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요소와 중요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기능과 성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저해요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 모형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
Ⅲ.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요소
1. 창의적 사고 관련 성향
2. 창의적 사고 관련 경험
3. 창의적 사고의 기능
4. 창의적 사고 관련 지식
Ⅳ.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중요성
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성향
1. 자발성
2. 독자성
3. 집착성
4. 호기심
5. 정직성
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환경조건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저해요인
1. 습관
2. 태도
3. 지식이 부족
Ⅸ.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창의성에 대한 사회의 요구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 왔다. 이는 몇몇 학자들이 학교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차갑고 냉소적인 비판과는 다를지 모르지만 창의성의 성격에 비추어 볼 때 그러하다. 지금까지의 학교교육은 그 내용적 측면, 즉 교과의 지식과 기능의 이해와 습득에 큰 비중을 두어 왔는데 이런 측면이 창의성 교육의 한 축을 만족시켜 왔던 것이다. 창의성은 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내용이 없으면 창의성이 발현될 수 없다. 창의성은 ‘無에서 有’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有에서 有’를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Nickerson), 어떤 영역에서든지 괄목할만한 창의적 작품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그 영역에 대해 풍부한 지식과 높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Nickerson). 다시 말해서, 영역 특수적 내용 지식과 기능은 창의적 산물을 생산하는데 필요조건이고(Mednick, 1962; Amabile, 1983; Perkins, 1988; Simonton, 1984; Csikszentmihalyi, 1996), 그런 측면에서 볼 때 학교는 창의성 교육을 하지 않았다고 판단을 내리는 것은 무리가 있다. 다만, 내용은 방법과 어울려야 소위 그 ‘내용의 시너지효과’가 발생하며 그 효과는 창의성 발현에 좀 더 순기능적이기 때문에, 방법적인 측면을 소홀히 해왔던 학교에서의 창의성 교육은 충분하지 못했다고 평가할 수는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선(1995), 교육과 창의성
◎ 신세호(199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성일제 외(1989), 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박영사
◎ 이종록(2001), 창조교육이론과 방법, 서울 : 교육과학사
◎ 특허청·학국학교발명협회(2002), 발명교육의 길잡이
◎ Arthur J. Cropley저, 김선 역(1996),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