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규칙,작성법, 그룹 마인드맵, 경험중심 마인드맵, 마인드맵 공고화방안,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마인드맵의 정의와 역사적 배경
1. 마인드맵이란
2. 역사적 배경

Ⅲ. 마인드맵의 유형
1. 노트 필기 마인드맵
2. 노트 만들기 마인드맵

Ⅳ. 마인드맵의 단계

Ⅴ. 마인드맵의 규칙과 작성법

Ⅵ. 그룹 마인드맵

Ⅶ. 경험중심 마인드맵
1. 경험중심마인드맵 방안 모색
2. 경험중심마인드맵 적용
1) 러그미팅
2) 확인 학습하기
3) 이야기 나누기 단계
4) 활동하기 단계
5) 그림으로 나타내기
6) 문장 따라 읽기
7) 확인 학습하기

Ⅷ. 마인드맵의 공고화 방안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Roger Sperry 박사의 연구 이후, 영국의 심리학자 Tony Buzan은 두뇌 이론을 근간으로 좌뇌와 우뇌 반구의 담당 기능을 통합하도록 고안한 마인드맵 기법을 창안하였다.
마인드맵은 인간의 논리적인 사고능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방법으로서 읽고 생각하고 기억하는 그 모든 것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림으로 그리듯이 한다. 이미지와 핵심 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뇌 개발 프로그램’이다.
즉 우리가 ‘겨울’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눈’이나 ‘추위’가 떠오르고 ‘눈’을 생각하면 ‘눈사람’, ‘밀짚모자’ 식으로 한없이 이어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좌우뇌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하며 많은 양의 핵심단어와 이미지를 기억하게 되는 것이다.
또 한 장의 종이에 많은 양의 정보를 기록하고 다양한 개념과 생각들의 관계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방법이다. 따라서 시각적인 표현은 어떤 주제에 대해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도와주며, 사고를 유연하게 해 준다.
즉, 마인드맵은 읽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록하는 그 모든 것들을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 그려내는 방법이다. 이미지와 핵심단어 그리고 색과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함으로써, 두뇌의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고력 중심의 두되 개발 프로그램’이다.
참고문헌
* 라명화(1994), 마인드맵 북, 서울 : 평범사
* 이남순(2000), 생각그물짜기 활용을 통한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순연(2001), 한국교육은 창의력이다, 부산 : 세종
* 조화섭(2004), 뉴 마인드맵 교육학(상·하), 교육마을
* 장이권·이상기(1998), 학교·학년·학급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 전정재(2001), 독서의 이해, 서울 : 한국방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과학과 수행평가
  • 작성하는데 이 과정에서는 이론이 어떻게 실제에 영향을 주고 변형될 수 있는지를 보여줄 수 있다. 이 도구의 구성에서 행동 또는 방법론적인 면은 마치 연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처럼 특정 사건으로부터 자료 수집, 자료의 변형, 지식주장, 가치주장의 순서로 옮겨 간다. 이 면은 브이 다이어그램의 또 하나의 면인 인식론적면과 대치되어 있다. 이론적인 면에는 관련된 개념, 원리, 이론, 철학이 포함되어 있다. 4) 마인드맵마인드맵은

  •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변천,인식,평가,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메타인지,마인드맵,상황학습,그래픽계산기, 수학교육(수학수업,학습)개선방향
  • 마인드맵을 작성하기보다는 다른 색상의 펜으로 지식수준에 관한 기존의 마인드맵에다 이 질문들을 덧붙이기를 좋아한다. 알고 있는 지식을 노트할 때처럼 이 단계 역시 올바른 정신적 자세를 확립한다는 원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이 또한 5분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읽는 진도에 따라서 새로운 질문이 생겨나고 덧붙여 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권위 있는 실험이 연령, 학력, 적성 등이 비슷한 두 그룹의 사람들을 대상으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법을 계획하며 변화시켜야 한다는 것이다.진보주의는 교사 중심적이고 교과 중심적 교육이 아닌 아동의 흥미와 필요를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교육의 본질을 계속적인 경험의 재구성으로 보았다. 특히, Dewey는 개인적인 경험과 자율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육은 성장이며, 교육의 과정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과 변형의 과정이고, 교사는 학습 과정을 통제하거나 간섭하는 것이 아니라 안내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성장과 발달의 원

  • [교수학습이론] 마인드맵
  • 법으로 좌뇌의 어휘, 숫자, 분석 등의 기능과 우뇌의 색상, 부호, 이미지, 창의력 등의 기능을 유기적으로 연결시켜 두뇌의 기능을 최대화하는 방법으로 학습에 적용하여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자신의 생각이나 학습내용을 글자, 그림, 기호 등으로 표현하거나 정리하는 학습 방법이다. 즉 머릿속의 생각을 거미줄처럼 지도를 그리듯이 핵심어를 이미지화 하면서 확대시켜 나가는 기법이다. 마인드 맵은 사고력 중심의 두뇌 계발 프로그램(김윤정, 2

  • 지식경영 레포트
  • 중심으로 다시 사고함으로서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 구축하여 업무성과의 기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이다 그 기준은 다름 아닌 비용 가격 품질 서비스 스피드 등이다 고객의 편익을 기준으로 개별업무의 필요유무를 판단하여 주요업무 프로세스를 재 설계한 후에 전체적으로 이들 기준이 개선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중요하게 된다 1만 달러를 밑도는 획기적인 가격으로 화제를 모은 크라이슬러사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