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지도(통계교육)정의, 통계지도(통계교육)수업과정,내용, 통계지도(통계교육)실제, 통계지도(통계교육)NIE(신문활용교육)활용지도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통계지도(통계교육)의 정의

Ⅲ. 통계지도(통계교육)의 수업과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Ⅳ. 통계지도(통계교육)의 내용
1. 통계 영역의 기초 기능
2. 통계 영역의 교육과정 내용 체계

Ⅴ. 통계지도(통계교육)의 실제
1. 활용실례
2. 구체적 활용방법
1) 주제선정 단계
2) 자료수집 단계
3) 표로 정리하기
4) 그래프로 나타내기 단계
5) 결과의 정리
6) 주제선정 단계
7) 자료 모으기 단계
8) 표로 정리하기 단계
9) 알맞은 그래프로 표현하는 단계

Ⅵ. 통계지도(통계교육)의 NIE(신문활용교육)활용지도방법
1. 학습 목표
2. 창의력 이끌기
3. 교수․학습 과정안
1) 준비 활동
2) 중심 활동
3) 정리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학교육의 정상화는 모든 교육의 정상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며, ‘창조와 생성’의 의미로 만드는 수학세계는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해 준다고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의 특성은 실생활을 소재로 한 활동중심의 자율적이고 능력과 수준에 맞는 수학적 힘을 육성하는데 있다 할 것이다. 여기서 실생활이란 우리 성인이 생각하는 현재 생활이 아니라, 아이들이 현재 처해 있는 현실, 경험한 세계(만화영화를 본 경험, 놀이경험 등), 상상의 세계(동화, 전설 등)를 모두 포함한다. 특히 통계영역은 “현실적인 과제 즉, 실생활에서 접하는 자료를 효율적으로 조사, 정리, 분석해 봄으로써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효과적인 도구가 통계적 방법임을 알 수 있게” 지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아이들도 인생의 주인이므로, 자신의 삶을 의미 있게 살아가는 한 형태로 수학학습은 행해져야 한다는 점이다. 수학학습이 삶의 연장선상에 있게 되면 수학은 재미있으며, 가치 있고, 의미 있는 것이 될 가능성이 높다 할 것이다. 그래서 동적․정적 활동이 서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놀이․활동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의미 있게 생각하며 노는 것 자체가 어린이에게 수학학습이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내면적인 관점은 수학 내용이나 수학적 사고가 전제되어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특성을 잘 반영하는 영역이 통계 영역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통계 영역의 특성과 방법 등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Ⅱ. 통계지도(통계교육)의 정의

학생들이 현대사회에서 보다 풍요한 생활, 보다 효과를 높일 수 있는 학습을 영위할 수 있는 기초적인 견해나 사고방식을 양성하기 위하여 통계적인 사고와 그것을 쉽게 하기 위한 통계의 기능을 가르치는 것을 가리킨다. 통계교육을 크게 나누면「통계를 가르치는 교육」과 「통계로서 가르치는 교육」으로 나누어지는데 초․중등학교에서는 후자에 비중을 두고
참고문헌
김민환(1997) / 실제적 교육방법론, 양서원
김우철(2000) / 영지문화사
구광조·오병승·류희찬(1992) /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경문사
유지성 외 / 통계학개론, 현대통계학, 박영사
이칭찬·신민희(2000) / 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동문사클라인 M·박세희 저역(1984) / 수학의 확실성, Mathematics : The loss of certainty,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정의적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여러 가지 수업 모형을 살펴 본 결과, 신문 활용 교육(NIE)과 역할 놀이(role playing) 수업 모형을 채택하게 되었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정보 사회의 문제점들을 다룬 신문 기사를 살펴보면서 그에 대해 토론해 봄으로써 문제의 심각성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다양한 역할을 통해 직접 체험 학습을 해 봄으로써 그 해결 방안을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교육이 되리라고 본다. 물론 그 과정에서 교사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윤리과 교재연구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차례-Ⅰ.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1. 이론적 배경 및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특성과 도덕교육적 함의3. 수업모형의 구조 및 적용4. 교사의 기본 자질과 학생들이 지켜야 할 기본 규칙Ⅱ. NIE 탐구공동체 활동 모형에 사용할 수 있는 기법뉴스 수업기법신문일기 쓰기주제 신문 만들기Ⅲ.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 설계 개요Ⅳ. NIE 탐구공동체 모형을 이용한 수업지도안

  • NIE가 초등 사회과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
  • 신문을 활용한 인성교육을 통해 NIE가 초등 사회과 인성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2. 연구내용본 연구는 초등 사회과 수업에 NIE를 적용해 보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인성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연구이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사회과 5학년 1학기 교과서 내용을 NIE 적용가능성 기준으로 분석한다.둘째, NIE 수업집단(실험집단)과 교사용 지도서에 기준한 일반

  • 사회과(사회과교육)연표학습,소집단토의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신문활용학습(NIE),인물학습, 사회과(사회과교육)탐구학습,모의상황학습,세미나학습
  • 교육) 세미나학습 분석Ⅰ. 사회과(사회과교육) 연표학습1. 의미2. 과정 1) 도입 단계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Ⅱ. 사회과(사회과교육) 소집단토의학습1. 소집단 학습의 개념 2. 소집단 토의의 적용 시기와 원리3. 소집단 토의 학습의 지도 단계4. 소집단 토의 학습의 교육적 효과Ⅲ. 사회과(사회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1. 신문활용학습이란2. 기대되는 효과는3. 활동 방법은1) 기사 활용2) 사진 활용4. 수업 속에서의 적용은1) 국어2) 사회3) 자연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신문활용학습(NIE)1. NIE의 교육적 의의 및 효과1) 교육적 의의2) 교육적 효과2. 신문활용교육의 좋은 점3. NIE 학습 자료 제작 유의점Ⅶ. 사회과(교육, 수업) 인물학습1. 정의2. 필요성참고문헌Ⅰ. 사회과(교육, 수업) 주제중심학습(토픽학습)1. 개요학생들이 교과 학습 활동을 해 가는 과정에서 더 알고 싶고, 탐구하고 싶은 내용을 주제로 선정하여,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개별 활동 및 소집단 활동으로 조사 연구하며, 문제를 해결해 가는 학습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