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변천과 장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현황, 과정, 프로그램,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전통적수업과 비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Ⅲ.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 과학교육의 변천과정
Ⅳ.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장점
Ⅴ.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현황
Ⅵ.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과정
Ⅶ.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프로그램
1. SISCON(Science in a Social Context)
2.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3. Project Synthesis
4. SciencePlus
5. Modular-Science/Technology/Society
Ⅷ.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전통적수업과 비교
Ⅸ.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통적으로 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 사실, 개념, 법칙 또는 원리, 이론, 가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과학 지식이 강조되어 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과학 지식, 이해와 더불어 과학의 과정과 방법의 습득을 강조하고 있다. 즉, 과학지식의 논리적 구조와 보편적인 과정, 학습자가 파지하고 있는 과학지식을 근거로 과학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과학적 지식은 사회적 합의의 산물로, 과정은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보고 과학 및 과학적 기술과 사회인의 밀접한 관계(STS)의 강조이다. 따라서 과학교육은 과학적 기술과 사회의 관계가 과학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되고 내용의 선정조직에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STS교육의 특징은 ①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련성 강조 ②인간의 경험적 상황에 근거한 과학 학습 중시 ③과학적 소양 함양 추구 ④의사 결정과 문제해결력 중시 ⑤소수의 과학자나 교수학습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교사는 학생을 격려하고 학생 개개인에 대한 과학과 기술의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미래에 선택할 직업이나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인식을 강조한다. 따라서 학생 중심, 학생들의 다양성에 따른 개별화개인화다양한 자료 이용, 문제와 논쟁점에 관한 협동 학습, 학생은 능동적 참여자, 학생들의 직접 경험 중시, 문제 및 논쟁점 중심의 교수 계획 등의 특징이 있다.
- 참고문헌
-
권재술, 학문중심 과학 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 교재화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1
권용주, STS 교육운동의 역사적 고찰, 과학교육, 1992
조희형, 일반과학교육학, 교육과학사, 2003
최경희, 과학교육과 STS에 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조사,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1994
한중흠, STS프로그램을 활용한 자연과 교수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2000
허명, STS의 이론과 적용, 새교육,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