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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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

Ⅲ.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 및 계획
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
2) 교육부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2. 시·도 교원연수원의 정보화 관련 연수 개설 현황
3. 교육과학연구원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분석
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Ⅳ.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원연수는 일반적으로 교원재교육, 교원현직연수, 교원현직교육 등의 용어들과 함께 `교원연수`는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외국에서도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 현직교육(in-service education), 전문성 신장(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의 용어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Orich(1989)는 과거 30여 년 동안에 발표된 교원 연수에 관련된 9,000여 문헌들을 검토한 결과 이상적인 교원연수에 대한 개념은 적어도 ① 교원연수의 목적, ② 연수의 대상, ③ 연수의 관련기관, ④ 연수의 재정 등의 4가지 요소를 포함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러한 준거를 충족하기 위하여 교원연수는 교원의 직접적인 직무관련 기술, 기능, 또는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원의 연수요구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하여, 교사들을 위하여 공동으로 계획되고 설계된 구체적인 일련의 학습목표 및 활동의 체계를 내포하고 있으며, 임용권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원연수 개념은 다소 제한적이고 협소한 개념으로 보인다. 근래에는 외국에서 교원연수 또는 현직교육이라는 용어보다는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s)이라는 용어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
교원연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수방법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과 정보통신 매체의 발달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는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다. 그러므로 연수원에서의 연수방법도 달라져야만 한다. 교육부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첨단 정보공학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교과에 정보교육 내용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교원연수방법에 대한 교원들의 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연수방법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호영, 98 국내외 교육정보화 정책 동향 분석,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 부산광역시교원연수원, 교육 전문직 양성 과정, 부산 : 부광역산시교원연수원, 1999
* 김여칠·유병렬·김진호, 교원자격연수교육의 효과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2006
* 김정자, 교원연수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방명숙, 아태지역의 교원 정보화 교육,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9
* 정영수,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2003
* 정태범,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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