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인증제 인식실태,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활용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Ⅲ.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중요성

Ⅳ.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인식 실태

Ⅴ.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1. 한국정보산업연합회의 PC 활용능력 평가시험
2. 대한상공회의소의 워드프로세서 자격 검정

Ⅵ.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활용 방안
1. 인증 대상자
1) 용어 정의
2) 대상자
2. 시행 기관
1) 제 1안
2) 제 2안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컴퓨터를 모르면 직장생활을 하기도 어렵고, 설사 개인사업을 한다고 해도 애로가 많다. 한마디로 컴퓨터를 모르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물론 개인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불편하기 그지없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처럼 컴맹이라는 소리가 부끄럽게 여겨지는 세상이 되었다. 컴퓨터를 모르면 이미 신세대는 따돌림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비록 성인들이라도 컴퓨터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구식인간이고, 열등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학교사회에서는 컴퓨터를 모르는 선생님들도 별로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 것 같다.
학교는 개인의 발전이나 사회발전에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능력을 ‘기초기능’이라 하여 학교에서 필수적으로 길러주고 있다.
요즘 학교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초기능 4가지를 4C라 한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계산능력(computing), 창의력(creative thinking), 컴퓨터조작능력(computer)이 그것이다. 학교에서 다른 것은 다 못해도 이 네 가지 능력만은 필수적으로 가르치고 길러주어야 한다. 컴퓨터를 조작하는 능력은 의사소통능력, 계산능력과 같은 정도로 중요한 일상생활의 도구가 된 것이다.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도 단계와 수준이 천차만별이다. 컴퓨터를 전혀 만질 줄 모르는 사람을 ‘컴맹’이라면, 워드프로세스정도만 할 줄 아는 사람은 ‘준컴맹’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할 줄 아는 수준은 되어야 별로 불편하지 않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사회생활을 불편 없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컴퓨터 조작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백석기 - 교원의 정보소양 교육과 자격 인증 방안에 대한 구상,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방명숙 - 교원 정보소양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서윤경 - 교사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화,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윤종건 -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 인증제 도입방안의 탐색,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이옥화·김가미 - 고등학교 학생의 정보소양인증제에 관한 소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3호, 교육공학학회, 1999
장수영 -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육정보화, 정보화로 가는 길,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