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내용,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수업모형,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외국사례, 실과교과교육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성격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경제․사회적 측면
3. 교수․학습 활동 측면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용
1. 내용 체계화의 기본 원칙
2. 학년별 내용
1) 5학년
2) 6학년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실습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수업모형
1. 토의 학습
2. 실습
3. 구안학습
4. 시청각 학습
5. 관찰, 실험, 조사
6. 시범 학습
7. 컴퓨터 보조 수업(CAI)
8. 그룹학습
9. 자원 인사 활용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외국 사례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는 다른 교과에 비하여 매우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실과 교과는 그 내용과 특성 면에서 생활교과, 기능교과, 종합교과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즉, 초등 실과교육은 생활교과로서 “현실 생활에 밀착된 노작과 실천적인 학습경험을 통하여 건전한 생활의식과 적응능력을 형성하고”, 기능교과로서 “기초적인 생활 기능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적성과 능력의 개발, 창의력 발휘, 진취적인 태도, 장차 산업 사회에서 담당할 사회적 역할 수행의 기초를 다지며”, 종합교과로서 “일상 생활의 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실과의 여러 기초 학문 분야의 지식과 기능을 서로 연결하고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특성을 가지는 초등 실과를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다른 교사들과는 다른 전문성과 자질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초등 실과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에 관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초등 실과교사의 전문성과 자질에 관한 연구들은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능력중심 교사교육(CBTE)의 측면에서의 초등실과교사 양성에 관한 연구에서는 능력중심의 교사교육의 개념 및 특징, 초등교사의 능력, 그리고 초등실과교사 교육에 대한 적용 방안 등에 관하여 개괄적으로 접근하였지만, 우리나라의 초등실과 교사의 자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하였고, 또한 초등실과 교사의 양성 방안도 제시하지 못하였다.
참고문헌
* 곽병선(1996), 수업 모형의 선정, 수업모형의 이론과 적용,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 윤인경(1997), 제7차 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 이현종(1997), 토의수업의 이론과 실제, 부영여고
* 정명화 외 4명(2002), 실기 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최유현(2001),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
  • 목적이 있으며 전국 대학 도서관 소장자료를 DB화하고 소장자료의 공동활용체제를 조성하고 있다.교육 정보화의 추진현황.4. 법제도 정비 1) 교육법-교과용도서의 범위를 확대하여 영상저작물 등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대학의 범위에 방송통신대학을 포함하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적․재정적 학습지원 의무 규정을 명시하였다. 2) 한국교육방송원법 -멀티미디어를 활용하는 교육방식을 정의하고 원격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교육 정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법률1) 장애인 교육법의 성립과정2) 장애인 교육법의 개요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법률1. 교육 이념 및 특수 교육 진흥2. 특수 학교의 교육 목적3. 특수 학교의 교과4. 용어의 정의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1. 총론의 배경과 성격1) 특수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2) 학생 중심 교육 과정3) 신교육 과정의 편제4) 수준별 교육 과정5)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 내용 및 운영6) 고등부 교육 과정의 성격

  • [선택중심교육과정]선택중심교육과정의 개념,기본방침,편성,운영,절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일반선택과목,문제점,내실화방안,제언
  • 교과군(체육, 음악, 미술)1) 체육과 건강2) 음악과 생활3) 미술과 생활4. 제 Ⅳ교과군(외국어)1) 독일어Ⅰ2) 프랑스어Ⅰ3) 스페인어Ⅰ4) 중국어Ⅰ5) 일본어Ⅰ6) 러시아어Ⅰ7) 아랍어Ⅰ5. 제 Ⅴ교과군(한문, 교련, 교양)1) 한문2) 교련3) 철학4) 논리학5) 심리학6) 종교7) 생태와 환경8) 진로와 선택Ⅶ.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Ⅷ. 향후 선택중심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대단히 강조하고

  •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정의,현황,내용,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사례,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과제,제언
  • 교육 내용Ⅵ.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내용Ⅶ. 외국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사례1. 미국 도서관 협회(American Library Association)2. 미국 학교 도서관 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y)와 교육공학회(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3. 콜로라도 주 교육 매체 연구회(Colorado Educational Media Association)Ⅷ.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내실화 방안Ⅸ. 향후 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의 과제1.

  • [교육사회] 대안교육
  • *서론에 들어가기에 앞서1. 연구 필요성 및 목적(1) 연구 주제 선정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Ⅰ . 서론1.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개념(2) 대안학교의 출현 배경(3) 대안학교의 유형Ⅱ . 본론 1(1) 대안학교 교육의 의의(2) 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1) (1) 외국대안교육운동의 역사적 흐름 (2) 외국 대안학교의 예2) 한국대안교육운동(3) 대안학교의 운영목표, 운영방침1) 운영목표2) 운영방침3) 대안학교의 운영비 보조(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