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개념,여건,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영어교육,과학교육,미술교육, 학생중심교육과정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개념
Ⅲ.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여건
Ⅳ.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영어교육
Ⅴ.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과학교육
Ⅵ.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미술교육
1. 미술과 학습 내용 선정의 기본 방향
2. 미술과 학습 내용의 이해
Ⅶ. 학생중심교육과정(학습자중심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요자(학생) 중심의 교육과정은 수요자의 요청에 적절히 부응하는 질적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을 보는 시각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 최근 세계적 교육개혁의 일반적 추세이다(Aspin, Chapman, & Wilkinson, 1994; Fields, 1994).
질적 교육 또는 질적 교육과정은 학생 각자의 교육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위임받은 직원이 협력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의 주체는 학생이고 교직원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교육 내용이 교사나 전문가에 의해 결정되기보다는 교사와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 학생이나 학부모가 결정하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특정학교 예를 들어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 또는 3학년 2학기 교육과정과 같은 개념은 의미가 없는 것이다. 특정 학생에게 제공되도록 교육 내용이 재구성 될 수 있는 교육과정이어야 한다(Brennan, 1987).
교육과정 산출물은 학습 결과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의 필요와 요구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책무성이 전문가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에 관여하는 모든 사람과 학생 자신에게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계속적 진보를 위해서 계속적 수정과 개선이 요구되는 것이다.
교육과정은 생활연령이나 학년이나 학기와 같은 것으로 구획되는 것이 아니다(Davidson, & Moore, 1996, 26-38). 모든 장벽이 열려져서 모든 학생의 요구에 충족될 수 있어야 한다. 문을 열어 주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문이 없는, 담장이 없는 열린 상태로 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 예경, 1997
김영민, 한국의 과학교육 연구내용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86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학생중심 교수·학습의 실제, 공주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2001
용인능원초등학교, 학생중심의 계발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연구학교 보고서, 1999
정현주, 효과적인 영어학습을 위한 방안,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최진황,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9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