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유형,교육적효과, 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반복연습형, 컴퓨터보조수업(CAI)제한점,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개념

Ⅲ.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유형
1. 개인 교수형
2. 반복 연습형
3. 모의 실험형
4. 교수 게임용
5. 문제 해결형
6. 인공지능 교수 시스템

Ⅳ.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효과

Ⅴ.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반복연습형

Ⅵ.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제한점

Ⅶ. 향후 컴퓨터보조수업(CAI, 컴퓨터보조학습)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회 모든 분야의 변화를 강제한다. 교육부문의 경우 정보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정보교육의 전개를 위해 교육환경의 변화가 요구된다. 현재 정보통신기술은 기본적인 교육의 도구로서 교육활동의 장인 교육현장의 인프라를 새롭게 재구조화 시키고 있다. 정보화는 교육에 다음과 같은 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정보화는 기존의 교육목표를 변화시킬 것이다. 역사적으로 교육은 크게 두 가지의 목적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먹고 사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고, 또 하나는 같이 사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었다. 전자는 생계유지의 지식과 기술이며, 후자는 사회성원으로서의 지식과 규범을 말한다. 정보사회에 이르러서는 막대한 양의 정보와 눈부시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따라서 교육목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능력을 가진 인간을 육성하는데 두어야 한다.
둘째, 교육내용은 가치교육, 창조적 지성의 개발을 위한 교육내용이 강조될 것이다. 정보화에 따라 기존의 교육내용에 정보리터러시(information literacy)가 추가될 것이다. 따라서 교육내용 속에 정보의 관리능력, 과학적 사고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능력, 컴퓨터 및 통신매체의 사용능력 등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4), 학교와 미디어 교육, 교육월보 12월호
◇ 김용욱(1996), 컴퓨터 보조수업, 현장특수교육 통권6호, 국립특수교육원
◇ 박성익(1988), 컴퓨터 보조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박성익·임정권(1991), 컴퓨터 보조 협동학습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일 고찰, 교육학 연구, 제 29집 제 4호
◇ 최병옥,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허운나(1985), 컴퓨터 보조수업(CAI)의 학습 효과에 관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 권 1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개념,종류,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중요성,장점, 컴퓨터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사례,비평
  • 수업)의 개념Ⅲ.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종류1. 반복연습형(Drill & Practice)2. 개인교수형(Tutorial)3. 모의실험형(Simulation)4. 게임형(Game)Ⅳ.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중요성Ⅴ.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장점Ⅵ. 컴퓨터보조학습(CAI, 컴퓨터보조수업)의 사례1. 중학교 과학1) ④단원 : 기단과 전선2) ⑤단원 : 지표의 평탄화 작용-침식, 운반, 퇴적3) ⑥단원 : 일기도2. 고등학교 물리1) 대상2) 관련 단원3) 유형

  •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정의,역사,장점, CAI(컴퓨터보조학습)제한점,문제점,교육적의의
  • 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과 문제점, CAI(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의의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정의Ⅲ.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분류Ⅳ.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역사1. 교수 기계2. 프로그램 학습Ⅴ. CAI(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보조수업)의 장점1. 상호작용적이다2. 교수․학습과정이 개별화된다3. 흥미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줄 수 있다4. 운영상 편리하며 비용이 효과(c

  • [교육공학]컴퓨터활용교육 실무
  • 컴퓨터 활용교육 실무-목차-1. 컴퓨터 교육활용의 유형2.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개념과 유사개념(1) CAI의 개념(2) 유사개념3.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유형(1) 개인교수형(2) 반복연습형(3) 모의실험형(4) 게임형(5) 문 제 해 결 형(6) 자료제시형4.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특징(1) CAI의 장점(2) CAI의 단점(3) CAI활용상 유의점5. 컴퓨터 보조학습(CAI)의 코스웨어 개발(1) 수업체제개발모형(2) 8단계 모형(3) CAI의 개발모형6. 코스웨어의 선정과 평가(1) 내

  •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실태,장단점,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CAI)사례,개선방안
  •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발전단계1. 제 1단계2. 제 2단계3. 제 3단계Ⅶ.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사례1. 지각변동-지층1) 대상2) 관련 단원3) 유형4) 프로그램의 내용2. 지층은 어떻게 만들어지나1) 대상2) 관련 단원3) 유형4) 프로그램의 내용5) 정규수업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3. 물의 순환1) 대상2) 관련 단원3) 유형4) 프로그램의 내용Ⅷ. 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 CAI)의 개선 방안1. CAI의 교육적 타

  • [교육공학]컴퓨터의 교육적활용(CAI)
  • 학습경험을 할 수 있다.2. 컴퓨터 보조학습(CAI :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의 개념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는 컴퓨터를 직접 수업매체로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의 교과 내용을 학습자에게 가르치는 수업방법이다. CAI는 교수-학습용 프로그램인 코스웨어를 통해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학습과정을 상호작용으로 지도하고 통제하며 학습결과를 평가한다. 따라서 교육용 소프트웨어란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이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과 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