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내용,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수업모형,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외국사례, 실과교과교육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목적,특수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정보화,정보교육, 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발전방안,제언
-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의 역할, 권한통제와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쟁점,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 방안 분석(사례 중심)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성격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경제․사회적 측면
3. 교수․학습 활동 측면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용
1. 내용 체계화의 기본 원칙
2. 학년별 내용
1) 5학년
2) 6학년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실습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수업모형
1. 토의 학습
2. 실습
3. 구안학습
4. 시청각 학습
5. 관찰, 실험, 조사
6. 시범 학습
7. 컴퓨터 보조 수업(CAI)
8. 그룹학습
9. 자원 인사 활용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외국 사례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과 교과는 그 내용과 특성 면에서 생활교과, 기능교과, 종합교과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초등 실과교육은 생활교과로서 “현실 생활에 밀착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경험을 통하여 건전한 생활의식과 적응능력을 형성하고”, 기능교과로서 “기초적인 생활 기능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적성과 능력의 개발, 창의력 발휘, 진취적인 태도, 장차 산업 사회에서 담당할 사회적 역할 수행의 기초를 다지며”, 종합교과로서 “일상 생활의 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실과의 여러 기초 학문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서로 연결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는 초등 실과를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다른 교사들과는 다른 전문성과 자질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 실과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초등 실과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에 관한 연구들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능력중심 교사교육(CBTE)의 측면에서의 초등실과교사 양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능력중심의 교사교육의 개념 및 특징, 초등교사의 능력, 그리고 초등실과교사 교육에 대한 적용 방안 등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접근하였지만, 우리나라의 초등실과 교사의 자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또한 초등실과 교사의 양성 방안도 제시하지 못하였다.
- 참고문헌
-
* 곽병선(1996), 수업 모형의 선정,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 이현종(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부영여고
* 정명화 외 4명(2002),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최유현(2001),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