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의의,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특성,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 사례와 모형,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 차이점과 공통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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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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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의의
Ⅱ.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특성
Ⅲ.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사례와 모형
1. 수업 사례
1) 제재곡
2) 수업지침
3) 수업목표
4) 수업 자료
5) 학습 지도안
6) 결과
2. 수업 모형
Ⅳ.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과 코다이음악수업(코다이음악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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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오르프음악수업(오르프음악교육)의 의의
음악적 활동에서의 최근의 동행은 오르프(Orff)와 갈크로즈의 아동을 위한 음악적 활동방법이 음악적 표현활동에서 주요 활동으로 제공되고 있다.
오르프는 음악교육은 아동들이 그들 자신에게 있는 음악성을 계발하기 위해 음악의 역사 발달에서 벗어나 인간의 초년기 음악과 어린 아동의 음악이 자연스럽게 개발될 수 있다고 보았다.
근원음악의 중요한 부분인 즉흥연주는 근원 음악의 완성된 형태로 보았는데 이것은 음악이 완성되기 전 어린 단계부터 소개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오르프에게 이것을 발달시키기 리듬에서부터 시작하고 다른 음악적 요소들이 이것에서 발전되는 것을 뜻한다. 그는 체계적 발달활동의 기본으로 사용하기 위해 간단한 리듬과 말을 고안했다. 아동들에게 친숙한 이야기 형태가 첫 번째 음악재료로 되었다. 이야기 형태는 이미 아동 어휘의 일부분인 말게임 입소리에서 생긴다. 이 형태를 노래하고 손뼉치고, 춤추며 노래한다. 리듬꼴, 가락, 오스티나토 등이 철저히 시행되고 일찍부터 악기로 연주된다. 이런 형태는 이미 중세 시대에서 음악 합주 형태로 사용되었던 전례가 있기 때문에 그 의미는 아동들에게 크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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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교육부(1999),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I·V
ⅱ. 문승조(1998), 유치원의 국악 교육 실태 조사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이흥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ⅳ. 조효임, 오르프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
ⅴ. 코다이, 이일범역(2006), 오르프·달크로즈의 음악이론과 교수법의 비교분석, 계명대 교육대학원
ⅵ. 한영은(2000), Emile Jaques-Dalcroze, Zoltan Kodaly, Carl Orff 의 음악지도법에 관한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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