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안동 하회 별신굿 탈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기원과 유래

2. 별신굿 탈놀이의 구성과 내용

3. 별신굿 탈놀이에서 보여지는 각 인물들의 특징과 의미

4.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특색

5. 별신굿 탈놀이에 나타난 민중적 성격

6.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문화적 성격.
본문내용
들어가며
민속놀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지배계층인 양반과 선비의 허구성을 폭로함으로써 지배계층인 양반과 피지배계층인 상민간의 관계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중의 파계를 통하여 당시 불교의 타락상과 종교의 허구성을 비판하며, 상민들의 삶의 애환을 풍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별신굿탈놀이를 통하여 상민들은 세상살이를 풍자하고 자신들의 억눌린 감정을 거리낌없이 마음껏 발산할 수 있었던 것이다. '별신굿 탈놀이'라는 명칭에서 볼 수 있듯 탈놀이 자체가 굿과 놀이의 혼합 형태이다. 이와 같은 형태는 가지게 된 이유는, 유림이 대부분인 안동지역에서 굿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신 굿이면서 연극·놀이인 '별신굿 탈놀이'를 갖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별신굿이라는 마을공동체 신앙에 포함되어 연희되던 탈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공동체 내부에 내재되어 있는 계급간의 모순과 갈등의 문제점들이 완충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것이 새롭게 공동체의 기존체계를 더욱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게 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안동 하회 별신굿 탈놀이를 기원과 유래, 구성 및 내용, 특색과 별신굿 탈놀이의 민중적, 문화적 성격을 알아 봄 으로서 더 자세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참고문헌
▶ 안동문화연구소,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 1999
▶심우성, <마당굿 연희본(2) 무형문화재 지정종목>, 깊은샘, 1988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자료집
▶박진태,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새문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 연구] 가면극(탈놀이)의 이해
  • 구비문학 개설』, 일조사, 1971, pp. 166~1684. 가면극에 나타난 민중의식가면극은 민중생활을 바탕으로 사회적 불평등으로 빚어지는 현실적인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제시한다. 등장인물의 명칭에서부터 각 마당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어느 정도 암시한다. 노장, 소무, 신장수, 양반, 말뚝이, 영감, 할미 등 신분이나 부류를 나타내는 명칭이 대부분이고 구체적인 개인의 이름은 드물다. 명칭을 통하여 탈놀음에서 다루는 것이 등장인물 개인의 문제가 아

  • 국내 무형문화재 현황과 정책 조사
  • 하회탈의 종류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3&dirId=13050304&docId=137121904&qb=7ZWY7ZqM7YOI&enc=utf8§ion=kin&rank=9&searchsort=0&spq=0&sp=1&pid=gGrOtc5Y7uwssZUJr0Gssc218512&sid=W5nQWhoNhk8AADPGl8oAAAA4 (각종탈 설명)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0301&docId=55594000&qb=7KO87KeA7YOI&enc=utf8§ion=kin&rank=1&searchsort=0&spq=0&pid=gGrld35Y7u8ssZLJjR8ssc257059&sid=W5nQWhoNhk8AADPGl8oAAAA4 (주지탈)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 http://www.maskdance.com/ 강릉단오제 축제영상(강릉 단오제 풍성한 축

  •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탈,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 탈놀이 유래 및 분포 만들기4) 탈놀이 해설 육성 녹음5) 탈놀이 대본 마당 만들기6) 탈마당 만들기7) 동영상 마당 만들기2. 자료 적용 단계Ⅵ.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Ⅶ.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1. 제1막2. 제2막3. 제3막4. 제4막5. 제5막6. 제6막7. 제7막8. 제8막참고문헌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

  • [관광마케팅] 문화관광지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안동하회마을 - 낙안읍성민속마을)
  • 안동은 성리학의 고향이자 또한 민속의 고장이기도 하다. 안동 동채싸움과 놋다리밟기는 전통적인 남녀 집단민속놀이로 전국적인 관심을 끌고 있을 뿐 아니라, 전국에 걸쳐 구송되고 있는 성주풀이 무가를 보면 성주의 본향이 어디메냐 경상도 안동땅 제비원이 본일레라고 하여 안동의 성주신앙의 본향임을 말하고 있다. 게다가 하회별신굿을 비롯한 수동별신굿, 병산별신굿, 마령별신굿, 등 농촌별신굿과 탈춤의 유산을 두루 간직하고 있는 고장이

  • [국문학] 구비문학의 종류
  • 구비문학의 종류제1장 구비문학의 개념1) 구비문학이란구전 문학을 비석에 새긴 것처럼 영원히 전할 수 있도록 기록을 잘 한 것이다. (구전을 강조한 것이 구비이다) * 유동문학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흐른다)* 표박문학 (민중사이에서 떠돈다) * 적층문학 (역사의 일부로 시대 -일제시대, 조선시대 등- 의 모습이 쌓인다) * 민속문학 (명칭은 일부에서만 사용한다) * 민중, 민족의 문학2) 구비문학의 성격① 말로 된 문학 (언어예술)말로 존재하고 말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