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
1. 인지발달의 정의
2. 주요개념
1) 도식
2) 조직화
3) 동화․조절․적응
4) 평형화
5) 자아중심성
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
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영향 요인
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1. Piaget의 인지발달의 이해
2. 도식(scheme)
1) 조직(organization)
2) 적응(adaptation)
3) 동화(assimilation)
4) 조절(accommodation)
3. 평형(equilibrium)
Ⅵ.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 내용
1. 감각동작기(0~2세)
2. 전개념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1~15세)
Ⅶ.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1. 표집이 너무 작고 분석이 세밀하지 못하여 인간의 전인지 영역을 포괄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2. 유아기 아동의 인지적 성취를 너무 과소 평가한 반면 청년 혹은 성인의 형식적 조작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있다
3. 발달이 학습보다 선행한다는 것이다
4. 인지과제의 모든 형태에 영향을 주는 넓은 발달단계가 있다는 것에 대한 비판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피아제의 견해에 의하면 교사는 평가자, 조직자, 자극을 주는 사람, 그리고 협력자이어야 한다. 평가자로서의 교사는 아동이 당면해 있는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하여 아동발달 및 정신발달에 관한 확고한 심리학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심리학적 지식에 일치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는 활동을 선택하고 조직하며 아동의 추리를 자극하는데 필요한 기술뿐만이 아니라, 아동과 평등한 관계를 맺고 안내하는 조언자인 동시에 친구가 되어주는 능력도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역할을 능동적인 간섭자로 보기도 했다. 바람직한 것은 교사가 강의자로서 기성의 해결방법을 전달해 주는데 만족하는 사람이기를 그만 두는 것이다. 그의 역할은 오히려 주도성과 연구를 자극하는 조언자 역할이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피아제는 간단하게 교사는 결코 설교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협력자가 되어야 하며, 만약 그럴 수 있는 소질만 있다면 단지 아동의 동료가 되어야 한다고 썼다.
성공적 교사는 세련된 기술과 어떤 기본적인 개성에 덧붙여서 교사의 전문적 기술을 효과적으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교수와 아동에 대한 방향을 필ㅇㅅ로 한다. 피아제는 교사들에게 가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데 이 방형은 의사소통, 평가, 혁신의 3가지 원칙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김억환 / 피아제 이론과 열린 교육수업 모형의 고찰, 1993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마커릿 보든 / 피아제, 시공사
이성진·박성수 / 교육심리학, 서울 :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1999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