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발문법]발문(발문법)의 분류,특징,조건, 발문(발문법)의 형태,질문,유의사항, 발문(발문법)의 방법,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발문(발문법)의 분류
1. 인지․기억적 발문
2. 수렴적 사고 발문
3. 확산적 사고 발문
4. 평가적 사고 발문
Ⅲ. 발문(발문법)의 특징
1. 지식 발문의 특징
2. 이해력 발문의 특징
3. 적용력 발문의 특징
4. 분석력 발문의 특징
5. 종합 발문의 특징
6. 평가 발문의 특징
Ⅳ. 발문(발문법)의 조건
Ⅴ. 발문(발문법)의 형태
1. 기억 재생 발문 : 이미 학습한 지식을 묻는 물음
2. 추론 발문
3. 적용 발문
Ⅵ. 발문(발문법)과 질문
Ⅶ. 발문(발문법)의 유의사항
Ⅷ. 발문(발문법)의 방법
1. 발문의 방법
2. 수업 단계별 발문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
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
4) 적용 발전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떠한 질문을 해야 하는가? 그러한 질문을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일 수 것일까? 다시 말하면 어떠한 질문이‘적절하고’ ‘중요한’ ‘바른’ 질문일까? 그리고 질문은 어떤 요령으로 해야 하는 것일까? 이미 앞에서 발문법은 주입식 수업에 대한 반론이며 창의적 문제해결 수업을 위한 하나의 수업 대안임을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이해는 발문의 특성과 방식을 탐색해 보는데 단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탐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 수업은 주입식 수업과는 접근과 내용에서 큰 차이가 있다. 사실 중심의 주입식 수업은 교과 내용이란 많은 ‘정보’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본다. 교사는 수업내용을 가능한 많이 집어넣어 줄려고 하고 학생은 그것을 비교적 수동적으로 흡수한다. 그리고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거의 없다. 교사는 여러 가지로 질문을 하지만 그것은 주로 기억을 끄집어 낼 것을 요구하는 것들이다. 오늘날 우리에게 요구되는 수업은 탐구적인 수업, 사고력 중심의 수업 또는 창의적 문제해결적인 수업이다. 이러한 창의적 사고력 수업에서는 교과 내용은 암기의 대상이 아니다. 그것은 탐구와 사고의 대상이다. 학습자가 학습의 과정에 관여하여 의미를 구성하고, 그리고 질문해 가면서 비판하고 대안을 탐색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학습자의 탐구와 문제해결적인 사고를 자극할 수 이 적절한 질문을 많이 할 수 있어야 한다. 질문은 호기심과 사랑에서 출발해야 하며 또한 호기심과 사랑을 격려해야 한다. 질문은 아래로 향하여 겁주기 위한 것이거나 대들고 반항하기 위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질문은 호기심에서 출발하고 사랑으로 확대된다. 특히 지적호기심은 많은 질문의 원천이 된다. 그러나 부모나 교사들은 질문이 귀찮고 성가실 때가 많으며 그래서 ‘그만 물어’라고 윽박질러 버리기 쉽다.
- 참고문헌
-
고미영(1999), 학습집단별 발문수준이 학업성취 및 문제 해결성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대학원
문태식(2001), 초등 과학 수업에서 교사들의 발문 행동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병학(1986), 발문법 원론, 서울 : 배영사
박창동,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인식과 학습관에 따른 초등교사의 발문 유형, 논문 요약집
이병성(2001), 문제해결전략에 따른 효과적인 발문에 관한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학위 논문
Blosser, Patricia E.(1982), 효율적인 교사의 발문기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