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천체,전기에너지,ICT활용 수업자료(지도자료), 과학과교육 동식물,별자리,곤충 수업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 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2. 특징
3. 구성
4. 효과

Ⅱ. 과학과교육 천체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구성
4. 자료의 효과
1) 학생면
2) 교사면

Ⅲ. 과학과교육 전기에너지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주자료
2) 보조 자료
4. 자료의 효과
1) 학생 측면
2) 교사 측면

Ⅳ. 과학과교육 ICT활용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구성
4.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Ⅴ. 과학과교육 동식물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1) 주자료
2) 보조자료
4. 자료의 활용
5. 자료의 효과

Ⅵ. 과학과교육 별자리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4. 자료의 효과

Ⅶ. 과학과교육 곤충 수업자료(지도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4. 자료의 기본 방향
5. 자료의 활용
6. 자료의 효과
1) 교사 지도 측면
2) 학생 활동 측면
3) 교육 과정 운영 측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과교육 하이퍼미디어 수업자료(지도자료)

1. 목적

첫째, 중학교 1학년의 7종 과학 교과서를 분석하여 학습 요소를 추출하고, 학생의 관심과 흥미, 능력에 맞는 하이퍼미디어 학습 자료를 구성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인다.
둘째, 개념도와 학습지를 제공함으로써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해나갈 수 있도록 하며,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와 구조화를 돕는다.
셋째, 하이퍼미디어 자료 안에서 진단 평가를 실시하고 수준별 학습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이동 수업이나 수준별 학습 집단 구성에서 있을 수 있는 위화감과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학습자의 학습 주도권을 신장시킨다.
넷째, 학습자와 학습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으로 흔히 인터넷을 통한 학습에서 초래되고 있는 수동적이고, 훑어보기 식의 학습을 지양하도록 한다.
다섯째, 수업에서 하이퍼미디어 자료를 효과적으로 도입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과학 학습과 교육 공학적 매체의 접목을 시도하고자 한다.
여섯째, 교사에게는 학습자료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을 덜어줌으로써 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여 주고, 학생에게는 자기 주도적 개별학습을 통한 개념 습득과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는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
참고문헌
곽영직 외 / 별자리 여행, 서울 : 사이언스북스, 2002
고기정 / 하이퍼미디어: 새로운 학습매체의 교육적 적용, 교육공학 연구, 1993
김진수 / 전기공학의 기초, 주식회사 교학사, 2000
남상호 / 한국의 곤충, 교학사, 1996
마이클 자일릭 외 5명 / 천문학 및 천체물리학 서론, 대한교과서(주), 1997
문교부 / 국동식물도감 제24권 식물편(선태류), 서울 : 삼화서적, 198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중보건학 요약(보건계열 국가고시 대비, 25장 완벽 정리)입니다.
  • 과학이다.☞ 공중보건 사업 수행의 3요소① 보건교육 ② 보건행정 ③ 보건법규국시 - 공중보건학적 접근 목적① 서비스에 의한 봉사정신 ② 법규에 의한 통제행정③ 교육에 의한 조장행정2) 공중보건학과 유사개념※ 전통의학 : 환자는 일방적으로 의사의 지시와 처분에 따름.※ 공중보건학 : 개인, 집단에서 지역사회로 확장. 의료인의 일방적 치료는 주민의 자발적,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필요로 함.① 예방의학 : 질병예방, 건강효율증진예방

  • 사서직 공무원 정보봉사론 기출문제 모음
  • 과학분야에서 해설서, 비평서, 안내서 등을 2차자료로 규정한다.* 디지털 정보봉사의 특징으로 틀린 것.(보기부정확)① 익명성 보장② 이제까지의 정보자원에 대한 축적이 되므로 다음에 활용.③④* 연간물의 서지도구로 옳지 않은 것은? (보기부정확)① Ulich periodical, journal citation report ②③④* 어순배열 -new york, new am., new mexico, newart 배열* WIPS 관련 문제* 도서관 강습, 워크샵 등 교과목 통합식 이용교육 을 뭐라고 하는가?① 오리엔테이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수업을 받아 실제로 학교생활을 하듯 원격으로 강의를 듣고 가상도서관에 가서 관련서적을 찾아보며 토론과 대화도 사이버 공간에서 나눌 수 있는 곳을 말한다.가상현실(Virtual Reality) 컴퓨터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응용하여 현실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환경을 마치 실존하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기술이다. 영화를 감상하는 관람객은 단순히 허구의 세계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는데 그치지만 가상현실의 세계에서는 컴퓨터 화면속에 창조된 허구의 환

  • [일본초등과학] 일본의 초등과학교육과정
  • 교육운동의 경향이 뚜렷이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S 교육운동이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교육목표 따라 실생활의 문제와 실용성을 강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운동은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과학교육이 과학기술과 관련된 많은 문제로 비난을 받고, 학생들은 지식 위주의 과학을 어렵게 인식하여 마침내는 과학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이 증가하게 되었다.’라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과학과 기술과 사회

  • [교육시설] 학교 `시설 및 설비`
  • 교육과정의 특성의 반영도를 조사해 보기위해 여러 가지 체험 학습 시설을 조사해 보았다. 에서는 아동의 정의적인 교육과 문화를 느껴볼 수 있는 주변의 여건을 조사했다. 또한 에서는 학교 도서관의 변화 및 정보화를 위한 학교의 시설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에서는 위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교육적 변화의 맥을 함께하는 자료들을 모아보았다. Ⅱ. 본론1. 학교 기자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