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인증제 목적,필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인식실태,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운영방안,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정책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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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개념

Ⅲ.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목적과 필요성

Ⅳ.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인식 실태

Ⅴ.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1. 교육소프트웨어진흥센터의 인터넷 실용능력 평가와 소프트웨어 운용능력 평가
2.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마이크로소프트 공인 기술전문가(Microsoft Certified Professional : MCP) 제도
1) MCSE(Microsoft Certified Systems Engineer)
2) MCSD(Microsoft Certified Solution Developer)
3) MCPS(Microsoft Certified Products Specialists)
4) MCT(Microsoft Certified Trainer)

Ⅵ.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운영 방안
1. 현행 자격인증제도 운영실태
2. 개선된 새로운 자격인증제도
3.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운영 방안
1) 「민간자격」으로의 인증과 자격수여기관
2) 검정 방안
3) 인증자에 대한 혜택
4) 정기적인 보수교육제도 정착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정책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사회의 특성은 시대적 변화에 근본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요청하고 있다. 첫째, 학습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된다. 정보사회에서 필요로 되는 것은 암기된 정보를 회상하는 능력이 아니라, 정보를 분류, 선별하여 다른 형태의 정보로 전환하거나 새로운 정보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것이 곧 고차적 지적 능력이며, 유연한 창의력이며, 지속적으로 중요시될 교육의 목표가 될 것이다. 이를 배양하기 위하여 학교 학습 활동은 그 기본적 관점을 지식의 전수에만 의존하던 것으로부터 정보의 생성 또는 그러한 능력의 함양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정보화의 성패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필요한 학습을 지원할 교육의 하부구조이다. 그 하부 구조는 크게는 학교 시스템을 어떤 형태로 구성할 것인지 등의 문제와, 작게는 정보가 정보 고속 도로 위를 질주하는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포함한다.
교육 목적의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할 교육의 하부 구조는 그 사회의 경제적 수준을 반영한다. 그 하부 구조를 설계할 때 소프트웨어와 시설 설비와 사용자 편이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것은 학습에 투입되어야 할 귀중한 시간이 불필요한 곳에 낭비되는 것을 막는 유일한 방책이다. 또 교육용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다양한 형태로 검색하고, 제작하고, 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멀티미디어 네트워크가 어떤 구조를 갖추는가에 따라 학교와 학생의 모습은 크게 달라질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편람, 1998
◇ 김동식, 사범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국가 정보화 백서, 한국전산원, 1997
◇ 고대곤,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교육의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토론,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백영균, 교육대학의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 조정우·방명숙·정광훈·홍선주, 교원 정보소양 인증 체제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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