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요소와 중요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모형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

Ⅲ.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요소
1. 창의적 사고 관련 성향
2.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
3. 창의적 사고의 기능
4. 창의적 사고 관련 지식

Ⅳ.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성향
1. 자발성
2. 독자성
3. 집착성
4. 호기심
5. 정직성

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환경조건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저해요인
1. 습관
2. 태도
3. 지식이 부족

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창의성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왔다. 이는 몇몇 학자들이 학교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차갑고 냉소적인 비판과는 다를지 모르지만 창의성의 성격에 비추어 볼 때 그러하다.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그 내용적 측면, 즉 교과의 지식과 기능의 이해와 습득에 큰 비중을 두어 왔는데 이런 측면이 창의성 교육의 한 축을 만족시켜 왔던 것이다. 창의성은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내용이 없으면 창의성이 발현될 수 없다. 창의성은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有에서 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Nickerson), 어떤 영역에서든지 괄목할만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그 영역에 대해 풍부한 지식과 높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Nickerson). 다시 말해서, 영역 특수적 내용 지식과 기능은 창의적 산물을 생산하는데 필요조건이고(Mednick, 1962; Amabile, 1983; Perkins, 1988; Simonton, 1984; Csikszentmihalyi, 1996), 그런 측면에서 볼 때 학교는 창의성 교육을 하지 않았다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 다만, 내용은 방법과 어울려야 소위 그 ‘내용의 시너지효과’가 발생하며 그 효과는 창의성 발현에 좀 더 순기능적이기 때문에, 방법적인 측면을 소홀히 해왔던 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은 충분하지 못했다고 평가할 수는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선(1995), 교육과 창의성
◎ 신세호(199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성일제 외(1989),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박영사
◎ 이종록(2001), 창조교육이론과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특허청·학국학교발명협회(2002), 발명교육의 길잡이
◎ Arthur J. Cropley저, 김선 역(1996),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심리학] 지능에 대해서
  • 환경의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 대체로 아동의 지능은 6세 이후에는 안정되어 가능 경향을 보이며 발달 초기의 환경의 질이 개인의 발달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준다.- Deutsch는 지능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이 어릴 때 일수록 더 크다는 점을 강조.- Hunt는 초기에 운동을 제한하는 것보다 자극을 박탈하는 것이 정상적인 운동발달을 더 방해하는 것 같다고 결론.4.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 조건- Wolf는 아동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모형을 설정하여 제시하고, 그 모형에 따른 미래의 인구수 변화를 그래프로 그리시오.(25점) 【문제 2】시각에 따른 도시 인구의 변화율이 인구수와 전출입 인구의 영향을 동시에 받는다고 하자. 이때 문제 1에서 제시한 모형에, 전출입 인구의 영향을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도시의 미래 인구를 예측하는 논리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15점)수시1차 논술중앙대학교인문계【문제】Ⅰ.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40점) 가) 얄리는 그날 나에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앞날을 위해 시간과 열정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교육부(2002),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김홍원조석희이윤식박주상(2000), 영재교육 담당교원 양성 및 임용방안 연구, 수탁연구, 한국교육개발원인천과학영재교육원, http://isep.incheon.ac.kr/윤기옥 외(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문출판황동주임회준(1999), 영재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한국개발원한국교육개발원(2000), 영재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초중 영재학교/영재학급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기능을 발달시키는 훈육자, 임상치료사5. 평가①장점: 학생 중심의 새로운 접근법이라는 하나의 방법론을 강조하고 있음과학적 방법의 요소들을 창조적인 방식으로 잘 활용하고 있음②단점: 정의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못함인지적인 이해와 판단은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개요`목적: 다음 단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조건을 밝히는 작업에 해당된다. 이를 위해서는 객관적 현실의 변화와 작가의식의 변모 사이의 상호관계에 대한 심층심리학적 분석이 필요하며, 여기에 근대문화사에서 일간신문이 차지하는 위상에 대한 매체사회학적 검토, 그리고 신문연재소설의 한국적 특성과 기본 문법에 대한 해명이 동반되어야 한다.물론 이러한 환경적 요인의 해명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통속성’이 구현되는 소설내적 양상에 대한 분석일 것이다. 이때 문제는 ‘통속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