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 미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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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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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1 자동차의 정의
1.2 자동차의 등장배경
1.2.1 증기기관의 탄생
1.3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1.3.1 한국에 도입된 첫 자동차
1.3.2 국내 자동차 산업
1.3.3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화
Ⅱ. 자동차의 변천사
2.1 자동차의 시작 바퀴
2.2 초기자동차의 변천사
2.2.1 레오나르도 다빈치
2.2.2 시몬 스테핀
2.3 증기기관의 발달
2.3.1 증기의 기압차를 이용한 펌프
2.3.2 대기압 증기기관
2.3.3 증기기관의 기초를 구축한 제임스 와트
2.3.4 증기자동차의 등장
2.3.5 실용적 증기자동차
2.4 1800년대
2.4.1 2행정 방식
2.4.2 에치엔느 르노와르
2.4.3 최초의 자동차 법규
2.4.4 세계 최초의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2.4.5 벤츠와 다임러
2.4.6 디젤엔진의 발명
2.5 1900년대
2.5.1 최초의 4륜 구동자동차
2.5.2 가장 오래된 자동차회사 및 자동변속기
2.5.3 폴크스바겐의 비틀
2.5.4 최초의 무단 변속기
2.6.5 자동차의 대중화
Ⅲ. 현재의 자동차
3.1 자동차의 심장 - 엔진
3.1.1 엔진의 정의
3.1.2 엔진의 분류
3.1.3 가솔린 엔진
3.1.4 디젤 엔진
3.2 자동차의 생명 - 제동장치
3.2.1 제동장치의 정의
3.2.2 제동장치의 구조
3.2.3 부품 및 작동원리
3.2.4 ABS 브레이크
3.3 자동차의 다리 - 타이어
3.3.1 타이어의 정의 및 작용
3.3.2 타이어의 구조
3.3.3 타이어의 종류
3.3.4 미래형 타이어
3.4 배기장치
3.4.1 배기장치의 정의
3.4.2 작동 원리
3.4.3 배출 기준 강화 현황
3.4.4 세계 최초의 전기자동차와 내연기관
3.4.5 벤츠와 다임러
3.4.6 디젤엔진의 발명
3.5 현대의 자동차 산업
3.5.1 한국의 자동차 산업
3.5.2 세계의 자동차 산업
3.5.3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기술계발
Ⅵ. 친환경 자동차
4.1 친환경 자동차가 필요한 이유
4.2 친환경 자동차의 정의
4.3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
4.3.1 하이브리드 자동차
4.3.2 전기자동차
4.3.3 클린디젤 자동차
4.3.4 연료전지자동차
4.4 내연기관의 전망
Ⅴ. 첨단과학 기술과 자동차
5.1 BT 기술의 정의
5.1.1 BT 기술의 적용
5.2 NT 기술의 정의
5.3 IT 기술의 정의
5.3.1 IT 기술의 종류
Ⅵ. 결 론
6.1 자동차의 대기오염 현황
6.2 오염물질의 종류와 미치는 영향
6.2.1 유해가스의 종류
6.2.2 유해가스가 미치는 영향
6.3 환경문제극복 방안
6.3.1 엔진기관에 따른 극복 방안
6.3.2 환경극복을 위한 기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2 자동차의 등장배경
1.2.1 증기기관의 탄생
고압증기의 정적압력(靜的壓力)을 실린더 내의 피스톤에 작용시켜 피스톤의 상하 왕복운동을 동력으로 사용한다.
기록에 나타난 최초의 증기기관은 1세기경 헤론이 발명한 아에올리스의 공이다. 하지만 증기기관이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된 것은 산업혁명 시기까지 미뤄진다. 1698년 영국의 T.세이버리는 증기를 응축시킬 때 발생하는 기압차를 이용한 펌프를 만들어 특허를 받았다. 이후 영국에서는 방적기계·직물기계 등이 급속히 발달하여 공업이 점차 발전하게 되고, 인구의 증가 등의 요인으로 석탄의 채굴이 활발해지고, 점점 깊은 갱도가 개발되면서 지하수의 배수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자 펌프를 구동(驅動)하는 강력한 동력이 요구되었다. 1712년 T.뉴커먼은 실린더 내에 증기를 도입하여 피스톤을 상승시키고 증기가 냉각하면 실린더 내의 압력이 저하되어 피스톤을 대기압으로 내리누르는 대기압 증기기관을 만들었다.
글래스고대학의 수리공장에 근무하던 J.와트는 뉴커먼의 대기압 증기기관의 수리를 의뢰받고 성능개선에 노력한 결과 증기를 실린더 내에서 응고시키지 않고 다른 용기(응축기)에 이끌어서 응고시켜 피스톤을 대기압이 아닌 증기압력으로 구동하는 발명을 하여 오늘날 증기기관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와트는 각 행정간에 불필요한 가열과 방열을 줄이고, 피스톤의 상하운동을 모두 동력에 활용한 복동식 기관을 개발하여 이전보다 훨씬 효율적인 증기기관을 만들었다. 이후 와트는 차동톱니바퀴를 이용한 플라이휠을 이용하여 피스톤의 왕복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바꾸는 장치를 고안하였다. 이로부터 증기기관은 단순한 배수펌프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동력원으로써 널리 쓰이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 국내문헌 ]
1. 마에마 다카노리,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전쟁』, 시아출판사, 2004. 08.
2. 송규근, 『내연기관』, 2003. 02.
3. 채영석, 『자동차전쟁 : 한국차 살아남을 수 있을까』, 기한재, 2003
4. 황상규, 『친환경․에너지 절감형 자동차의 이용활성 방안』, 한국교통연구원, 2008. 12.
5. 현영석, 『처음 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 미래자동차』, 김영사, 2006
[ 웹사이트 ]
1. 구글 이미지 검색, http://www.google.com/
2. 글로벌 오토 뉴스, http://www.global-autonews.com/
3.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4. 도요타 홈페이지, http://www.toyota.co.kr/
5. 보쉬코리아 홈페이지, http://diesel.boschmall.co.kr/
6. 아그리파, http://junpjh.pe.kr/4
7.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http://kari.hmc.co.kr/Public/default.aspx
8. 혼다코리아, http://www.hondakorea.co.kr/
9. 기타사이트 검색
http://blog.naver.com/tirelove?Redirect=Log&logNo=20087853439
http://kari.hmc.co.kr/Public/Default.aspx
http://www.icomes.com/flashes/main.swf
http://www.michelin.com/corporate/front/templates/affich.jsp?&codePage=115_27042006170738&lang=EN&codeRubrique=115 등 참고한 블로그 및 기사자료가 많은 관계로 다 표시하지 않고 생략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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