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활동교육과정 의의,목표, 특별활동교육과정 개정,편제,시간배당, 특별활동교육과정 변인,활동별주요내용, 특별활동교육과정 운영사례,전략,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의

Ⅲ.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1. 성격
2. 학년 목표
1) 자치 활동
2) 적응 활동
3) 계발 활동
4) 봉사 활동
5) 행사 활동

Ⅳ. 특별활동교육과정의 개정
1. 개정의 주안점
2. 개정의 주요내용

Ⅴ.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편제와 시간배당
1. 편제
2. 시간 배당

Ⅵ. 특별활동교육과정의 변인

Ⅶ. 특별활동교육과정의 활동별 주요내용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3. 봉사활동
4. 행사활동

Ⅷ.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1. 5개 영역의 특색 활동
2. 영역별 지도 중점(예시)

Ⅸ.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전략

Ⅹ. 특별활동 관련 문제
1. 객관식
2. 논술형
3. 면접형
4. 정답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별 활동은 교과와 상호 보완적 관련한 속에서 학생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과 이외의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근본적으로 집단 활동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나, 집단에 소속한 개인의 개성자율성창의성도 아울러 고양하려는 교육적 노력을 포함한다. 특별 활동의 교육과정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되며, 본교의 실정을 감안하여 영역과 활동내용을 결정한다.
사회의 변화와 교육 내외적 요구에 부응하여 전인 교육 이념에 바탕을 두고 민주 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학생의 자치 자율 능력, 적응 능력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능력, 잠재력과 특기의 신장 계발 봉사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의 함양, 심신 단련을 통한 인내심과 의지력 배양, 학교와 지역 사회, 나아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집단의식, 책임감, 협동 정신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영역별 하위 활동은 다양하고 건전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개성과 소질을 계발, 신장하고, 공동체 의식과 자율적인 태도를 기름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다.
Ⅱ. 특별활동교육과정의 의의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에 직접적인 관련을 맺으면서 특별 활동이 운영되도록 교육부는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김재복 외 2명 / 초등학교 특별활동(4, 5, 6학년), 서울 : 배영사, 1996
노혜영 /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의 효율화 방안, 연구 논문, 1999
양성초등학교 /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특별활동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2002
함종규 / 인간형성을 위한 특별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 7차교육과정분석
  • 활동, 또는 개별 활동들과 평가의 상관관계를 확연히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수준별 학습이 해결해야하는 또 다른 문제임이 틀림없다. 6.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어느 정도 영어로 수업을 하시나요?6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수업의 대부분을 영어로 수업한다711.3② 수업의 절반정도를 영어로 수업한다4775.8③ 인사말 정도를 영어로 한다812.9④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는 실용영어의 중요성을 강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을 교육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여러 사람들의 협동적 행위라고 보아“협동행위설”이라고도 한다.❸ 조정을 통한 목표관리에 중점 :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하나의 조직체를 구성하고, 조직체의 다양한 변인들이 유기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조정활동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조정행정’, 또는‘목표관리행정’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의 행정 : 이 입장은 교육활동의 전 과정을 하나의 체제로 파악하기 때문에 교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교육과정의 편제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특별활동 교육과정은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중점에 바탕을 두고, 종래의 특별활동 운영에 대한 반성 위에 획기적으로 개정되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특별활동의 영역을 종래의 집단 중심 영역 구분에서 탈피하여, 특별활동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중심으로 그 영역을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

  • [현대사회와범죄]기말고사 최종정리본
  • 시간 이내)⦁고소여부 결정(신고는 빠를수록 좋다) ⦁전문 상담기관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청함⦁극복을 위한 적극적 의지와 노력10-3. 마약범죄가. 마약범죄의 정의구분내용정의WHO(세계보건기구)사용하기 시작하면 사용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의존성) 사용할때마다 양을 늘리지 않으면 효과가 없으며(내성) 사용을 중지하면 온몸에 견디기 힘든 이상을 일으키며(금단증상)개인에게 한정되지 않고 사회에도 해를 끼치는 물질법적근거마약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