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문제점,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지도방법, 미술과교육과정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1) 총괄목표 내용
2) 총괄목표의 이해
2. 하부 목표
1) 하부목표 내용
2) 하부 목표의 이해
Ⅳ.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Ⅵ.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습과정상의 문제점
1) 명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조형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기초기능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다
4) 단위시간의 표현활동은 중시하나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은 소홀히 한다
5)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6)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단계적 연계 지도가 어렵다
2. 학습 여건상의 문제점
1)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학습조건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2) 미술과의 교구 설비가 부족하고 뒤떨어지고 있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Ⅶ.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미술교육은 짧은 수업시간에 결과를 얻기보다는 긴 안목으로 정서와 사회적인 심성의 변화와 자기 개발을 위해 형식적인 미술교육이 아닌 창조력과 창의력을 길러 생활 속에서 미술의 특성을 찾고 그 가치를 발견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과로 인간성 상실의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교육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해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공간적, 시간적, 물질적,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효과적이다. 그러나 미술교사들은 미술실 확보와 미술실에서의 수업을 진행하고 싶어 하나 미술실이 아예 없거나 너무 작은 공간이어서 불가능한 상태이며 교재, 교구도 형식적으로는 갖추어져 있으나 낡아서 사용을 못하거나 보관할 장소가 없어 창고에 쌓아놓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을 달성을 위해 주어진 경험의 내용으로 하나의 계획으로 시작하여 교사가 학급에서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교육 과정의 실체가 드러난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의 계획대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을 시행하는 교사의 기술이 요구되는데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 과정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은 미술과에 대해 비 전공교사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1998
김춘일 저 : 미술교육론, 홍익사, 1984
박휘락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서희모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2003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