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향,수준별수업,활동중심수업,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목표
1. 의사소통능력을 기른다
2.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진다
3. 중․고등학교 영어 교육의 바탕을 형성한다

Ⅲ.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중요성

Ⅳ.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수업방향

Ⅴ.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수준별수업

Ⅵ.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활동중심수업

Ⅶ. 향후 초등학교영어과(초등영어교육)의 제고 방안
1. 영어교과 지도시간 확보를 위하여 재량활동․특기적성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2.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다양한 수준별 자료를 개발한다
3.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을 위하여 다양한 방법의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4. ‘5분 생활영어’ 시간을 위한 학교단위의 계획과 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과정의 특징은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이다. 수준별 교육 과정은 교과의 성격이나 학교급(학년)의 특징에 따라 단계형, 심화 보충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하는데 영어의 경우 초등학교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적용하고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적용하도록 되어 있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흥미․노력․수준 등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기본 학습 내용과 심화 내용으로 편성하되 기본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생을 위해서는 보충 학습을 하고, 기본 학습보다 더 심화된 내용을 필요로 하는 학생에게는 심화 학습을 열린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능력과 수준에 부응하는 수요자 중심의 영어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 시간의 운영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 과정과, 하위 과정으로서 학생 개개인의 학습 능력의 차이를 고려한 보충 과정과 심화 과정을 두어 운영하며, 과제 혹은 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수업 방법의 한 예로, 한 시간의 1/3 정도는 기본 과정의 내용과 그룹별 활동 등에 관하여 전체적으로 설명한 다음에 그룹 활동으로 들어간다. 교사는 소집단(분단)을 고르게 순회하면서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지도하고, 그 동안 다른 그룹의 학생들은 개별 학습이나 학생들끼리 협력 학습을 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이 때 교사는 개인차를 반영하여 심화 과제나 자유 선택 과제를 제시해 준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대집단 형태로 다시 돌아와 학습 내용을 최종적으로 정리해 준다. 이 수업 형태를 적용할 때는 교사의 방임적 태도가 지나쳐 학생들끼리의 자습과 같은 수업 형태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한 교사가 이 수업 방법을 충분히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전개한다면 일제식 수업(Whole-class teaching)에도 미치지 못하는 비효과적인 수업이 될 우려가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8), 제 7차 초·중등 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 교육부(1998),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1998년도 초등학교 1종도서 편찬 추진계획, 교육부
○ 문교부(1994),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서울 : 문교부
○ 이완기(2000),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 문진미디어
○ 한국교과서연구소(1998), 제7차 교육과정에 의한 수준별 교과서와 교사용지도서 개발 방안 연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연구개발 RDM 98-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 제 7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1. 능력, 흥미, 적성, 진로를 고려한 다양한 교과목 개설2.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체제 도입3. 다양한 유형의 학생 개인별 교육과정 운영4.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과 학습부담 경감5. 교육 내용의 사회적, 개인적 적합성 제고1) 국민 공통 기본 교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교육 개선1) 학교 현장과의 연계2) 영어능력 제고 방안3) 교사교육의 효과 제고 방안(3) 이중언어이론의 적용Ⅲ. 중등학교 영어교육 (p.16~p.21)1. 중등학교 영어교육 : 실태와 문제점 (1) 입시 중심의 영어교육

  • 영어 교육과정 레포트
  • 교육과정(1973.2-1981.11)교육과정 상세화 시기. 언어의 기능적 측면을 강화하기 위하여 듣기와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 언어기능의 신장을 강조하였다. 언어 소재도 학생의 주변생활에서 시작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듣기와 말하기를 우선적으로 지도새로 도입된 문형, 문법 사항과 필수 어휘표 및 제시 문장의 제한으로 인하여 중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이 문법중심의 수업으로 일관되어서 생활영어를 가르칠 수 없게 됨교수요목 시기

  •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지도
  • 초등학교5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5학년 국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영어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수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과학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체육과교육, 초등학교5학년 교과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1. 편제2. 5년 교육과정 시간 배당3. 교육과정 시간 운영1) 수업 일수의 확보2) 수업 시수의 확보Ⅲ.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교육1. 듣기1) 들을 때에는 상황을 고려해야 함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