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탈춤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탈춤의 정의
2. 탈춤의 부류
3. 탈춤의 기원
4. 탈춤 속의 탈
5. 공연으로서의 탈춤
6. 탈춤의 구성과 특징
7. 탈춤의 언어
8. 작품 들여다보기
1) 봉산탈춤
2) 하회별신굿 탈놀이
- 본문내용
-
6. 탈춤의 구성과 특징
<우리의 탈춤과 서양연극의 비교>
탈춤
서양연극
공연장소
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일치함
극중장소와 공연장소가 불일치함
관객의 역할
관객이 능동적으로 극에 참여함
관객은 단지 수동적 감상자에 불과함
전체구성
주제가 다른 각 과장들이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음
한편의 작품이 처음부터 끝까지 유기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 일반적임
<탈춤과 판소리의 비교>
탈춤
판소리
차이점
극적인 요소가 중심을 이룸
춤이 중심
연극적 요소가 강함
대사 중심의 표현
극적인 요소가 제한됨
소리가 중심
서사문학적 성격이 강함
서술, 묘사, 대화로 표현
공통점
민중 공동체 의식의 소산으로서, 당시의 현실을 바탕으로 양반에 대한 풍자와 평민적인 해학성이 두드러진다. 또한 생생한 민중의 언어가 드러나 있고 구비 문학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1) 마당(과장(科場)): 탈춤은 전체적으로 상호간의 관련이 느슨한 여러 개의 마당(과장 科場)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 내용은 지역별 유형에 따라 부분적인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① 양반 마당: 양반들과 하인 말뚝이 사이의 갈등을 다루는 마당, ② 할미 마당과 미얄 마당: 곤궁함과 난리로 인해 헤어졌던 할미와 영감이 젊은 첩을 사이에 두고 싸우는 마당, ③ 산대놀이․해서탈춤의 노장마당: 계율과 욕망 사이에서 방황하는 수도승 노장(老丈)과 시정(市井)의 건달 취발이 사이의 싸움이 벌어지는 마당 등에서 공통되는 부분을 찾아볼 수 있다.
각 마당마다 뚜렷한 전형과 행동방식 및 춤사위를 지닌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극중 인물이 관중과 악사(樂士)에게 말을 걸거나, 또는 관중이나 악사가 때때로 공연에 개입하여 극적 환상을 차단하고 놀이판 전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특징을 갖는다.
탈춤 이름
탈춤의 마당별 제목
하회별신굿 탈놀이
강신(降神)
첫째 마당, 주지놀음
둘째 마당, 삼석놀음
셋째 마당, 파계승 마당
넷째 마당, 양반·선비 마당
다섯째 마당, 살림살이 마당
여섯째 마당, 살생마당
일곱째 마당, 환재(還財)마당
여덟째 마당, 혼례 마당
아홉째 마당, 신방(新房)마당
헛천 거리굿
양주별산대놀이
길놀이(거리굿)
서막 고사
첫째 마당, 상좌춤
둘째 마당, 옴중과 상좌
셋째 마당, 목중과 옴중
넷째 마당, 연잎과 눈끔적이
다섯째 마당, 8목중
첫째 거리, 염불놀이
둘째 거리, 침놀이
셋째 거리, 애사당 법고놀이
여섯째 마당, 노장
첫째 거리, 파계승놀이
둘째 거리, 신장수놀이
셋째 거리, 취발이놀이
일곱째 마당, 샌님
첫째 거리, 의막사령놀이
둘째 거리, 포도부장놀이
여덟째 마당, 신할아비와 미얄할미
<탈춤의 종류별 마당의 구성>
탈춤 이름
탈춤의 마당별 제목
송파산대놀이
첫째 마당, 상좌춤
둘째 마당, 옴중과 먹중
셋째 마당, 연잎과 눈끔적이
넷째 마당, 애사당 북놀이
다섯째 마당, 8먹중 곤장놀이(염불놀이)
여섯째 마당, 신주부 침놀이
일곱째 마당, 노장춤
여덟째 마당, 신장수놀이
아홉째 마당, 취발이놀이
열째 마당, 말뚝이·의막사령놀이
열한째 마당, 샌님·미얄할미·포도부장
열두째 마당, 신할아비와 신할미
봉산탈춤
첫째 마당, 4상좌춤
둘째 마당, 8목중춤
첫째 거리, 목중춤
둘째 거리, 법고놀이
셋째 마당, 사당춤
넷째 마당, 노장춤
첫째 거리, 노장춤
둘재 거리, 신장수춤
셋째 거리, 취발이춤
다섯째 마당, 사자춤
여섯째 마당, 양반춤
일곱째 마당, 미얄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6.
조동일, 『탈춤의 역사와 원리』, 기린원 , 1995.
채희완, 『탈춤의 사상』, 채희완, 현암사, 1984.
채희완, 『탈춤』, 대원사, 1993.
박진태, 『전환기의 탈놀이 접근법』, 민속원, 2004.
심우성, 『탈』, 대원사, 1994.
김지하, 『탈춤의 민족미학』,실천문학사, 2004.
김욱동, 『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
http://bongsantal.com
http://www.hahoemask.co.kr
EBS 방송물 '시대의 초상' 김덕수 편(2007년 5월 8일 방송분)
<영상물 자료 >
‘2007 서울 무형 문화재 축제’ 6/3 공연 실황 녹화 (직접 촬영)
이준익 감독, 감우성 이준기 주연, 영화 '왕의 남자' (DVD)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