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10장 사회복지의 대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0장 사회복지의 대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1. 아동복지
1) 아동의 정의와 아동발달
(1) 아동에 대한 정의
일반적으로 아동은 18세까지를 총칭하지만 이 시기 동안에도 발달단계적 특성의 구별이 매우 분명하여 아동과 청소년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이러한 연령기준은 태아기부터 18세 전후까지의 광범위한 발달단계를 다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영유아, 학령 전 아동, 학령아동, 청소년 등 다양한 용어를 필요로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아동에 관한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아동복지법이 만18세 미만을 아동이라고 규정하고 있지만 소년법에서는 20세 미만의자, 그리고 청소년관련법에서는 19세 미만을 청소년이라고 규정하고 있어 절대적인 연령보다는 보호하고자 하는 위험 범주의 사회적 조건을 고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아동발달과 아동복지
아동은 다른 어떤 인구집단보다도 대상의 특성에 민감한 사회복지접근이 필요한 집단이다.이는 만 12세까지의 아동이라고 하더라도 발달단계에 따라 욕구가 매우 다르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방법도 상이하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엇이 ‘발달’인가? 발달이란 사람들의 시간에 따른 변화와 동시에 시간이 흘러가도 변치 않는 것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발달이론은 몇 가지 원칙을 도출했는데, 이 원칙들은 상호관련성의 원리, 상호작용의 원리, 방향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적기성의 원리, 개인차의 원리, 누적성의 원리 및 불가역성의 원리이다.
이와 같은 발달의 원리는 아동복지정책이나 프로그램을 만들고 실천하는데 있어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원칙이기도 하다.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아동발달이론으로는 발달단계와 관련된 이론들이 대표적인데, 대체적으로 인간의 전인적 발달이라는 시각에서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의 네가지 측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에릭슨등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피아제등의 인지발달이론과 반두라를 포함한 행동주의학자들의 사회학습이론과 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등이 포함된다.
한편 아동 발달에서 고려해야 할 다른 쟁점은 발달이 성장, 성숙조건에 의한 변화와 외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모두 포함하게 된다는 점이다.
2) 아동복지와 아동권리
아동은 그들의 신체적, 정서적, 교육적, 그리고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해로부터 보호해 줄 최소한 한 명의 성인과의 안정적이고 양육적이며 지속적인 관계를 필요로 한다. 아동복지는 이러한 위험요인들을 최소화하고 최적의 발달을 도와 줄 수 있는 보호요인들을 강화하는 노력이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부모를 통해 욕구충족이 불가능한 아동들에게도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는 집단적 관심을 대표하는 공적인 제도이다.
아동권리중심주의는 20세기 동안의 아동-가족-국가 간 관계에 대한 인식의 재정립에 따른 아동의 독자적 인격성의 인정과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의 권리에 대한 논의가 발달되는 것과 때를 같이 하는 시가이다. 아동권리협약의 기본원칙은 ‘아동최선의 이익의 원칙’, ‘의견존중의 원칙’, ‘생존과 발달의 원칙’, 그리고 ‘차별금지의 원칙’ 네 가지이다. 자유방임주의에서 아동권리중심주의까지의 아동에 대한 이러한 논의는 아동복지가 잔여적 개념에서 출발하여 차차 제도적 개념으로 발전하여 보편성을 확보하고 있는 과정과도 그 발달의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사회사업 정신 보건 사회복지사 역할 사회복귀시설 정신보건센터 정의 실습지도 계획서
  • 목 차Ⅰ. 정신보건사회사업의 개념Ⅱ.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Ⅲ. 실습의 의의와 실습생의 역할Ⅳ. 하계실습지소개1. 사회복귀시설1) 사회복귀시설이란?2) 실습지도계획서소개3) 실습모집2. 정신보건센터1) 정신보건센터란?2) 실습지도계획서소개3) 실습모집3. 정신병원1) 정신병원이란?2) 실습지도계획서소개3) 실습모집Ⅴ. 느낀 점 Ⅰ. 정신보건사회사업의 개념1.정의의료사회사업으로부터 분화하여 전문화된 영역으로 정신보건사회사

  • 장애인식에 대한 보고서
  •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인식이란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일, 의식하고 지각하는 작용의 총칭이라고 하며 행동이란 생활체라 행하는 신체적 및 정신적 활동의 총칭이라고 동아출판사 국어사전에서 나타내고 있다. 이 연구에서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란 장애인을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며, 장애인에 대한 행동은 일반인과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는 장애인에 대한 생각이 장애인을 보고 행하는 행동을 말한다. 바로 인식이 밖으로 표출되면 행

  • [사회복지논문]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
  • 교회의 지역사회복지 실태 및 개선방안목 차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제 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제 2장 교회의 사회복지사업의 이론적 기초 제 1절 교회의 사회복지의 성서적 근거1. 구약성서와 교회 사회복지2. 신약성서와 교회 사회복지 - 누가복음을 중심으로제 2절 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제 3장 지역사회에 있어서 교회의 역할제 1절 지역사회의 개념1. 지역사회의 정의와 기능2. 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제 2

  • 사회복지개론 빈곤과 자립
  • ○ 사회복지개론 빈곤과 자립 목 차 제1장 개관제2장 빈곤의 의미제3장 저소득층의 특성제4장 자립의 이념제5장 자영업의 개발제6장 지원체계의 모형제7장 실천사례의 적용제8장 외국인의 자립지원체계제9장 자립지원센터의 구축방안제10장 생산적 복지의 실천과제○ 사회복지개론 빈곤과 자립 제1장 개관1.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한 국가의 기본가치는 결국 그 나라를 구성하고 있는 각 개인들의 가치에 달려 있음① 인간의 존엄성② 사회

  • 사회복지학개론 2020년 기말시험(온라인평가)
  • 사회적 합의가 더해진다. 그 위에 두 개의 기둥이 세워진다. 한 기둥은 적극적 노동시장정책으로 이는 렌-마이드너 모델과 한 쌍이다. 즉 동일노동 동일임금의 연대임금과 양질의 일자리로 취업하게 하려는 정부의 개입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의 기둥은 보편적 복지로 사회적 위험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대응이다. 의료, 교육, 주거, 소득 등에 대해 정부가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복지를 제공한다. 그 기둥 위에 세워진 집에서는 성평등의 다양한 가족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