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안동 하회 별신굿 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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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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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기원과 유래
2. 별신굿 탈놀이의 구성과 내용
3. 별신굿 탈놀이에서 보여지는 각 인물들의 특징과 의미
4.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특색
5. 별신굿 탈놀이에 나타난 민중적 성격
6. 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문화적 성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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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민속놀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 하회별신굿 탈놀이는 지배계층인 양반과 선비의 허구성을 폭로함으로써 지배계층인 양반과 피지배계층인 상민간의 관계를 극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중의 파계를 통하여 당시 불교의 타락상과 종교의 허구성을 비판하며, 상민들의 삶의 애환을 풍자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별신굿탈놀이를 통하여 상민들은 세상살이를 풍자하고 자신들의 억눌린 감정을 거리낌없이 마음껏 발산할 수 있었던 것이다. '별신굿 탈놀이'라는 명칭에서 볼 수 있듯 탈놀이 자체가 굿과 놀이의 혼합 형태이다. 이와 같은 형태는 가지게 된 이유는, 유림이 대부분인 안동지역에서 굿이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대신 굿이면서 연극·놀이인 '별신굿 탈놀이'를 갖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별신굿이라는 마을공동체 신앙에 포함되어 연희되던 탈놀이의 과정을 통하여 공동체 내부에 내재되어 있는 계급간의 모순과 갈등의 문제점들이 완충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것이 새롭게 공동체의 기존체계를 더욱 강화시키는 기능을 하게 되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안동 하회 별신굿 탈놀이를 기원과 유래, 구성 및 내용, 특색과 별신굿 탈놀이의 민중적, 문화적 성격을 알아 봄 으로서 더 자세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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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문화연구소, <하회탈과 하회탈춤의 미학>, 사계절, 1999
▶심우성, <마당굿 연희본(2) 무형문화재 지정종목>, 깊은샘, 1988
▶하회별신굿탈놀이보존회 자료집
▶박진태,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새문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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