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 열린교육 특성, 열린교육 중요성, 열린교육 원리, 열린교육 준비,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지도방법, 열린교육 쟁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와 특성
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목적
3. 교육과정 운영
4. 단위수업시간
5. 학습집단구성
6. 학습제재
7. 학습에 대한 평가
8. 교사들 간의 관계
9. 학교건물 및 시설

Ⅲ. 열린교육의 중요성

Ⅳ. 열린교육의 원리

Ⅴ. 열린교육의 준비
1. 열린 교실 여건 구성
2. 열린 학습방 설치
3. CNEI 열린 학습지 활용
4. 열린 학습을 위한 열린 학습지 제작 및 활용

Ⅵ. 열린교육의 사례
1. 미국의 열린교육
2. 일본의 열린교육

Ⅶ.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1. 열린교육의 과정
2. 열린교육 과정의 정립 기준
3. 열린 교수․학습
4. 학습 집단의 조직

Ⅷ. 열린교육의 쟁점

Ⅸ.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린교육을 실시한 학교는 운현과 영훈 초등학교이다. 운현학교는 한 학년당 1 개 학급의 6 학급으로 인가를 받아 1986년에 개교하였다. 이 학교의 학급당 인원수는 30명으로서 당시의 거의 모든 학교가 50-60명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매우 적은 수의 학급이었다. 운현이 개교당시에 표방하였던 교육적 형태를 매스컴에서는 ‘한국판 써머힐 교육’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지금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당시의 많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교란 ‘괴롭고, 힘들고, 지겨운’ 장소였으며, 자유가 없고, 통제만이 존재하는 곳으로 인식되었다. 운현학교는 이러한 형태의 학교교육에서 탈피하여 아이들이 즐겁고, 자유롭게 공부하고, 각자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교육을 표방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구호적 표현은 우리의 교육적 현실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그 대안을 좀 더 강렬하게 드러내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뿐, 실제로 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과 방법은 영국의 써머힐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영국의 써머힐 학교의 학생들이 대체로 일반학교 체제에 잘 적응할 수 없는 아동들로서 그들에게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수업에 참여하는 것까지도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할 정도로 무한대에 가까운 자유를 허용한 반면에, 운현학교 학생들은 전형적인 한국의 중. 상류층 아동들로 구성된 모범적인 학생들이었고, 학생들에게 허용되는 자유도 영국 써머힐 학교에 비하면 지극히 제한적이었다. 운현학교가 강조하고 싶었던 점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좀 더 자유롭고, 즐겁게, 그리고 각자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방식이었다.
참고문헌
김만수(1997), 개별화·개성화 교육으로 접근하기 위한 열린 수업길잡이, 교육과학사
강무섭·이인호 외(1995), 열린사회·열린교육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청운기획
권낙원(1997),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유덕인(1995),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교육, 서울: 교학사
정진곤(1993), 열린교육의 특성과 이념,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편
한국교육개발원(1997), 열린교육입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

  • [사회복지]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정책과 추진방향
  • 개선 등의 우선적인 조건들은 매우 중요한 선행조건이다. 이와 같이 여성복지에 대한 개념을 재 정의하고, 대상을 확대하며, 정책을 다양화하려는 노력을 통해 여성복지는 보다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여성복지가 추구하는 목표는 가부장제도와 성차별문제를 해결해 나감과 동시에 보호를 필요로 하는 여성을 위한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며 국가의 시혜차원이 아니라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요구되어져야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쟁점을 놓고 서로 다른 의견을 주장하며 따지는 것을 논쟁이라 한다. 논술은 대체적으로 쟁점을 검토하여 자기 주장과 대립되는 의견을 부정하고 자기 견해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과정이다. 논술할 때는 자기 주장과 자기 주장에 대한 반론이 어떤 지점에서 핵심적으로 대립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반대 견해에서 보는 나의 주장과 근거의 허점이 무엇인지, 그 허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살피며 글을 쓰는 것이 좋다. 또, 반대 견해

  • [사회복지] 가족복지의 유형과 과제
  • 교육, 조세, 인구, 주택, 의료 등 가족복지 관련 분야이며, 더 구체적인 의미에서의 가족복지의 방법에는 사회정책의 일부분으로서의 가족복지정책과 전문가에 의한 사회복지 서비스가 있다.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존의 개인대상 복지에 가족적 관점을 반영하는 방향으로 수정, 보완을 요구하며, 새로운 가족복지정책이나 서비스의 개발을 요구한다. 가족복지가 추구하는 목표 역시 사회적 산물의 하나로 절대적인 개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