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 열린교육 특성, 열린교육 중요성, 열린교육 원리, 열린교육 준비, 열린교육 사례, 열린교육 지도방법, 열린교육 쟁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와 특성
1. 열린교육의 정의
2. 열린교육의 목적
3. 교육과정 운영
4. 단위수업시간
5. 학습집단구성
6. 학습제재
7. 학습에 대한 평가
8. 교사들 간의 관계
9. 학교건물 및 시설
Ⅲ. 열린교육의 중요성
Ⅳ. 열린교육의 원리
Ⅴ. 열린교육의 준비
1. 열린 교실 여건 구성
2. 열린 학습방 설치
3. CNEI 열린 학습지 활용
4. 열린 학습을 위한 열린 학습지 제작 및 활용
Ⅵ. 열린교육의 사례
1. 미국의 열린교육
2. 일본의 열린교육
Ⅶ. 열린교육의 지도방법
1. 열린교육의 과정
2. 열린교육 과정의 정립 기준
3. 열린 교수․학습
4. 학습 집단의 조직
Ⅷ. 열린교육의 쟁점
Ⅸ. 향후 열린교육의 개선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열린교육을 실시한 학교는 운현과 영훈 초등학교이다. 운현학교는 한 학년당 1 개 학급의 6 학급으로 인가를 받아 1986년에 개교하였다. 이 학교의 학급당 인원수는 30명으로서 당시의 거의 모든 학교가 50-60명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매우 적은 수의 학급이었다. 운현이 개교당시에 표방하였던 교육적 형태를 매스컴에서는 ‘한국판 써머힐 교육’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지금도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당시의 많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학교란 ‘괴롭고, 힘들고, 지겨운’ 장소였으며, 자유가 없고, 통제만이 존재하는 곳으로 인식되었다. 운현학교는 이러한 형태의 학교교육에서 탈피하여 아이들이 즐겁고, 자유롭게 공부하고, 각자의 흥미와 적성에 따른 교육을 표방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구호적 표현은 우리의 교육적 현실에 대한 통렬한 비판과 그 대안을 좀 더 강렬하게 드러내고자 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뿐, 실제로 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과 방법은 영국의 써머힐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영국의 써머힐 학교의 학생들이 대체로 일반학교 체제에 잘 적응할 수 없는 아동들로서 그들에게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수업에 참여하는 것까지도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부여할 정도로 무한대에 가까운 자유를 허용한 반면에, 운현학교 학생들은 전형적인 한국의 중. 상류층 아동들로 구성된 모범적인 학생들이었고, 학생들에게 허용되는 자유도 영국 써머힐 학교에 비하면 지극히 제한적이었다. 운현학교가 강조하고 싶었던 점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좀 더 자유롭고, 즐겁게, 그리고 각자의 흥미와 능력에 따라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는 교육방식이었다.
- 참고문헌
-
김만수(1997), 개별화·개성화 교육으로 접근하기 위한 열린 수업길잡이, 교육과학사
강무섭·이인호 외(1995), 열린사회·열린교육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청운기획
권낙원(1997),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유덕인(1995), 어린이의 개성을 살리는 열린교육, 서울: 교학사
정진곤(1993), 열린교육의 특성과 이념,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편
한국교육개발원(1997), 열린교육입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