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목적
2. 연구방향
3. 본론
1) 감독 박찬욱
-음향적 측면
-시각적 측면
-폭력성
2) 작가 박찬욱
-갈등과 욕망
-죄의식과 구원
4. 수용자 반응
5. 한계
1) 원작에의 높은 의존도
2) 지나친 잔인성
3) 모호한 결말
4) 영화 외적인부분에 의존
6. 결론
- 본문내용
-
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자와 그리고 서로를 적으로 인지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에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는 순간의 반전은 미스테리 구조의 절정으로 혼돈에 빠져 있던 모든 사건의 진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카메라는 영화에서 나오는 선들을 높은 구도에서 여러 번 보여줌으로써 금지의 선이라는 것을 강조해주고 있다.
이수혁의 용기로 절대 넘지 못할 것으로 느껴지는 선을 넘음으로써 남한 군사와 북한 군사는 서로 어울려 즐거운 한 때를 보내게 된다. 이는 우리의 비극적인 현실을 즐거운 상상으로 나타내었다고 보여진다. 남과 북이라는 체제와 이데올로기를 뛰어넘어 즐겁게 어울리던 이들을 보면서 우리를 갈라놓고 있는 것들이 우리가 원하던 것이 아님을 이야기하고 결국 일어나는 비극적인 사건을 통해 뼈저린 우리의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서로가 적으로 총부리를 겨누고 있음을 시니컬하게 비웃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영화 중간에 나오는 그 다리의 선은 우리를 이렇게 갈라놓고 있는 벽 그 자체이다. 우리를 억압하고 있는 현실과 대립을 나타내는 선이다.
부감 샷(shot)을 사용하여 남과 북을 갈라놓는 ‘선’을 극명하게 드러낸다.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는 영화전반에 걸쳐 두 앵글이 교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립과 분단을 나타낼 때는 선을 강조하는 앵글로 등장인물들이 항상 양쪽으로 나누어져 분할되어 있음을 볼 수 있고, 남과 북의 병사들이 어울릴 때는 화합을 뜻하듯이 둥근 원형으로 돌아가면서 인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장면에서는 분할됨이 없이 모여 있음을 잘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편안함과 감싸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비극적인 결말로 가는 치닫는 와중에 선과 원형의 중간점인 듯 나선형의 움직임이 나오는데 이 움직임이 혼란스러움과 혼돈을 더 강조해서 나타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양쪽으로 나누어져 분할되어 나타나는 장면은 대립과 분단을 보여준다.
둥근 원형의 구조는 남과 북의 화합을 보여주는 장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