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용과 실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Ⅲ.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필요성

Ⅳ.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이론적 내용
1. 조소의 뜻
2. 조소의 구분
1) 조각(carving)
2) 소조(modeling)
3. 조소의 표현 요소
1) 양감(Volume)
2) 질감(Texture)
3) 비례(Proportion)
4) 균형(Balance)
5) 동세(Movement)
6) 공간감(Mass)
7) 구조감(Composition)
4. 형(표현방법)에 따른 조소의 분류
1) 환조
2) 부조
3) 심조
4) 투조
5) 선조
6) 육합조
7) 모빌
5. 조각의 재료에 의한 종류
1) 목조
2) 석조
3) 아조
4) 금속조(철조)
5) 기타
6. 소조의 재료에 의한 종류
1) 찰흙 소조
2) 시멘트
3) 석고 소조
4) 브론즈
5) 테라코타
6) 석고형 뜨기
7) 합성수지(포리에스테르)
7. 인체 조소의 명칭
1) 마스크(얼굴)
2) 두상
3) 흉상
4) 반신상
5) 전신상
6) 토르소
8. 조소 용구
1) 조각의 용구
2) 소조의 용구

Ⅴ.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실태

Ⅵ.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수업모형과 실제
1. 수업모형
2. 적용상의 유의점

Ⅶ. 향후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자신이 체험한 사실을 조형언어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즉 자기가 본 것 느낀 것 상상한 것 등과 같은 정서활동을 자유스럽게 조형언어로 표현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교사들은 이와 같은 학생들의 정서적 체험을 적합한 시각 언어로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계발하고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실제 미술교육 현장에서의 실정은 이론보다는 실기 활동 중심의 교육 내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시 실기 중심의 교육 내용 구성은 조소 등과 같은 입체미술 활동보다는 회화와 같은 평면미술 활동에 치우쳐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미술교사는 평면과 입체를 균등하게 가르침으로서 학생들의 미술언어 능력을 다양하게 키워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조소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 것인가?
조소라 함은 입체를 매체로 하여 아름다움을 추구해 가는 미술의 한 표현 방법으로서 덩어리에 대한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한다. 이는 회화가 평면 위에서 이루어지는 2차원적인 미술이라면 조소는 공간 속에서 입체적으로 만들어지는 3차원적인 미술로서 시각적인 면과 함께 만질 수 있는 촉각적인 면도 강조되는 미술영역이다.
조소의 표현에서는 표현하고자 하는 재료의 선택 혹은 제작의 기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되며 다양하게 표현 할 수 있다.
Ⅱ. 조소교육(조소영역지도, 조소수업)의 개념
조소는 조각과 소조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조각은 나무나 석고 같이 견고한 재료를 깎고 새겨 형태를 드러내는 표현이다. 조각은 새기거나 깎아 감한 후에는 거의 원상회복이 불가능한 반면 소조는 지점토나 찰흙 같은 재료로 형태를 빚어가며 재료를 덧붙여 만드는 표현이다.
참고문헌
김봉구, 조소교육에 있어서 추상 학습의 체계화, 동국대 행정대학원, 1997
김원용, 우리미술의 특색, 한국사의 반성 - 역사학회편, 신구문화사, 1973
김정 외, 미술교육학원론, 예경, 1998
미술교재연구회, 미술교육, 서울 : 학문사, 1979
허버트 리드·김윤수 역, 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1993
H.W잰슨 저·김윤수 역, 미술의 역사, 삼성출판사, 19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사례,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테라코타와 이야기조소,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조소수업)6차,7차교육과정 비교
  •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의미와 과정,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사례,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테라코타와 이야기조소,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6차와 7차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의미Ⅲ.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과정1. 발상 2. 구성3. 표현 4. 평가Ⅳ. 조소영역지도(조소교육, 조소수업)의 사례1. 학습 목표2. 수업 전 활동3. 평가4. 수업 후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빈민의 소득을 보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
  •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빈민의 소득을 보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1.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관1)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개요국민기초생활보장 제도는 가족이나 스스로의 힘으로 생계를 유지할 능력이 없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절대 빈곤층 국민에게 생계, 교육, 의료, 주거 등의 급여를 통해 기본적 생활을 국가가 보장해 주고, 근로능력이 있는 자에게는 체계적인 자활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자활 ㆍ자립을 지원해 주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의 괴리를 오랫동안 경험해 온 오늘에 이르러 장학담당자의 직무수행에 대한 새로운 반성과 함께 그 개선 요구가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장학의 기능은 바로 장학담당자의 직무 수행에 의해서 발휘된다. 따라서 장학담당자의 자질 및 역할에 대해서 깊이 고찰하는 일도 장학의 발전을 위해서 우선 필요한 절차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우리는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장학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살펴보고, 아울러 바람직한 장학을 위한 방안에 관

  • [장애인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조직, 장애인통합교육의 체계,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방향 분석
  • 의 합동 연수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재구조화1. 명칭 붙임2. 배치 심사 및 배치3. 부모 교육4. 주류학급의 특수교육 요구 아동 수5. 교원 양성 체제6. 주류학급 담당교사7. 통합교육 지원체제Ⅵ. 장애인통합교육의 실천1. 통합교육 연간 운영계획 수립2. 통합교육 실천 내용1) 통합교육 시간 운영2) 통합교육의 실제3) 통합교육 평가 및 환류Ⅶ.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1. 통합교육의 과제2. 통합교육 접근 방법 및 모형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 [교육정책] EBS수능강의 정책평가
  •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사교육 수요를 근원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중기대책으로 첫 번째 질 높은 공교육은 우수한 교사가 확보될 때 가능하다고 보아,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원 평가 제도를 개선하여 우수 교사를 확보하는 정책, 두 번째 수준별 이동수업과 학생 선택권 확대 등 고교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보완을 통하여 사교육비를 줄여나가는 방안, 세 번째 대입 입시 전형 제도를 개선하고 진로 지도를 강화하여 학교 교육, 특히 고등학교 교육이 정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