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의의,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특성,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사례와 모형,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 차이점과 공통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의의

Ⅱ.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특성

Ⅲ.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사례와 모형
1. 수업 사례
1) 제재곡
2) 수업지침
3) 수업목표
4) 수업 자료
5) 학습 지도안
6) 결과
2. 수업 모형

Ⅳ.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의의
음악적 활동에서의 최근의 동행은 오르프(Orff)와 갈크로즈의 아동을 위한 음악적 활동방법이 음악적 표현활동에서 주요 활동으로 제공되고 있다.
오르프는 음악교육은 아동들이 그들 자신에게 있는 음악성을 계발하기 위해 음악의 역사 발달에서 벗어나 인간의 초년기 음악과 어린 아동의 음악이 자연스럽게 개발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근원음악의 중요한 부분인 즉흥연주는 근원 음악의 완성된 형태로 보았는데 이것은 음악이 완성되기 전 어린 단계부터 소개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오르프에게 이것을 발달시키기 리듬에서부터 시작하고 다른 음악적 요소들이 이것에서 발전되는 것을 뜻한다. 그는 체계적 발달활동의 기본으로 사용하기 위해 간단한 리듬과 말을 고안했다. 아동들에게 친숙한 이야기 형태가 첫 번째 음악재료로 되었다. 이야기 형태는 이미 아동 어휘의 일부분인 말게임 입소리에서 생긴다. 이 형태를 노래하고 손뼉치고, 춤추며 노래한다. 리듬꼴, 가락, 오스티나토 등이 철저히 시행되고 일찍부터 악기로 연주된다. 이런 형태는 이미 중세 시대에서 음악 합주 형태로 사용되었던 전례가 있기 때문에 그 의미는 아동들에게 크다.
참고문헌
ⅰ.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V
ⅱ. 문승조(1998), 유치원의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이흥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ⅳ. 조효임,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ⅴ. 코다이, 이일범역(2006), 오르프·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ⅵ. 한영은(2000), Emile Jaques-Dalcroze, Zoltan Kodaly, Carl Orff 의 음악지도법에 관한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교육 유아음악교육3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4. 음악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

  • 사회과 거꾸로 교실수업모형 개발
  • 교육 평등 실현에 기여◈ 연구 내용과 방법: 개념 정의, 사회과 교육에서 필요성, 학습자-중심 학습의 기본 논리와 수업 모형 정리, 사회과 거꾸로 교실 활용 사례 개발하여 제시, 활용 의의 논의Ⅱ. 사회과 수업에서 거꾸로 교실 활용의 필요성1. 거꾸로 교실이란: 혼합학습(Blending Learning) 의 한 형태전통적 수업거꾸로 교실공통점교실 내 : 주요 학습활동으로 질의와 응답교실 밖 : 실제 연습이 실시 되는 점차이점교실 내강의와 시험보기 (교실

  • 유아음악교육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
  • 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지를 설명하시오5. 개정누리과정에서 음악교육에 해당하는 부분을 찾아서 쓰시오.1) 목표 2) 내용 3)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6.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스즈키, 고든 중 3명의 이론가를 골라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시오.1) 코다이 음악교육2) 달크로즈 음악교육3) 오르프 음악교육7. 음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수업, 수업설계이론의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의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의 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