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의 의의와 정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 습
학습이론
1)행동학습이론 2)인지학습이론 3)사회학습이론
II
강화이론과 조직행동수정
III
학습이론의 예시
IV
학습이론 현실적용 사례
V
Contents
학습의 의의와 정의
I
학습은 유기체가 지닌 선천적 특성만으로는 대응이 부족한 상황에서 적응 할 수 있도록 한다.
학습을 통해 유기체는 선천적 자연선택만으로 대처하기에는 불충분한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학습이란 경험을 통해서 나타나는 비교적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다.
학습의 4가지 요소
- 학습은 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이어야 한다.
- 학습은 행동과 관련된다.
- 학습에는 경험이 수반된다.
학습의 의의와 정의
1)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이론에 근거함. (파블로프의 개 실험)
-어떤 새로운 행동은 조건화에 의해 형성됨.
-(예)징크스
-인간행동에 대한 수동적 접근의 한계.
학습이론
1. 행동학습이론
2)작동적 조건화
-스키너의 작동적 조건화이론
-인간은 자의적으로 반응하고, 그 결과에 따라 행동을 달리함.
-효과의 법칙
특정한 행동이 발생할 확률은 그 행동의 결과 주어지는 보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원리.
학습이론
1. 행동학습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오수벨의 유의미학습이론
  • 학습요약정리내용의체계적 정리학습준비도9. 유의미 학습 수업의 실제교육심리 5조1단계2단계3단계교수의 3단계인지조직에 관한강화학습 과제제시선행 조직자제시10. 유의미 학습의 장단점 교육심리 5조장 점단 점선행 학습이 되지 않은 사람에게 효과없음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을 저해함창의력을 높여줌오랜 동안 기억됨11. 유의미 학습의 의의교육심리 5조선행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설명식 수업의 효과적인

  • [행동주의이론]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 행동주의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Ⅰ. 서론Ⅱ.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등장과 발전Ⅲ. 행동주의의 이론적 가정Ⅳ. 행동주의의 기본개념Ⅴ. 학습의 정의Ⅵ. 학습의 동기Ⅶ. 학습의 원리1. 반복 연습 2. 강화 3. 일반화(generalization)와 변별(differentiation) Ⅷ. 학습의 범위와 연구Ⅸ. 행동주의적 학습의 개념Ⅹ.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의 의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가정. 이론의 배경과 기본 구성1.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2.

  • 교수방법 및 교육공학
  • 1. 교육공학의 정의를 쓰고, 교사의 입장에서 교육공학이 갖는 의의를 논하시오. (이때, ‘소크라테스의 산파법’에 대한 언급이 반드시 있어야 함) 교육방법이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물음이며, 교수자가 현장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구체적인 방법이다. 교육공학은 교육방법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이러한 가르치는 행위를 보다 체제적으로 계획하고 분석하며 수행해 나갈 수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통찰학습이론,설명식학습이론,생애개발학습이론,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자리활동학습이론,기호형태학습이론
  •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통찰학습이론과 설명식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생애개발학습이론과 자기조절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자리활동학습이론,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기호형태학습이론 분석Ⅰ. 개요Ⅱ. 교수학습이론(수업이론)의 정의와 특성1. 의미2. 수업 이론의 성격1) 처방적 성격2) 규범적 성격3) 학습 이론, 발달 이론과 일치4) 경험의 구체화5) 지식의 구조화6) 수업 계열의 세분화7) 강화의 역할 강조Ⅲ.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학습의 개념 22.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22.1.2. 학습의 성격 32.1.3. 두 가지 관점에 의한 학습의 정의 32.1.4. 인본주의 심리학 42.1.5. 학습의 중요성 42.1.6.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42.2. 행동주의 52.2.1. 행동주의의 기원과 개념 52.2.2. Watson의 연구 62.2.3.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전제 62.2.4. 행동주의 학습의 원리 92.2.5.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에 미친 영향 102.2.5.1. 긍정적 영향 102.2.5.2. 부정적 영향 122.3. 파블로프의 실험과 고전적 조건형성 142.3.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