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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의 정의

Ⅲ. 교원의 지위

Ⅳ.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변천
1. 초등교사
2. 중등교사

Ⅴ.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우선 순위

Ⅵ.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문제점

Ⅶ. 외국 교원임용제도(교사임용제도)의 사례
1. 기준 자격증
2. 임시 자격증
3. 시보 자격증
4. 종신 자격증
5.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 스스로에 대한 신뢰성을 잃게 해주는 현재의 교원임용제도가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정부의 학교교육과 교원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다. 정부가 교종안을 통해 보여주었던 교원에 대한 시각은 교원들을 국가 인적자원 개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로 규정짓고 있다. 지식기반사회는 교육이 담보해 내야 할 각종의 인간적 가치들을 무시하고, 지식의 소유여부에 따라 인간을 평가하는 체제이다. 부가가치가 높은 지식을 극대화한다는 것은 교육적 가치를 경제적 가치로 규정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교과교육, 생활지도, 소질․적성계발 등 모든 교육적 영역의 궁극적 목표가 오직 경제적 부가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함임을 말해준다. 이러한 ‘교육의 시장화’계획 속에서 21세기가 지향해야할 교직사회의 모습은 인적자원 개발의 중핵적 수행이라는 기능적 전문성만을 강요받게 된다. 그러나 교종안이 마련되어져야만 할 근본적인 사회적 배경으로는 오히려 ‘공교육의 붕괴’, ‘사교육의 강화’, ‘입시위주의 학력주의 사회’라는 사회화된 교육적 병폐를 반드시 극복해나가야만 한다는 현재의 사회적 공감대가 제시되어져야만 했다. 이는 교종안의 기본방향 스스로가 제시하고 있는 ‘지식의 사회적 공유’와 ‘창조적 사고’를 저해하고 있는 현재의 잘못된 교육적 풍토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필수적인 사항이다. 또한 교직발전종합방안의 착안점에서는 교원정책을 교원 인력의 형성․배분․능력발전․동기부여 등을 위한 정책‘으로 말하고 있다. 교육을 주도할 전문적 주체로서의 인식과는 거리가 멀다. 교육을 여전히 국가의 활용측면에서 바라보고 있으며 인간의 다양한 개성과 특징, 인성과 개성을 계발하는 것에 교육의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적 자원을 육성해내는 것으로만 교육을 상정하는 근대적 교육관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교육공무원임용령중 개정령안
- 경상남도교육청(2003), 6급 이하 지방공무원에의 승진 임용방법변경
- 남억우 외(1990), 교원 양성, 임용에 관한 종합대책 연구, 교원정책연구 90-1, 한국교원 정책연구회,
- 송광용(2000), 초등교사 임용체제에 관한 논의, 학술세미나 자료집, 초등교사 양성·임용체제의 발전방향,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 윤정일 외(1996), 교원양성 및 임용정책, 한국교육정책의 탐구, 교육과학사
- 하병수(2002), 교사임용제도의 문제와 해결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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