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 정의, 열린교육 원리,성격, 열린교육 역사, 열린교육 동향, 열린교육 분위기조성, 열린교육 운영방법, 열린교육 지양방향,지향방향,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원리와 성격
1. 존중의 원리(The Respect Rule)
2. 환경의 원리(The Environment Rule)
3. 자유의 원리(The Freedom Rule)
Ⅳ. 열린교육의 역사
Ⅴ. 열린교육의 동향
Ⅵ. 열린교육의 분위기조성
Ⅶ. 열린교육의 운영방법
Ⅷ. 향후 열린교육의 지양 방향과 지향 방향
1. 지양방향
2. 지향방향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의 교육이 정상적인 것이 되게 하기 위하여 그가 제시한 대안이 열린 교육이라는 점이 우리의 관심을 끈다. 그러한 열린 교육이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가를 살펴보기로 한다. 열린 교육을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시작한 것은 서울의 운현, 영훈의 두 학교에서였으며 확산이 되어 전국에서 300이 넘는 학교에서 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한다. 열린 교육 연구 발표회에서 정진권이 밝힌 열린 교육의 원리 또는 기본적 특성은 다음의 4가지로 요약이 된다.
ㄱ. 학생에는 개인차가 있다.
ㄴ. 학습의 내용과 방법은 이러한 학생들의 개인차에 따라서 달라져야 한다.
ㄷ. 학급의 장소는 교실뿐이 아니다.
ㄹ.교사의 역할과 임무가 달라져야 한다.
열린 교육의 특징에서 개별화가 바탕에 깔려 있는 것과는 달리 여기서는 개인차가 제일 먼저 강조되고 있다. 그것은 교육 방법의 개혁에 있어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인 개별화 교육의 강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 하겠다. 이용숙도 그 점에 언급하여 열린 교육의 특징이 “개별화”와 “자율화”로 요약될 수 있다고 하였다.
우리나라보다 앞서 열린 교육을 실시한 미국, 영국, 이스라엘의 열린 교육을 조사, 분석한 논문을 인용하여 그 세 나라의 열린 교육의 공통점을 이용숙은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ㄱ. 아동들은 자신의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한다.
- 참고문헌
-
김문빈(1996), 열린 교육 첫걸음, 서울 : 지성의 샘
권낙원(1996),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
담양남초등학교(1997), 우리 학교 열린 교육활동
박보영(1993). OSEF식 열린 교육의 적용 방안 탐색, 학교법인 제철학원 연구위원회,
열린 교육학회(1998), 열린수업 모형탐구, 서울 : 열린교실
한형식(1995), 열린 교육의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