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작가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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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목적

2. 연구방향

3. 본론
1) 감독 박찬욱
-음향적 측면
-시각적 측면
-폭력성
2) 작가 박찬욱
-갈등과 욕망
-죄의식과 구원
4. 수용자 반응

5. 한계
1) 원작에의 높은 의존도
2) 지나친 잔인성
3) 모호한 결말
4) 영화 외적인부분에 의존

6. 결론
본문내용
1) 공동경비구역 JSA

<공동경비구역 JSA>를 통해서 박찬욱 감독이 이야기하고자 한 것은 무엇일까? 감독은 이 영화에 대해 ‘넘어감’이라는 이야기를 했다. 이수혁과 오경필은 넘지 말아야 할 분단의 선을 넘었고 결국 서로가 적으로 있는 현실을 철저하게 느끼게 되고, 이수혁의 죽음으로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은 자와 그리고 서로를 적으로 인지한 결과를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에 사건의 전말이 밝혀지는 순간의 반전은 미스테리 구조의 절정으로 혼돈에 빠져 있던 모든 사건의 진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카메라는 영화에서 나오는 선들을 높은 구도에서 여러 번 보여줌으로써 금지의 선이라는 것을 강조해주고 있다.
이수혁의 용기로 절대 넘지 못할 것으로 느껴지는 선을 넘음으로써 남한 군사와 북한 군사는 서로 어울려 즐거운 한 때를 보내게 된다. 이는 우리의 비극적인 현실을 즐거운 상상으로 나타내었다고 보여진다. 남과 북이라는 체제와 이데올로기를 뛰어넘어 즐겁게 어울리던 이들을 보면서 우리를 갈라놓고 있는 것들이 우리가 원하던 것이 아님을 이야기하고 결국 일어나는 비극적인 사건을 통해 뼈저린 우리의 현실을 부정하지 않고 있다. 아울러 서로가 적으로 총부리를 겨누고 있음을 시니컬하게 비웃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 영화 중간에 나오는 그 다리의 선은 우리를 이렇게 갈라놓고 있는 벽 그 자체이다. 우리를 억압하고 있는 현실과 대립을 나타내는 선이다.

부감 샷(shot)을 사용하여 남과 북을 갈라놓는 ‘선’을 극명하게 드러낸다.

<공동경비구역 JSA>에서는 영화전반에 걸쳐 두 앵글이 교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대립과 분단을 나타낼 때는 선을 강조하는 앵글로 등장인물들이 항상 양쪽으로 나누어져 분할되어 있음을 볼 수 있고, 남과 북의 병사들이 어울릴 때는 화합을 뜻하듯이 둥근 원형으로 돌아가면서 인물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런 장면에서는 분할됨이 없이 모여 있음을 잘 볼 수 있는데 여기에서 편안함과 감싸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 비극적인 결말로 가는 치닫는 와중에 선과 원형의 중간점인 듯 나선형의 움직임이 나오는데 이 움직임이 혼란스러움과 혼돈을 더 강조해서 나타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양쪽으로 나누어져 분할되어 나타나는 장면은 대립과 분단을 보여준다.

둥근 원형의 구조는 남과 북의 화합을 보여주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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