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정보소양인증제 인식실태,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활용방안,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정의,의의,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문제점,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평가,활용방안
-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목적,필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인식실태,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사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운영방안,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정책제언
-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중요성,목적,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운영체계, 교원정보소양인증제 활용,평가,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개선방안,내실화방안
- [교원정보소양인증제]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등급,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평가 방안, 향후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방향,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관련 제언 분석
-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의의,중요성, 교원정보소양인증제 내용,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시행, 교원정보소양인증제 운영방안,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필요성
Ⅲ.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중요성
Ⅳ.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인식 실태
Ⅴ.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사례
1. 한국정보산업연합회의 PC 활용능력 평가시험
2. 대한상공회의소의 워드프로세서 자격 검정
Ⅵ. 교원정보소양인증제의 활용 방안
1. 인증 대상자
1) 용어 정의
2) 대상자
2. 시행 기관
1) 제 1안
2) 제 2안
Ⅶ. 교원정보소양인증제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컴퓨터를 모르면 직장생활을 하기도 어렵고, 설사 개인사업을 한다고 해도 애로가 많다. 한마디로 컴퓨터를 모르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물론 개인생활을 영위하는 데에도 불편하기 그지없는 세상이 된 것이다.
이처럼 컴맹이라는 소리가 부끄럽게 여겨지는 세상이 되었다. 컴퓨터를 모르면 이미 신세대는 따돌림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비록 성인들이라도 컴퓨터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구식인간이고, 열등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 학교사회에서는 컴퓨터를 모르는 선생님들도 별로 부끄럽게 여기지 않는 것 같다.
학교는 개인의 발전이나 사회발전에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특히 사람이 살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능력을 ‘기초기능’이라 하여 학교에서 필수적으로 길러주고 있다.
요즘 학교에서 강조하고 있는 기초기능 4가지를 4C라 한다.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on), 계산능력(computing), 창의력(creative thinking), 컴퓨터조작능력(computer)이 그것이다. 학교에서 다른 것은 다 못해도 이 네 가지 능력만은 필수적으로 가르치고 길러주어야 한다. 컴퓨터를 조작하는 능력은 의사소통능력, 계산능력과 같은 정도로 중요한 일상생활의 도구가 된 것이다.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도 단계와 수준이 천차만별이다. 컴퓨터를 전혀 만질 줄 모르는 사람을 ‘컴맹’이라면, 워드프로세스정도만 할 줄 아는 사람은 ‘준컴맹’이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고 활용할 줄 아는 수준은 되어야 별로 불편하지 않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사회생활을 불편 없이 할 수 있는 정도의 컴퓨터 조작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 참고문헌
-
백석기 - 교원의 정보소양 교육과 자격 인증 방안에 대한 구상, 교원의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방명숙 - 교원 정보소양 체계화 연구,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서윤경 - 교사정보소양 교육을 위한 내용 범주화,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8
윤종건 - 교원을 위한 정보소양 인증제 도입방안의 탐색, 교원 정보소양 추진 현황 및 발전 과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이옥화·김가미 - 고등학교 학생의 정보소양인증제에 관한 소고, 교육공학연구 제 15권 제 3호, 교육공학학회, 1999
장수영 - 21세기를 대비하는 교육정보화, 정보화로 가는 길,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 인증제 운영절차, 교원정보소양(교사정보소양) 인증제 개선방안,정책과제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의 강조점,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과정편제와 교과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정보화와 원격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지식기반사회, 교육세계화, 교육개방
-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 성격,필요성,현안, 외국 교원정보소양교육(교사정보소양교육) 사례,과제
- [정보소양]정보소양 의미, 정보소양 의의, 정보소양 구성요소, 정보소양 일반능력, 정보소양 외국사례, 정보소양 인증제사례, 정보소양 기대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