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연구] 가면극(탈놀이)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면극(탈놀이)의 이해
<차례>
1. 들어가며
2. 가면극의 기원
3. 가면극의 분포
4. 가면극에 나타난 민중의식
5. 나가며
1. 들어가며
우리 민족은 오래 전부터 탈놀이를 즐겨왔다. 특히 조선 시대의 서민들은 탈놀이를 통해 양반 계층의 부조리한 면들을 신랄하게 풍자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가면극은 구비문학의 특성상 조선 후기를 제외하고는 제대로 후대에 전해져 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탈춤의 역사에 관한 논의는 자료의 결핍 때문에 처음부터 곤란을 겪게 된다. 모든 사적 연구에서 사용되는 기본 자료는 문헌이라고 할 수 있는데, 탈춤의 경우에는 역사의 연구를 가능하게 할만한 문헌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신라의 처용가무나 오기(五技)에 관한 기록이 있어도, 이런 것들을 후대의 탈춤가 바로 연결시키기 어렵다. 그 후의 기록에서도 탈춤에 관한 언급이 단편적으로 발견되기는 해도, 단편적인 언급을 모아서 연극사를 서술한다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 아니다. 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1988, p.45.
이에 본고에서는 가면극의 기원, 현재 전승되고 있거나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재연되고 있는 가면극의 분포 및 그 속에 나타난 민중의식, 현대적 의의 등을 중심으로 논의해 나가겠다.
2. 가면극의 기원
1) 산대희기원설
산대희기원설에 의하면, 산대희에서 산대극(산대도감극)이 생겨났고, 산대극의 지방 분산으로 각 지방의 탈놀음이 형성되었다고 한다. 산대희는 신라시대 이래 조선 중기까지 지속되었는데, 놀이의 시기나 목적, 놀이판의 분위기에 따라 변화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난다. 산대는 채산(彩山), 채붕(綵棚)이라고 하는 가설무대로서, 산과 같이 높은 무대, 비단으로 장식한 다락무대라는 의미에서 붙인 명칭이다.
산대희기원설에 의하면, 산대희는 신라, 고려, 조선을 경과하는 동안에 복잡 화려해졌고, 공연도 빈번하였으나, 인조 때 일단 중단되고 다시 영조 이후 국가적인 행사로는 폐지되자, 그 연희자인 반인(伴人:편놈)들이 민간에서 산대놀이 즉 탈놀음을 시작했는데, 탈놀음의 연기는 규식지희 규식지희는 주질(注叱:줄타기), 농령(弄鈴:방울받기), 근두(斤頭:곤두박질), 토화(吐火), 만연어룡지희(曼衍魚龍之戱 : 가면춤의 일종), 무동춤, 곰놀이, 섭독교(獨), 꼭두놀음, 장간희(長竿戱 : 솟대놀이), 사자춤, 호랑이춤, 만석중춤 등의곡예와 각종 무용이 중심을 이룸.
의 계승이고 대사는 소학지희 소학지희는 즉흥적인 재담이나 화술(話術)로써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연출해 보이는 일종의 소극(笑劇)이었다.
에서 비롯되엇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연희자들의 지방 분산으로 각 지방의 탈놀음이 이루어졌다고 보는 입장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문학] 탈춤 레포트
  •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6.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 1995.채희완, 『탈춤의 사상』, 채희완, 현암사, 1984.채희완, 『탈춤』, 대원사, 1993.박진태, 『전환기의 탈놀이 접근법』, 민속원, 2004.심우성, 『탈』, 대원사, 1994.김지하, 『탈춤의 민족미학』,실천문학사, 2004.김욱동, 『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http://bongsantal.comhttp://www.hahoemask.co.krEBS 방송물 시대의 초상 김덕수 편(2007년 5월 8일 방송분)‘2007 서울 무형 문

  • [국문학]구비문학
  • 구비문학이 있어 생활의 일부를 이루었다. 현장의 문학인 구비문학은 현재적이고 일회적이다. 구비문학에는 어떤 고정된 텍스트가 없다. 그것은 가능태로서 잠재해 있다가 구체적 현장에서 현재적으로, 일회적으로 실현이 된다. 다시 말해, 구비문학 텍스트는 현장 속에서 그 성격이 규정된다. 누가 구연하고 누가 들으며 분위기가 어떠한가에 따라 텍스트의 성격이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구비문학 분야에서는 현지조사에 입각한 연구가

  •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탈,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탈,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놀이꾼, 탈춤(가면극, 탈놀이)와 꼭두각시놀음 분석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Ⅱ.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탈Ⅲ.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공연방식1. 상연시기와 시간2. 연희형태3. 악기4. 연희자5. 탈Ⅳ.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표현매체Ⅴ.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교육자료1. 프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구비문학과 판소리(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발표일 : 5월 31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1.1. 명칭과 개념1.2. 위상2. 구비문학의 갈래2.1. 설화(說話)2.2. 민속극(民俗劇)2.3. 속담과 수수께끼3. 판소리3.1. 판소리란 무엇인가3.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3.3.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3.4. 판소리 사설의 문학

  • [국어교육]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 구비문학의 이해와 지도 그룹과제교과서 학습활동 정리- 목 차 -Ⅰ. 설화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설화의 구비문학적 형식과 특징(2) 설화의 유형(신화, 전설, 민담)과 성격(3) 작품의 내용과 구성(4) 설화의 사회역사적 의의Ⅱ. 민요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민요 감상하기(2) 민요의 특징 알기(3) 다른 작품과 비교하기(4) 일상생활에 적용하기Ⅲ. 무가1.교과서 수록 현황2.학습활동 분석(1) 무가 작품 내용 이해하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