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수업시간표와 통합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재 경기도를 처음 시작으로 9시 등교를 시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즐겁고 효율적인 학교생활을 위해 9시부터 등교를 하기로 정했다. 대상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두고 시간표를 정했다. 거의 모든 과목이 동등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정해진 교과목의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뿐만 아니라 틈새 시간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지식과 더불어 인성과 감성의 발달 측면에 있어서도 방법을 모색해보았다. 또한 학생들은 서로 협동학습과 직접 참여활동이 중심이 되는 수업 방법을 고려하여 시간표를 형성하게 되었다.
2. 본론
먼저 시간표에 대해 살펴보면 수업시작은 9시 15분부터 10시까지 한 교시를 45분으로 정했다. 과목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제2 외국어, 음악, 미술, 체육 동등하게 일주일에 2시간으로 균등하게 분배했다. 주요과목이라 이르는 국어, 수학,사회, 과학 등과 같은 과목과 더불어 예체능 교과목 또한 전인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는 입장에서 동등하게 중요함을 차지한다고 생각했다. 특히 음악, 미술, 체육 교과목에 있어서 두 교시를 묶어서 진행하는 방법을 모색했다. 창의적이고 다양한 예체능 수업을 위한 것으로 시간을 분리하여 수업하는 것 보다 한데 묶어서 수업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수업이 가능하다. 그리고 과목 ‘진로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의 방향을 결정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이 시간표를 기반으로 하여 통합교육과정의 주제 ‘우리가 사는 지역 알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특히 3시간의 창의체험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서로 협동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이 프로젝트에 필요한 부분들을 각 교과목의 통합적인 수업을 활용할 수 있다.





9:00 - 9:10
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꿈틀학교 조사 레포트
  • 교육과정꿈틀학교는 2년 4학기 과정으로 운영된다. 한 학기는 10~12개 과목이 개설되며 평가는 출석률에 따라 과목별로 인정한다. 대부분의 수업은 1,2학년 통합으로 운영된다.1~2학기는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수업을 하게 되고, 80학점이 넘으면 개인 시간표를 짤 수 있게 되고, 인턴쉽을 할 자격을 얻게 된다. 2년 동안 160학점을 이수하고, 인턴쉽과 졸업프로젝트를 마쳐야 꿈틀학교를 졸업할 수 있다.학 기목 표주 요 내 용꿈틀1내 안의 꿈틀거림 발견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교육과정 편성운영1. 학년 교육과정 편성 기본 방향⑴ 교과별 연간 기준 수업 시간의 충실한 이행하고 탄력적인 시간표를 운영한다.⑵ 교과교육에 있어서 열린교육의 방법을 적용하고 수준별 교육활동이 되도록 한다. ⑶ 재량시간을 최대한 확보하여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전개한다.⑷ 특별활동의 활동 영역, 주제, 내용을 통합 또는 분할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한다. ⑸ 각 학급 담임은 학급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책임진다. 2. 운영 목표⑴ 교과지

  • [교육과정] 창의적 재량활동
  • “창의적 재량활동”들어가며 Ⅰ. 창의적 재량활동의 개념a. 범교과 학습b. 자기 주도적 학습c. 범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의 통합Ⅱ. 의의Ⅲ. 편성운영 지침Ⅳ. 운영 실태a. 필요성b. 수업 시수c. 교육적 성과d. 운영 시 어려운 점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Ⅴ. 문제점과 대안나가며들어가며 7차 교육과정의 특징 중의 하나는 재량활동을 확대신설해 특별활동과 더불어 교육과정의 한 영역으로 편제한 것이다. 재량활동은 7차 교육과정에서

  • [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교육과정을 대개 이러한 뜻으로 쓰고 있다.이러한 구분 이외에도 학생의 경험을 중시하는 1930년대 진보주의교육자들의 경험중심 교육과정, 교과의 개념법칙 등 구조를 중시하는 1970년대의 학문중심 교육과정 등이 있고, 최근에는 다시 사고력 등 인지능력을 중시하는 인지과정중심 교육과정, 개인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인간중심 교육과정, 몇 개의 교과목을 통합하여 주제나 경험중심으로 구성하는 통합교육과정 등 교육과정은 시각과 관심에 따라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통합 교과 정신의 구현교육 과정에서 통합 교과의 정신을 최대한 구현하고자 하였다. 제 6 차 교육 과정에서 각 시․도별로 개발한 교육 과정을 보면, 형식적으로는 통합 교과의 방식을 취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교과간의 인위적인 구분이 많았다. 따라서,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는 교과의 인위적인 구분을 배제하고, 통합 교과의 정신을 교육 과정에서 구현하고자 하였다. 즉, 제 7 차 교육 과정에서의 ‘우리들은 1 학년’ 교육 과정은 관련되는 개별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