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변천과 장점,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현황, 과정, 프로그램,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 전통적수업과 비교,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정의와 특성

Ⅲ.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과 과학교육의 변천과정

Ⅳ.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장점

Ⅴ.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현황

Ⅵ.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과정

Ⅶ.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프로그램
1. SISCON(Science in a Social Context)
2.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
3. Project Synthesis
4. SciencePlus
5. Modular-Science/Technology/Society

Ⅷ.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의 전통적수업과 비교

Ⅸ. STS수업모형(과학기술사회,학습)에 대한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과학교육은 과학적 지식, 사실, 개념, 법칙 또는 원리, 이론, 가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고 과학 지식이 강조되어 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과학 지식, 이해와 더불어 과학의 과정과 방법의 습득을 강조하고 있다. 즉, 과학지식의 논리적 구조와 보편적인 과정, 학습자가 파지하고 있는 과학지식을 근거로 과학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과학적 지식은 사회적 합의의 산물로, 과정은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보고 과학 및 과학적 기술과 사회인의 밀접한 관계(STS)의 강조이다. 따라서 과학교육은 과학적 기술과 사회의 관계가 과학 교육의 목적으로 설정되고 내용의 선정조직에도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STS교육의 특징은 ①과학, 기술, 사회의 상호 관련성 강조 ②인간의 경험적 상황에 근거한 과학 학습 중시 ③과학적 소양 함양 추구 ④의사 결정과 문제해결력 중시 ⑤소수의 과학자나 교수학습은 학생들이 문제 해결에 사용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교사는 학생을 격려하고 학생 개개인에 대한 과학과 기술의 영향에 관심을 가지고 그들이 미래에 선택할 직업이나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에 대한 인식을 강조한다. 따라서 학생 중심, 학생들의 다양성에 따른 개별화개인화다양한 자료 이용, 문제와 논쟁점에 관한 협동 학습, 학생은 능동적 참여자, 학생들의 직접 경험 중시, 문제 및 논쟁점 중심의 교수 계획 등의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권재술, 학문중심 과학 교육의 문제점과 생활 소재의 과학 교재화 방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91
권용주, STS 교육운동의 역사적 고찰, 과학교육, 1992
조희형, 일반과학교육학, 교육과학사, 2003
최경희, 과학교육과 STS에 관한 중등교사들의 인식조사, 한국과학교육 학회지, 1994
한중흠, STS프로그램을 활용한 자연과 교수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 석사 학위 논문, 2000
허명, STS의 이론과 적용, 새교육,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 원격교육 발달
  • 모형 요약2) 느낀점 및 제언☆참고 문헌☆김두연(1997), 우리나라 원격교육 현황, 한국 정보 처리 학회김희수(2003),원격교육론, 한올 출판사Otto Peters(2000), 원격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강정희(2002), 강정희의 특수교육학, 도서출판 열린교육Ⅰ. 서론*연구의의와 목적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첨단매체의 등장으로 세계는 정치ㆍ사회ㆍ경제ㆍ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급속한 발전을 가져 왔고, 이 과정에서 교육도 예외 일 수 없다. 전통적인 교실수업 중

  • [공통과학교재연구] 한국과 일본의 중학교 과학교과서 중 화학 영역의 비교 연구
  • 제언Ⅰ. 서론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본 연구에서는 2002년부터 개편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7차 교육과정 과학교과서 (지학사, 블랙박스 도합2권)와 일본에서 최근 출판된 과학교과서 중 계림관 출판사의 과학교과서를 택하여 화학단원에 대해 구성면과 내용면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 실정에 맞고 바람직한 중학교 과학과 과정의 개선과 효과적인 학습자료 연구개발의 기초자료를 얻는데 목적이 있다. B.

  • [사회복지] 장애인과 지역사회시설(장애인복지관)
  • ※목차1. 이론적 배경3~41) 정의2) 기능 3) 조직4) 이용절차2. 현황-43. 주요사업 서비스 및 프로그램-5~71)사회심리영역의 서비스2)교육영역의 서비스3)의료영역의 서비스4)직접영역의 서비스5)지역사회영역의 서비스4. 서울 장애인 복지관의 사업내용과 프로그램7~131)진단․판정사업2)전인재활사업3)수중재활운동4)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5. 변천사(변화과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초등학급경영]장학론
  • 학습의 질을 높여 교육의 질적 수월성을 높이는 것이다. 장학자는 교사가 수업 효과성을 높이도록 자극하고, 바람직한 프로그램을 스스로 개발하도록 고무시켜 주고,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의 개선을 유도하고, 교수-학습을 통해 학교 생산성이 재고될 수 있게 한다.2. 교사의 전문성 신장교사들이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를 넓히도록 돕고 교수에 활용되는 기술과 지식을 확장해 나가도록 교사들을 유도한다. 장학자는 교사와 직접 상호작용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