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미,특징,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효과,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개발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특징
1.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통합하여 한 화면에 제시한다
2.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 경험을 확장시켜 준다
3. 현실과 유사한 풍부한 환경을 제공한다
4. 많은 양의 정보를 수록할 수 있다
5. 시․공간적인 제한을 극복할 수 있다
Ⅲ. 멀티미디어의 기능
1. 컴퓨터에 의한 강의에서 활용된다
2. 온라인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3.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검색 등의 활동을 지원한다
4.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 등을 통하여 직선적이지 않고 우회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참고 자료를 조회하며 학습을 행할 수 있다
5. 학습자 중심의 컴퓨터 활용 수업뿐만 아니라 교사 중심의 활용 수업을 지원한다
Ⅳ.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의미
Ⅴ.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특징
1. 흥미와 능력에 맞는 학습기법
2. 대화형 학습기법
3. 연상 기법 학습
4. 작동이 쉽다.
5. 기능의 다양성
Ⅵ.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효과
Ⅶ.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교수학습
Ⅷ.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구성주의
Ⅸ. 향후 멀티미디어활용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개발 방향
1. 학습의 대상
2. 대안적 교수 매체
3. 교수의 도구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세기 동안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을 그들이 능력 것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모색해 왔다. 교사들은 학습자인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는 바람직한 학습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하여 그것을 해결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우리나라 현재의 학교 교육에서와 같이 과밀 학급의 편성 하에서 대부분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는 교사중심의 집단학습이 불가피한 학습형태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써, 현재 일선학교에서는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는 개별화 학습의 실현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일본, 캐나다, 프랑스, 독일, 호주 등도 자국의 교육개혁에서 교육을 통한 정보화 사업을 가속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인정과 대처는 우리나라에서도 예외일 수는 없다. 교육개혁이 발표되었고, 그 내용을 살펴보면 세계화 정보화라는 문명사적 변화의 물결이 우리 교육의 근본적 변화와 개혁을 요구하게 되었다는 말을 전제로 할 정도로 정보화에 따른 대처는 필연적이라고 적고 있다. 즉 정보화 및 정보 인력 양성 기반을 확충하기 위한 실천 개혁 과제로 첫째, 학교를 ‘작은 정보화 사회’로 조성하여 정보화 사회의 체험의 장으로 조성하고, 둘째, 모든 교과서에서 정보 기술을 활용한 교육활동을 강화하도록 하며, 셋째, 정보 소양교육 및 정보윤리 교육을 강화하고, 넷째, 정보 인력 양성 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고 되어 있다. 특히 교육부는 교육정보화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초중등부분 정보화, 고등교육 부문 정보화, 교육행정 부문 정보화, 정보산업 인재 육성 부문으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으며,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정보화 추진 위원회 산하에 교육 정보화 추진 분과위원회가 가동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영복(1997), 멀티미디어의 등장과 교육의 변화, 교육연구사
권성호(1998), 교육 공학의 탐구, 양서원
박영배·주해종·이혜명(1998), 멀티미디어 개론, 도서출판
손병길 외(1997), 초·중등교육 정보화 모델에 관한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연구센터
양영선·김진숙(1997),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연구보고 RR 97-5,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특징, 웹기반프로젝트학습(온라인프로젝트학습)필요성,외국사례, 웹기반프로젝트학습 모형,기대효과,평가
- 사회과교육,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안전교육 교육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과학과 ICT활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심화보충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자주학습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개념형성, 생물 교육자료(학습자료), 과학과 멀티미디어, 전기에너지 교육자료(학습자료)
- 수학과와 국어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사회과와 과학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한문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경영대요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수업자료), 환경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