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 열린교육 원리,성격, 열린교육 역사, 열린교육 동향, 열린교육 분위기조성, 열린교육 운영방법, 열린교육 지양방향,지향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원리와 성격
1. 존중의 원리(The Respect Rule)
2. 환경의 원리(The Environment Rule)
3. 자유의 원리(The Freedom Rule)

Ⅳ. 열린교육의 역사

Ⅴ. 열린교육의 동향

Ⅵ. 열린교육의 분위기조성

Ⅶ. 열린교육의 운영방법

Ⅷ. 향후 열린교육의 지양 방향과 지향 방향
1. 지양방향
2. 지향방향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의 교육이 정상적인 것이 되게 하기 위하여 그가 제시한 대안이 열린 교육이라는 점이 우리의 관심을 끈다. 그러한 열린 교육이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열린 교육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작한 것은 서울의 운현, 영훈의 두 학교에서였으며 확산이 되어 전국에서 300이 넘는 학교에서 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열린 교육 연구 발표회에서 정진권이 밝힌 열린 교육의 원리 또는 기본적 특성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이 된다.
ㄱ. 학생에는 개인차가 있다.
ㄴ. 학습의 내용과 방법은 이러한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ㄷ. 학급의 장소는 교실뿐이 아니다.
ㄹ.교사의 역할과 임무가 달라져야 한다.
열린 교육의 특징에서 개별화가 바탕에 깔려 있는 것과는 달리 여기서는 개인차가 제일 먼저 강조되고 있다. 그것은 교육 방법의 개혁에 있어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인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이용숙도 그 점에 언급하여 열린 교육의 특징이 “개별화”와 “자율화”로 요약될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열린 교육을 실시한 미국, 영국, 이스라엘의 열린 교육을 조사, 분석한 논문을 인용하여 그 세 나라의 열린 교육의 공통점을 이용숙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ㄱ. 아동들은 자신의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한다.
참고문헌
김문빈(1996), 열린 교육 첫걸음, 서울 : 지성의 샘
권낙원(1996),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담양남초등학교(1997), 우리 학교 열린 교육활동
박보영(1993). OSEF식 열린 교육의 적용 방안 탐색, 학교법인 제철학원 연구위원회,
열린 교육학회(1998),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한형식(1995),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사] 참여정부의 행정
  • 지향하는 민족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함이다. 또한 안보위협 해소와 전쟁방지를 통한 항구적 평화를 실현하고 평화정착을 토대로 민족 공동체 형성의 기반을 마련하며, 동북아 경제 중심국가 건설의 여건을 조성하기 위함이다.이 정책의 추진방향을 알아보면, 남북 당사자 해결원칙과 국제사회의 협력을 확보하고, 남북 간 “포괄적 협력”과 실용주의 외교를 병행하며, 평화체제에 대한 실질적 보장과 제도적 보장 병행을 추진한다. 또한 정예강군 육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학 일반 지식, 교육과정적 지식- 실행가로서의 교사; 기술적 합리성의 관점에서 이론을 실행으로 옮기는 행위를 하는 사람 ‣ 윤정일과 신효정(2006); 교사 전문성을 구성하는 4가지 역량과 23가지 하위요소로 이루어진 교사 전문성 모델을 구축하여 제시- 4가지 역량; 교과수업 역량, 담임 학급 운영 및 인성지도 역량, 특별활동 역량, 담담업무 수행 역량 ‣ 이정화(2005) ; 교사 전문성을 지향하는 교사 평가를 위한 교사 전문성의 구성요소를 학문적

  • [지방자치]우리나라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연구
  • 운영하기 위한 인트라넷의 지속적인 유지관리와 사무환경의 자동화(OA) 등을 추진하고, 공무원의 정보활용능력 배양을 위해 정보화 교육이 확대 실시되며, 원격 화상회의 및 재택근무제 도입 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제 4 장 우리 나라의 전자정부구현 4.1 전자정부의 구현 목표4.1.1 전자정부에 대한 접근 방법정보기술의 발전, 정보사회의 도래, 그에 따른 전자정부로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한 접근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2가지의 인과관계 관점들이

  • [인적자원개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 방법을 학습조직을 통해 교육하고 있다. 또 다른 국외기업인 3M은 학습조직을 통한 장기간 성장해온 기업 중 하나이다. 3M은 인터넷, 인트라넷, IT기반의 데이터 베이스 등 기술적 지식경영 시스템을 토대로 유연한 학습조직을 구축하고 있다. 이 시스템을 토대로 지식 거래 조직과 지식 공동체 메커니즘이 공존하면서 서로를 보완/강화 하는 체계로 되어 있다. 국외의 기업들도 개인의 역량개발을 토대로 한 조직역량 강화로의 연계를 중요시 한다. 올바

  • [조직론] 팀제조직의 성공, 실패 사례와 시사점 고찰-삼성전자와 KBS 사례
  • 목 차Ⅰ서론 1) 연구배경2) 연구목적3) 연구방법Ⅱ본론 ⅰ 이론적 배경 1) 팀제 정의2) 팀제구조의 형태3) 팀제의 특성4) 팀제조직의 필요성5) 전통적 기능조직과 팀제의 비교6) 팀제 운영에 따른 장점과 단점8) 팀 구성원의 역할ㆍ책임ㆍ권한ⅱ 팀제의 국내외 주요동향 및 국내 도입 현황1) 미국기업의 팀제도2) 일본기업의 팀제도3) 한국기업의 팀제도4) 팀제의 국내 도입 현황ⅲ 기업체 사례 팀제성공사례 삼성전자① 삼성전자 기업소개②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