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성격,목적,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편제,경제교육,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논쟁문제학습, 사회교육과정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1차 교육과정 리포트
- [일반사회론]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천
- 사회과의 교육과정 개정배경과 개정중점,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10학년 내용과 11, 12학년 선택과목,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수준별교수학습, 향후 고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내실화과제 분석
-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편제, 시간배당,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모형, 평가
-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성격,특징,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목표,편제, 사회과교육과정(사회교육과정)교과서,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
- 목차
-
Ⅰ. 서론
Ⅱ.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성격
1. 자기주도적 학습의 강조
2. 학습내용의 수준별 구성
3. 구성주의 학습의 원리 수용
4. 대안적 평가 방법의 도입
Ⅲ.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Ⅴ.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편제
Ⅵ.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경제교육
Ⅶ.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열린교육
Ⅷ.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논쟁문제학습
Ⅸ. 향후 사회교육과정(사회과교육과정)의 과제
1. 교사양성 제도와 연수의 문제이다
2. 교실 환경개선과 여건의 문제이다
3. 수준별 교육과정과 수행평가의 현장적용을 위한 문제이다
4.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 및 교과용 도서 개발의 문제이다
5. 교육문제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의 문제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과 교육에서는 기정 사실화되거나 이미 탐구된 지식과 정보의 주입에 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들이 사회현상을 바르게 인식하고 사회생활을 원활하게 영위해 가는 데 중요한 요소인 사회적 사고력의 신장을 중요시한다.
思考를 인간의 의식 혹은 편의상 정의적인 요소를 제외한 인지적인 현상에만 국한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그리고 인지적인 요소 중에서도 물리적인 제재의 감각지각 및 기억과 같은 수용적인 측면보다는 조직, 해석, 평가하는 고급정신능력에만 국한된 개념으로 파악하기도 한다. 최근 사고의 의미는 발견, 추론, 증거의 사용, 창의적인 문제해결, 의사결정, 비판적 사고 등과 함께 쓰여지고 있다. 일단 여기서는 사고력은 인지적 차원의 판단능력으로 규정하고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
듀이(J. Dewey)는 반성적 사고를 강조하면서 사고는 지적으로 혼미하고 불확실한 상황에 부딪쳤을 때 이를 전체와 객관적 관찰, 판단 등을 사용하여 확실한 상황에 이르는 일련의 정신적 작용이라고 하였다.
듀이와 마찬가지로 부톤(W. H. Burton) 역시 사고란 의문을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여러 가지 복잡한 사실들을 분석하여 타당한 결론을 얻기 위한 비판적인 연구를 의미한다. 고 말한다.
따라서 사회현상을 학습의 대상으로 하는 사회과에서의 사고는 사회현상을 인식하며 사회적인 문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신적 작용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사고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정보를 분석하고 원리를 적용하여 종합하고 판단, 평가하는 등 여러 능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반 능력을 사회적 사고력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사회과 교육 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별책 7〕
부산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1998),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의 실제(Ⅰ), (주)새부산문화사
이용숙(1997), 열린 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덕성여대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개원기념,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세미나 자료집
이태근 외(1988),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최병모(2000),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의 경제교육 편성과 운영, 경제교육, KDI 경제정보센터
한면희(2001), 사회과 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