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개정중점,내용선정,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문제점,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지도방법, 미술과교육과정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성격

Ⅲ.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목표
1. 총괄목표
1) 총괄목표 내용
2) 총괄목표의 이해
2. 하부 목표
1) 하부목표 내용
2) 하부 목표의 이해

Ⅳ.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Ⅵ.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습과정상의 문제점
1) 명확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다
2) 조형활동에 재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3) 기초기능에 대한 훈련이 부족하다
4) 단위시간의 표현활동은 중시하나 미적 체험활동, 감상활동은 소홀히 한다
5)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사의 수준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6)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에 의한 단계적 연계 지도가 어렵다
2. 학습 여건상의 문제점
1) 효과적인 미술수업을 위한 학습조건이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
2) 미술과의 교구 설비가 부족하고 뒤떨어지고 있다
3) 표현활동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 표현활동 수행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4)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도입했던 ‘미술과 생활’을 ‘미적 체험’으로 바꾼 점이다

Ⅶ.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Ⅷ. 미술과교육과정(미술교육과정)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교육은 짧은 수업시간에 결과를 얻기보다는 긴 안목으로 정서와 사회적인 심성의 변화와 자기 개발을 위해 형식적인 미술교육이 아닌 창조력과 창의력을 길러 생활 속에서 미술의 특성을 찾고 그 가치를 발견하며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과로 인간성 상실의 이 시대에 꼭 필요한 교육이다.
또한 미술교육은 미술을 통한 인간교육이라는 차원에서 조형의 기초적인 표현 및 감상활동을 통해 미적 정서와 창조성을 기른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공간적, 시간적, 물질적,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효과적이다. 그러나 미술교사들은 미술실 확보와 미술실에서의 수업을 진행하고 싶어 하나 미술실이 아예 없거나 너무 작은 공간이어서 불가능한 상태이며 교재, 교구도 형식적으로는 갖추어져 있으나 낡아서 사용을 못하거나 보관할 장소가 없어 창고에 쌓아놓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을 달성을 위해 주어진 경험의 내용으로 하나의 계획으로 시작하여 교사가 학급에서 어떻게 실행하느냐에 따라 교육 과정의 실체가 드러난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의 계획대로 그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교육 과정을 시행하는 교사의 기술이 요구되는데 일반적으로 교사들은 새로운 교육 과정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특히 초등학교 교사들은 미술과에 대해 비 전공교사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교육부 : 미술과 교육과정, 1998
김춘일 저 : 미술교육론, 홍익사, 1984
박휘락 :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1998
서희모 : 초등 미술 교육에서 미적 체험학습의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 논문, 2003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 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교육과정)에 나타난 내용이 어떻게 국어 교과서에 실현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다. 성 격목 표내 용교수학습방법평 가-창의적국어사용능력신장-지식 학습의중요성-초중고 단일화된 목표(단, 언어 자료의 수준과 국어 양상 수준에 있어 학교급별 차이 존재)수준별 내용범주화-직접 교수법-문제 해결 학습-전문가 협력학습-가치 탐구 학습-창의성 계발 학습-반응 중심 학습-역할 놀이 학습-과정 중심 읽기 지도-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특성,목적,개정배경,개정중점,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선정,개선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목적Ⅳ.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배경1.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2. 사회과 교육 자체의 문제점에 대한 요구Ⅴ.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Ⅵ. 사회과교육과정의 내용 선정1. 내용선정의 기준2. 내용조직의 원리Ⅶ. 향후 사회과교육과정의 개선 방향1. 교사양성 제도와 연수의 문제이다2. 교실 환경개선과 여건의 문제이다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이다4.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 초등음악 교육 과정분석 -1학년 즐거운 생활
  • - 목 차 -Ⅰ. 들어가며.2Ⅱ. 교육과정 중심으로 살펴 본 교과서 분석.5-111. 현행 7차 ‘즐거운 생활’ 교육과정 개괄2-51) 제 7차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교과의 성격3)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교과의 목표5) 교과의 내용6) 내용 체계 7) 교과서 편찬의 기본 방향8) 교과서의 주제 및 집필 세목 선정 방향2. 교과서와의 비교 및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해설
  • 교육을 통해 어떤 인간을 길러 내려고 하는지의 교육목표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 내용은 무엇이고, 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은 무엇이며, 교수․학습의 결과는 어떻게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등을 설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무엇에 무엇이 담겨져 있고, 또, 어떻게 운영되느냐 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제7차 교육 과정 총론이 개정됨에 따라 그 기본 방향에 맞추어 미술과 교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교육적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 이유는 제7차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성, 창의성, 적응력, 자기 주도력, 적성, 진로 등에 관한 교육은 ‘교과’보다는 오히려 ‘특별 활동’이 담당하여야 할 영역이 더 넓고 깊은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정치, 사회, 경제, 문화적인 환경의 급격한 의식 구조 및 생활 수준의 향상, 발전은 학교 교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쳐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