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교사연수]교원연수(교사연수)의 의미,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종류,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교원연수(교사연수)와 교재전자화,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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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의미

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종류
1. 지역 교육청 주관 연수
2. 학교 자체 연수

Ⅳ.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

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교재전자화

Ⅵ.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Ⅶ.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성장 발전해온 원동력은 교육에 있으며 그 원동력의 근원은 지금 흔들리고 있는 현장 교원들임에 틀림이 없다. 또한, 교육개혁의 과정에서 교원은 변화의 대상이면서 변화의 촉진자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도 없다. 가슴 아픈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고 미래지향적인 교원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교원연수의 방향은 전문직으로서의 교원들이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익히기 위한 여건을 조성해 주는데 1차적 목적이 있어야 한다. 연수프로그램의 질과 폭을 높이고, 이에 대한 선택권을 교원들에게 부여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을 편성하여야 한다.
시대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의 기반구축을 위해 원격교육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과 장소에 모아놓고 하는 집합연수와 같은 전통적인 연수 형태에서 과감히 벗어나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연수를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교육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
그러나 어느 하나만을 고집했을 경우의 부작용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결국, 집합교육과 원격교육은 서로의 장점을 찾아 조화되고 융화되어 운영될 때 연수의 효과가 극대화 될 것이다. 예를 들면, ‘열린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모색’이라는 연수과정을 연수원에서 개설했을 때, 한 장소에 모여 연수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집합교육을 실시하거나
참고문헌
1. 김재혁(2001), 초등영어 교사연수의 효과. 초등영어교육 7(1), 한국 초등영어교육학회
2. 교육인적자원부(2000),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및 운영기준, 교원양성연수과
3. 백영균 외(1998), 원격연수 모형개발 연구 최종 보고서,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4. 정남교(1996), 자율연수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강원도 교육 연구원논문집
5. 한국교원대학교종합교원연수원(1999), 한국교원대 원격 연수 결과 회의자료
6. 한상훈(1996), 원격교육의 교육공학적 분석, 공주대학교 교육연구소 제 10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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