을 반복하였다. 마침내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하게 되었다. 여기서 종소리는 처음에는 중성 자극이었지만, 음식과 짝지어짐으로써 조건 자극이 되고,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할 때 그 타액은 조건 반응이다. 조건화, 즉 학습은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반복적으로 연결됨으로써 발생한다.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정의
먼저, 파블로프는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훈련을 되풀이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함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이 조건자극(종소리)을 무조건자극(음식)과 결합시켜 반복적으로 제시하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조건자극)만 듣고도 타액분비(조건반응)를 일으키는 것을 조건화(조건형성)라고 한다.
참고문헌
◇ 안근석·김남일, 신게계커뮤니케이션즈, 인간 심리의 이해
◇ 이용남 외,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4
◇ 이성진·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 최정훈 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거 같아요 도움이 됐습니다.
  • ayog***
    (2012.09.05 10:58:5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의 행동주의적 관점
  • 학습된다②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행동이 변화되는 과정이다④ 복잡한 환경은 자극, 복잡한 행동은 반응⑤보편적인 학습법칙⑥학습은 자극과 반응 사이의 연합을 형성하는 과정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등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Watson에 의해 발전하여, 고전적 조건화이론, 조작적 조건화 이론, 사회화학습이론2.행동주의에 기초한 학습이론1)고전적 조건화 이론①파블로프조건화 이전종소리 (중립자극) - 반응없음음식 (무조적자극) -

  • 학습의 의의와 정의, 학습이론
  • 학습의 4가지 요소- 학습은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한다.- 학습은 행동과 관련된다.- 학습에는 경험이 수반된다.학습의 의의와 정의1)고전적 조건화-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에 근거함. (파블로프의 개 실험)-어떤 새로운 행동은 조건화에 의해 형성됨.-(예)징크스-인간행동에 대한 수동적 접근의 한계.학습이론 1. 행동학습이론2)작동적 조건화-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이론-인간은 자의적으로 반응하고, 그 결

  •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파블로프(Ivan Pavlov)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그는 연구 수행 중에 조수에게 개의 침분비량을 측정하려고 개에게 고기분말을 주게 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개는 조수가 고기 분말을 들지 않고 나타나기만 해도 침을 흘렸다. 이 놀라운 현상은 파블로프의 연구 방향을 바꾸었고 고전적 조건화의 장을 열게 했다.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주어진 자극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다. Pavlov의 실험에서 개는 고기 덩어리를 보게 되면 유기체의 의지와 관계

  •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학습원리,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조건형성,현상,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문제점,교육적시사점
  • 조건형성과 연구내용,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현상,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문제점과 교육적 시사점 분석Ⅰ. 개요Ⅱ.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개념Ⅲ.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학습원리1. 강도의 원리와 일관성의 원리2. 시간의 원리1) 동시적 조건화2) 지연조건화(선행 짝짓기)Ⅳ.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조건형성Ⅴ. 파블로프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의 연구내용1.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절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 학습이 이루어지고, 이런 측면이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데 주요한 부분이라고 한다.II. 현상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도 파블로프의 실험과 같이 일반화 ․ 변별 ․ 소거현상 등이 나타난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먼저 주어진 자극과 비슷하면 조건형성된 반응이 나타날 확률이 크고, 차이가 날수록 털 나타나는데, 이를 일반화의 구배라고 하며, 이것은 여기서도 나타난다(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단일한 자극이었고, 여기서는 환경 전체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