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06 / 2015.01.0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2.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도출되었다. 심리학에서의 행동주의는 1900년대 왓슨에 의해서이며, 이 당시 초기 행동주의자들은 객관적 관찰이 가능하고 측정할 수 있는 ‘외현적 행동’만을 중요시하였고, 사고, 의식, 감정과 같은 눈에 보이지 않는 내부적 행동은 심리학의 연구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 가능한 형태로 설명할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였다. 인간 이해를 소위 ‘안에서 밖으로’가 아니라 ‘밖에서 안으로’이해해 들어감으로써 기존의 접근 방식에 변화를 꾀한 것이다. 행동주의는 측정 가능한 행동에 관심을 두고, 행동의 형성 과정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을 들 수 있다. 두 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관계에 있어 서로 다른 접근법을 보인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반응을 자극에 의해 단순히 유발된다고 보았고,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반응은 유기체의 의해 해석되어져 방출된다고 보았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
고전적 조건화는 러시아의 생리학자이자 1904년 소화계통에 관한 연구로 노벨상을 받은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에 의해 처음으로 설명되었다. 그는 연구 수행 중에 조수에게 개의 침분비량을 측정하려고 개에게 고기분말을 주게 하였다. 연구가 진행되는 동안 개는 조수가 고기 분말을 들지 않고 나타나기만 해도 침을 흘렸다. 이 놀라운 현상은 파블로프의 연구 방향을 바꾸었고 고전적 조건화의 장을 열게 했다.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주어진 자극에 의해 반응이 결정된다. Pavlov의 실험에서 개는 고기 덩어리를 보게 되면 유기체의 의지와 관계없이 생득적으로 침을 흘리게 된다. 이 때 고기 덩어리를 주기 전에 계속 종을 치는 조건을 반복하게 되면 개는 종만 치더라도 침을 흘리게 된다. 이는 예전에는 침을 흘리게 하지 않았던 중성 자극(neutral stimulus:NS)인 종소리가 무..<중략>..

2.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이라는 공통된 틀을 취하고 있다. 즉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지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결국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S와 R의 순서만 다를 뿐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관한 이론이다. 또한..<중략>...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