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실험,학습현상,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파블로프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실험과 학습내용, 파블로프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반응형태, 파블로프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적용방법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학습원리,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실험내용과 현상,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적용방법
- [파블로프학습이론][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의미,구성,내용,적용사례, 파블로프학습이론 고전적조건화이론 현상,시사점
- Pavlov와 Skinnerd의 행동주의 학습이론, Bandurad의 사회학습이론, Lorenz의 동물생태학, Piaget의 인지이론, Kohlberg의 도덕발달이론, Chomsky의 생득적 언어발달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정보처리이론, Sternberg의 삼원지능이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비교분석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학습에서의 적용과 효과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개요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정의
Ⅲ.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기본개념설정
1. 무조건 자극(UCS)
2. 무조건 반응(UCR)
3. 조건자극(CS)
4. 조건반응(CR)
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원리
1. 시간의 원리
2. 강도의 원리
3. 일관성의 원리
4. 계속성의 원리
Ⅴ.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구성요소
1. 강화
2. 자극의 일반화
3. 변별(식별)
4. 소거
5. 자발적 회복
Ⅵ.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실험
Ⅶ.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학습현상
1. 자극 일반화(generalization)
2. 소거(extinction)
3. 변별(differentiation)
4. 이차적 조건형성(secondary conditioning)
5. 금지(inhibition)
Ⅷ.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적용
1. 고차적 조건현성
2.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
1) 공포와 불안
2) 생리적 반응
Ⅸ.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항상 개의 식사시간에 맞추어 실험실을 드나들던 파블로프(Pavlov, I.P.)는 출입구 옆에 묶여 있던 개의 입 속에서 타액이 분비되는 현상을 발견하고, 그 후 자신은 개에게 있어 하나의 신호 또는 예언적인 자극대상이라는 것을 인식하였다. 이러한 가정 하에 방음장치가 설비된 실험실에서 배고픈 개를 묶어 놓고 다른 자극에 대해서도 타액이 분비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종소리를 들려주었다. 종소리를 들은 개는 귀를 세우고 고개를 반사적으로 돌리기는 하였지만 타액을 분비하지는 않았다.
이번에는 배고픈 개에게 먹이를 주었더니 타액이 분비되었다. 이때 먹이는 타액을 분비하게 하는 무조건 자극이며, 먹이에 의한 타액 분비를 무조건 반응이라고 한다. 다음에는 중성 자극인 종소리를 들려 준 후 곧바로 무조건 자극인 먹이를 제공하는 것을 반복하였다. 마침내 개는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하게 되었다. 여기서 종소리는 처음에는 중성 자극이었지만, 음식과 짝지어짐으로써 조건 자극이 되고, 개가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할 때 그 타액은 조건 반응이다. 조건화, 즉 학습은 조건 자극과 조건 반응이 반복적으로 연결됨으로써 발생한다.
Ⅱ.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정의
먼저, 파블로프는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를 들려주는 훈련을 되풀이하면 나중에는 종소리만 듣고도 타액을 분비함을 발견하였다. 이와 같이 조건자극(종소리)을 무조건자극(음식)과 결합시켜 반복적으로 제시하게 되면 나중에는 종소리(조건자극)만 듣고도 타액분비(조건반응)를 일으키는 것을 조건화(조건형성)라고 한다.
- 참고문헌
-
◇ 안근석·김남일, 신게계커뮤니케이션즈, 인간 심리의 이해
◇ 이용남 외,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2004
◇ 이성진·홍준표, 행동수정의 원리, 교육과학사, 1999
◇ 임규혁·임웅, 교육심리학, 학지사
◇ 최정훈 외,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1998
자료평가
- 괜찮은거 같아요 도움이 됐습니다.
- ayog***
(2012.09.05 10:58: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