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이미지에 나타난 텍스트의 해석과 재현- 소설 ‘DMZ’와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상 이미지와 문학

Ⅱ. 소설 <DMZ>와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의 비교

Ⅲ. 등장인물의 성격과 관계

Ⅳ. 시나리오와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상징적 의미

Ⅴ.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영상 이미지의 특징

Ⅵ. 결 론
본문내용
... 여기서 이미지는 ‘특정한 방식의 보기’를 통해 대상을 포착하며 이 과정에서 새로 만들어낸 상이나 구체적 시각적 표현물을 의미한다. 이는 사물을 보는 특정한 방식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사물과 비슷하지만 사물 자체는 아니고 ,주어진 영상에 대한 해석과정을 포함한다. 제작방식이나 유통, 수용 과정에서 매우 다양한 층위를 가지는 영상 이미지를 읽는 행위는 이미지가 지닌 문화적이고 정치적인 성격에 대한 해석이며...
... 감독은 소피 가족 문제를 완전히 배제시키고 있지는 못하다 따라서 처음 영화를 보는 사람에게 소피의 아버지 사진이 왜 가려져야 했는지, 소피 아버지가 소설과 영화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에 대해서는 의문이 갈 수 있는 부분이다. 다만, 영화 속에서는 마지막에 소피가 이 일을 그만두어야 하는 이유 중 하나가 아버지가 인민군이었다는 사실이라는 것을 말하고, 어떤 인물이었는지 간단하게 설명함으로써 아버지의 베일을 벗기고, 소피가 짐을 풀던 첫 날 보여주지 않았던 남은 사진을 떠나는 날 전체를 보여주는 것으로 처리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상연, (1997), “DMZ”, 민음사
장일 외, (2008), “영상과 커뮤니케이션”, 에피스테메
베르너 크뢰버 릴, (2005), “영상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황선길, (2009), “영상문학 영상언어”, 시그마프레스
이효인, (2004), “한국 영화사 공부”, 이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 영화, 만화간의 시점비교분석(매체간이동, 화자와시점, 소설의영화제작, 각색, 대중매체와문학)
  • 소설에서 영화로의 전환은 문자에서 영상으로 서로 다른 기호체계로 전이하는 것이다. 정현선, 원작소설과 각색영화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한 고찰, 중국 인문 과학 제36호, 2007년, 1쪽 이러한 매체 전환은 텍스트 체계의 변화를 가져온다. 그 변화 중 서사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인 ‘시점’ 차이에 주목하여 소설에서 영화, 만화로 변용된 사례들을 분석하고 각색, 즉 매체 변용이 원작의 재현이 아닌 그 매체의 특징에 따라 변용이 필수적으로 수반될

  • 한국영화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분석
  • 영화 상품의 특성1.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2. 영상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3. 엔터테인먼트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4.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영화 상품제 2절 소비자의 영화 관람 결정 요소1. 영화의 측면2. 소비자의 측면제 3장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제 1절 연구 문제제 2절 연구방법제 4장 사례 연구제 1절 마케팅 과정에 따른 전략 분석1. 영화 제작 전 단계2. 영화 제작 단계제 2절 각 영화의 성공과 실패 요소1. 의 성공 요소2.

  • [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영화의 르네상스2) 영화를 관광 상품화한 영화관광이 새로운 수익원으로 부상3) 한국 영화의 르네상스는 영화관광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기회2. 영화관광의 성공사례 131) 로케이션 장소- 뉴질랜드 : 영화 ‘반지의 제왕’ 촬영지- 정동진 : TV드라마 ‘모래시계’ 촬영지2) 세트장과 테마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 세계 4개국에서 영상 테마파크 운영- 부천의 ‘판타스틱 스튜디오’ : ‘야인시대’ 세트

  • [문학] 소설의 영화화
  • 소설이 영화화된 배경)2. 소설과 영화화에 대한 관점1) ‘문학의 위기’라고 보는 관점 2) 문학의 확장으로 보는 관점 3. 영화의 서사기법이 소설의 서사기법에 끼친 영향1) 카메라오 소설의 공간화 2) 카메라 움직임과 시점 변화 3) 쇼트의 제작과 장면 배열 4) 쇼트의 조합과 의미 생산Ⅱ.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1. 소설과 영화의 장르적 특성(차이점)1) 서사예술로서의 특징 : 스토리와 플룻 2) 표현의 형식 : 문자와 영상 3) 서술의 시간성과 단위 4) 서

  • [현대소설] 인터넷소설과 영화
  • 소설을 영화화 하는 것에는, 기존 작품(소설)에 대한 입장과 해석자의 현재를 바라보는 관점이 들어가게 된다. 소설에 대한 재현(再現)적이며 또한 해석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는 것이다. 어떠한 소설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게 될 때에, 영화를 만드는 이의 소설에 대한 해석이 반영되게 되며, 또한 소설을 재현하는 바로 지금에 대한 그의 관점까지 반영되게 된다. 또한 소설을 영화화하는 것은, 소설텍스트ㆍ 시나리오ㆍ 영화 사이의 긴장감 있는 교호(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