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창의성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Ⅰ. 창의력의 개념 ----P.1

본론

Ⅱ. 창조성의 요인들 ----P.3
A. 목적 요인 -----P.5
B. 동기 부여 -----P.6
C. 다양성의 요인 -----P.6
D. 관계의 요인 -----P.6
Ⅲ. 창의성검사와 판별 방법 ----P.8
Ⅳ. 사회 문화 시대와 창의성 ----P.10
Ⅴ. 창의력과 관련된 변인 ----P.10
Ⅵ. 창의적 인간의 특성 ----P.12
Ⅶ. 창의성의 발현과정 ----P.14
Ⅷ. 창의력과 교육 ----P.15

결론

Ⅸ. 개인별 생산성 향상을 위한 전략 ----P.17


본문내용
창의성(創意性)은 최근에 와서야 인간의 지적 자산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으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우리나라를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창의력 개발을 교육의 중요한 당면과제로 삼고 있다. 우리는 교육을 통하여 역사적으로 축적된 문화적 전통을 전수 함으로써 건전하고 보편적인 시민을 육성해야함은 물론, 새로운 문화와 문명을 창조함으로써 사회이상과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진보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자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급변하는 시대에 유용할 수 있는 어떤 지적인 도구, 즉 창의적 사고력을 제공해주는 것이다(Gallagher, 1985). 창의적인 사고력이 중요한 이유는 창의력 개발을 통하여 우리가 일상생활에 필요한 상품의 질을 개선함은 물론 인류가 미래에 직면하게 될 각종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 삶의 질을 향상하려는 데에 있다. 사회나 국가는 바로 창의적 능력을 가진 사람에 의하여 발전되는 것이다. 따라서 창의력은 현대 학교교육에서 강조하는 주요한 고차원적 정신기능의 하나이다. 창의성 개발의 중요성은 창의적인 일부 소수학생들의 개인적 성장과 발전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국가발전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사실에 우리는 주목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학의 기본모형 및 범위에 대해 정리하고, 노인교육의 범위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교육사례 또는 프로그램을 찾아 자신의 의견(해결과제,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교육학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자아실현을 돕기 위해 중요한 학문 분야입니다. 노인들은 평생 동안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였지만, 그들의 학습 욕구와 발전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따라서 노인 교육은 노인들이 삶의 후반기에도 지적이나 심리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노인 교육의 목적은 다채로우며,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인지 능력 향상을 통해 노인들이 새로운 지식과 기

  • 레포트인력개발과활용2023인적자원을 구성하는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의 개념을 제시하고,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적 자본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은 개인 및 조직, 그리고 사회 전체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자본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교육, 훈련, 취업활동, 프로젝트 참여, 사회적 책임, 협력적인 문화 조성, 사회적 관계 구축, 지역사회 참여, 상호신뢰 등의 방안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개인과 조직, 나아가 사회 전체의 발전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
  • 창의성, 독립심, 내면화 된 통제규범을 중시하고 하류계층 아동은 순종, 시간엄수, 지시에 대한 복종, 통제된 행동과 규칙준수를 강요받음).ⓒ 학교는 계층에 기초한 성격적 특징을 차별적으로 사회화시킨다.ⓓ 대응이론(Correspondence theory) : 교육이 노동구조의 사호관계와 똑같은(대응하는) 사회관계로 운영되고 있다.- 알뛰세(Louis Pierre Althusser)ㆍ알뛰세(Louis Pierre Althusser)는 교육에 있어서 국가기구의 개념을 확대시켜 국가의 중요성을 강하게 부각시

  • 피아제, 비고츠키, 프로이드, 에릭슨(p24)
  • 레포트를 마치고이번 과제는 사회복지 분야에서 배운 과목과 중복이 되는 부분이 많았다. 그런데 책을 찾아보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한 이론을 가지고도 보는 측면에 따라 많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사회복지 측면에서 바라본 이론과 유아교육에서 바라본 이론은 많이 달랐다. 그 점이 조금 신기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사회복지 강의 때에는 범위도 광범위하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다시 한 번 보니 조금 더 개념이 잡히는 듯하다. 보다 깊

  • [교육제도]한국과 일본의 교육제도 변천사
  • 불구하고 지식중심, 암기중심의 입시 준비 교육이라는 특성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생활중심의 교육, 경험중심의 교육, 대화중심의 교육등이 가능하도록 대학 입시제도등의 개혁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 이상으로 부족하게나마 레포트를 마친다. 끝으로 이런 기회를 통하여 그동안 한번도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못한 우리 교육 제도와 일본 교육 제도를 살펴봄으로서 그 문제점에 대하여 생각 할수 있는 기회를 주신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