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의미,특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이론적기초,개인차고려, 개별화수업 교수학습자료,대학적용,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의미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특성
1. 학습목표
2. 학습과정
3. 학습진도
4. 교수매체 및 자료

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이론적 기초
1.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2.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개별화 학습
3. 인본주의 학습이론과 개별화 학습

Ⅴ.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개인차고려
1. 학습자의 도달도
2. 학습에 요하는 시간과 속도
3. 학습하는 방법
4.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

Ⅵ.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교수학습자료

Ⅶ.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대학적용

Ⅷ.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전략
1. 학습시간이나 학습량의 조정
2. 교재의 개발과 연구
3. 학습 형태의 조직
4. 학습 과제 학습 코스의 선택
5. 교사의 발문이나 판서 등 지도법의 연구
6. 학습지도에 살려 쓰는 교육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수업이라함은 학생들을 집단적 방법이 아닌 개별학생들의 요구와 필요를 충족시키고 개인의 능력과 진도에 따라 다른 수업을 진행시키는 하나의 수업설계 조직이다. 이러한 수업체제는 전통적인 일제수업과 분단수업 조직의 방식에서 탈피하여 1인의 교사가 다수의 학생들을 1대 1과 같은 수업상황으로 수업의 조직을 재구성하여 지도하는 하나의 수업조직의 형태이긴 하지만 반드시 1대 1의 대응체제로 구성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따라서 학급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조직하여 개별학생의 능력에 적합한 학습목표를 선정하고 개인의 학습속도에 알맞게 수업활동을 적용해 나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대집단 강의, 소집단 토의, 개인학습 등 수업조직을 다양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개별화 수업체제에서 나타나는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것은 교사와 학생간의 대화 또는 의사소통의 매체가 문자로 쓰여진 유인물을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따라서 교사는 개별화 수업을 위한 사전준비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수업의 목표를 명세화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을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학습과제를 제시하고 그 학습활동은 개별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진행해 나가고 그 결과 성취여부를 개별적으로 평가(형성평가)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여 다음 학습과제를 진행시켜 나가는 모듈형태이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학습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교원연수도서 16
여광응 외 공저(2005), 개별화교육 프로그램과 기본 교육과정 교과별 지도, 대구대학교출판부
이용남 지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이유훈·김형일,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 실행, 교육과학사
허승희(1998), 개별화수업
허혜경(1996), 개별화 수업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교수의 의미2) 또래교수의 필요성(1) 필요성(2) 통합교육에서의 또래교수3) 또래교수의 이론적 배경 및 원리(1) 원리(2) 학습이론4) 또래교수 집단 편성 시 영향 미치는 변인(1) 성구성(2) 능력(3) 역할5) 또래교수의 유형(1) 연령에 따른 분류(2) 또래교수 방법에 따른 분류(3) 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또래교수6) 또래교수의 절차(1) 학생훈련(2) 또래교수의 일상적 절차7) 또래교수의 장점과 단점8) 또래교수의 실행 시 고려점(유의점)2. 또래교수 연구

  • 통합 환경에서의 교육과정
  • 적용 가능한 교육과정 종류(1) 동일교육과정내용은 변형하지 않고 적용방법만을 변형하는 경우인데 장애의 특성에 따른 교수방법만 고려하면 일반학교의 교과내용을 수정 없이 수행 할 수 있는 학생들일 경우에 적용되는 교육방식이다. 일례로 시각장애학생의 점자나 청각장애학생은 수화를, 지체장애나 언어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대체 의사 소통판이나 필요한 학습보조기구 등을 사용하여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이다.(2) 평행

  • PSIkellerplan
  • 교육의 과학화를 이루어 다인수학급 내에서 개인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시도한 것이 개별화 학습체제이다. 학습의 최종 목표는 동일하나 과정과 방법은 선택하여 적용한다. 최근에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보조수업을 적극 활용한다.개별화 수업체제는 학습자의 개인차, 교사의 개인차, 교과의 특성, 교육의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과 절차를 제공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이다. 개별화 학습은 자료선정, 자료나누기, 학습자

  • 협동학습 역사, 협동학습 특징, 협동학습 원리, 협동학습 구조, 협동학습 방법, 협동학습 지도사례, 협동학습 긍정적 효과, 협동학습 관련 제언
  • 학습이 수업과정에서 학습자의 능동성을 중시한다는 점에서는 열린교육과 같다. 그러나 열린교육에서는 소집단을 구성하는 것부터 상호협력 여부에 이르기까지 상호작용을 학생들의 자발성과 우연에 맡겨 두는 것에 반하여, 협동학습에서는 상호작용의 교육적 의미 및 효과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교사의 철저한 준비와 사전계획을 바탕으로 반드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게 학습을 구조화시킨다. 열린교육은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개별화

  •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개념,종류,필요성,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실태,연구사례, 개별화학습(교육지도,개별화수업)방향,시사점,제언
  • 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실태1. 학생 실태2. 학부모 실태3. 교사 실태4. 학교 실태Ⅵ.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연구사례1. 사례 12. 사례 23. 사례 34. 사례 4Ⅶ.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방향1. 교수․학습의 방향2. 열린 교실 구성의 방향Ⅷ.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시사점Ⅸ. 개별화학습(교육지도, 개별화수업)의 제언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과거의 교육은 집단을 대상으로 교육 과정을 만들었고 적용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