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등장배경과 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교수학습모델과 계획절차,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사례,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적용방안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개념
1. 자기 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
2. 개별화(Individualization)
3. 개별화 수업

Ⅲ.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등장배경

Ⅳ.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필요성

Ⅴ.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교수학습모델

Ⅵ.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계획절차
1. 연구의 계획
2. 연구의 실행
3. 검증 및 보고

Ⅶ.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사례
1. 능력별 과제
1) 상위그룹
2) 중위그룹
3) 하위그룹
2. 특기 ․적성 신장을 위한 과제 제시

Ⅷ.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적용 방안
1. 탐색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개발
2) 소집단 편성을 통한 개별화 학습 활동
3) 자기․모둠 평가 확인을 통한 개별화 학습
2. 개별화 학습 적용 방안 모색
1)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탐색
2) 자기․모둠 평가 확인을 통한 개별화 학습

Ⅸ.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시사점

Ⅹ.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에 대한 제언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학습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다. 학습자 개개인은 독특한 특성과 요구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학습자가 자발적으로 학습에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과정에서 개인차를 최대한 반영해야 한다. 개별화 학습은 이질적인 다인수 학급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일제 획일 수업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일제 획일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이 학습 능력, 학습 동기, 학습준비도, 흥미 등에서 서로 차이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든 학습자를 똑같이 취급한다. 그리하여 능력이 뛰어난 학습자는 자신의 능력에 상응하는 학습 기회를 갖지 못해 학습에 대한 호기심과 도전감을 잃게 되고, 능력이 뒤떨어지는 학습자는 기본적인 학습내용 조차 이해하지 못하여 학습에 흥미를 잃고 누적되는 학습 결손으로 좌절감과 소외감을 맛볼 수밖에 없다. 또한 일제 획일 수업은 학습자의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학습 과제를 부과함으로써 학습자 개개인의 개성을 신장시켜주지 못하고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를 존중하는 학습 방법을 구안,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개개인이 가진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습 방법을 구안, 적용하는 과정에서 고려되어야 할 개인차는 다음의 네 가지 유형 또는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력의 차이이다. 이것은 보통 지필 평가에 의해서 측정 가능한 학습 능력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김영숙·김형구·이현림·정낙찬·조규락(2005), 새교육학개론, 원미사
김철환(2000), 열린교육 수업방법의 학습효과 분석, 순천향대 교육대학원
박영배·김창원(1998), 수업방법 탐구, 형설출판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학습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교원연수도서
이홍우(2003), 교육과정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정명화 외(2002),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황윤한·조영임,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한 개별화 수업, 이해와 적용,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학습자료(교육자료)1. 필요성2. 유의점 및 방법1) 지도상의 유의점2) 교수․학습방법3. 효과Ⅶ. 한문과 학습자료(교육자료)1. 제작 과정1) 자료 개발의 기본 방향2) 제작 과정 및 기간3) 자료 제작 절차 2. 자료의 구성 내용1) 주자료2) 보조 자료3) 자료내용3. 자료의 특징Ⅷ. 즐거운생활 전래놀이 학습자료(교육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 개발의 특성4. 자료 활용 방법 및 수업 적용의 실제1) 전래놀이 설명서 2) Flash CD

  • [교육공학] 인지적도제
  • 학습모델 3. 인지적 유연성 이론 Ⅲ. 인지적 도제 교수법1. 대안적 교수설계의 필요성 2. 인지적 도제의 절차3.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Ⅳ. 인지적 도제 방법의 실체 Ⅴ. 관련 교수 방법 1. 주요 교과 관련 교수 방법 ◇ Schonenfele의 수학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교수 방법◇ Scardamalia와 Bereiter의 작문에 대한 교수 방법◇ Palincsar와 Brown의 읽기에 대한 상호적 교수 방법Ⅵ. 교수설계의 기본 방향 Ⅶ. 인지적 도제를 활용한 수업지도안

  • [사회과][사회교육][중학교 사회과][중등 사회교육]사회과(사회교육) 교육과정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학년별 학습내용,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운영, 중학교(중등) 사회과(사회교육) 평가
  • 교육은 사회적 상호 작용 속에서 자기의 필요에 따라 자기 인식 체계에 의하여 학습하며,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지도해 가는 것이다. 그러기 위하여는 학생들이 목적 의식을 가지고, 교수․학습 계획에서부터 목표, 내용, 학습 방법 등의 선택․결정, 평가에 이르기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수업을 구성하고 학습해 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사회과는 어느 교과보다도 시간적 제한이나 그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교과이다. 특히, 국내외

  • 사회과학 도덕,윤리과의 바람직한 교육 방법 연구 -철학적 탐구 공동체
  • 교육이 7차 교육과정에서 중심적 목표로 등장한 이후 우리는 아직도 체계화된 교수방법론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교육과정상에는 비판적 창의적 도덕적 사고의 교육을 강조하지만 교사의 입장에서 보면 단편적이고 피상적인 사고력 교육 교수방법이 난무할 뿐 이론서에서부터 교재, 교사용지도서에 이르는 일관된 사고력교육 방법론을 접하기가 어려운 형편에서 립맨 프로그램이 주는 시사점은 크다고 할 것이다. 비판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타

  •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 교수-학습내용에 대한 지식과 수업을 하려는 장 : 교육과정의 진도 파악학습자에 대한 상세한 분석 : 수업에 대한 자신감 좋은 체육수업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인 것은 무엇일까?효율성이 높은 지도안!!교사는 자신감, 아동들은 질 높은 수업을 받음.1. 효율적/효과적 체육수업을 위한 실천방안본론 : 지식구조 분석분석과정⇒결정과정⇒적용과정▽▽▽지식구조 분석⇒학습 계열성 결정⇒지도안 작성학습자의 분석학습 목표 결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