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과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및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
Ⅲ.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현황
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 및 계획
1) 교원 정보화 연수 실적
2) 교육부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2. 시·도 교원연수원의 정보화 관련 연수 개설 현황
3. 교육과학연구원 교원 정보화 연수 계획 분석
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Ⅳ. 선진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원연수는 일반적으로 교원재교육, 교원현직연수, 교원현직교육 등의 용어들과 함께 `교원연수`는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외국에서도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 현직교육(in-service education), 전문성 신장(professional development), 교원 계속교육(continuing education) 등의 용어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과 자질을 향상하기 위해 계속적으로 노력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Orich(1989)는 과거 30여 년 동안에 발표된 교원 연수에 관련된 9,000여 문헌들을 검토한 결과 이상적인 교원연수에 대한 개념은 적어도 ① 교원연수의 목적, ② 연수의 대상, ③ 연수의 관련기관, ④ 연수의 재정 등의 4가지 요소를 포함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러한 준거를 충족하기 위하여 교원연수는 교원의 직접적인 직무관련 기술, 기능, 또는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원의 연수요구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하여, 교사들을 위하여 공동으로 계획되고 설계된 구체적인 일련의 학습목표 및 활동의 체계를 내포하고 있으며, 임용권자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원연수 개념은 다소 제한적이고 협소한 개념으로 보인다. 근래에는 외국에서 교원연수 또는 현직교육이라는 용어보다는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s)이라는 용어가 널리 활용되고 있다.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방법
교원연수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연수방법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과 정보통신 매체의 발달에 따른 교육환경의 변화는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고 있다. 그러므로 연수원에서의 연수방법도 달라져야만 한다. 교육부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첨단 정보공학 매체를 활용한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교과에 정보교육 내용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교원연수방법에 대한 교원들의 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연수방법에 대한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김호영, 98 국내외 교육정보화 정책 동향 분석,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8
* 부산광역시교원연수원, 교육 전문직 양성 과정, 부산 : 부광역산시교원연수원, 1999
* 김여칠·유병렬·김진호, 교원자격연수교육의 효과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2006
* 김정자, 교원연수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방명숙, 아태지역의 교원 정보화 교육,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9
* 정영수,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우리교육, 2003
* 정태범,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출판,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