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의 의미,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선수학습,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실제,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방법, 향후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실천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의미
Ⅲ.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선수학습
1. 열린 생각
2. 문장요약
3. 이미지 연습
4. 기호화
5. 구조화
6. 표현력
Ⅳ.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실제
1. 마인드맵의 지도 단계
2. 마인드맵 학습 계획
1) 선수학습
2) 기초 과정
3. 처음 주제 선정
4. 마인드맵을 활용한 교수
1) 필기
2) 글짓기, 일기, 독서 등
Ⅴ.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사례
1. 마음열기
2. 학습 문제 확인하기
3. 학습 활동 안내하기
4. 학습 계획 세우기
5. 모둠별 학습 활동하기
6. 학습활동 결과 발표하기
7. 학습 내용 정리
8. 학습활동 평가
9.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Ⅵ.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방법
1. 생각꺼내기
2. 생각 묶기
3. 표현하기
4. 협의하기
Ⅶ. 향후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인간의 두뇌에는 약 100억 개의 뉴론이 있는데 이 하나 하나의 뉴론은 그 뒤에 0이 28개나 붙을 정도의 결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뉴론이 이 정도의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 면 두뇌 전체는 어느 정도일까? 거의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지금까지 이렇게 엄청난 두뇌의 잠재력을 모두 활용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우리가 두뇌의 한계에 대해 비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인간의 두뇌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 개인의 뇌세포는 동시에 대략 10000개 이상의 뇌세포를 연결하고 포옹할 수 있다. 마인드맵이 기본적으로 양육되고 성장하는 곳은 눈앞의 종이가 아니라 바로 이 희미하게 빛나고 끊임없이 계속되는 뉴론의 포옹이다. 방사사고 마치 우주의 빅뱅처럼 하나의 지점 에서 사방으로 끊임없이 확장되어가는 사고는 내부구조와 작용에 영향을 준다. 마인드맵은 그 방사사고를 외부에서 비춰주는 거울이고 우리를 어마어마한 사고의 발전소로 접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1973년 모스크바 대학의 Kouzmich Anokhin 교수의 60년간의 연구에 결과에 의하면 우리 뇌는 한 개의 뉴런의 결합 가능성 =100억 x 10 ^28 개이고, 모든 뉴런의 결합 가능성 =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 0의 길이 10억 5천 km = 무한대이다.
- 참고문헌
-
김준모(2006), Think Wise를 응용한 디지털 마인드맵, 글로벌
교육부(1995),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중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박숙희·염명숙(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열린교육학회(1998), 열린 교육 워크샵 자료, 서울 : 열린교실
임성규(1995), 직접교수 원리적용을 통한 언어적 사고력 신장, 광주·전남 초등국어 교육연구회
전라북도 교육청(1998), 열린 학습 방법의 이해와 적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