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의 의미,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선수학습,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실제,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사례,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방법, 향후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 실천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마인드맵의 의미

Ⅲ.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선수학습
1. 열린 생각
2. 문장요약
3. 이미지 연습
4. 기호화
5. 구조화
6. 표현력

Ⅳ.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실제
1. 마인드맵의 지도 단계
2. 마인드맵 학습 계획
1) 선수학습
2) 기초 과정
3. 처음 주제 선정
4. 마인드맵을 활용한 교수
1) 필기
2) 글짓기, 일기, 독서 등

Ⅴ.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사례
1. 마음열기
2. 학습 문제 확인하기
3. 학습 활동 안내하기
4. 학습 계획 세우기
5. 모둠별 학습 활동하기
6. 학습활동 결과 발표하기
7. 학습 내용 정리
8. 학습활동 평가
9. 차시 학습 내용 안내하기

Ⅵ.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방법
1. 생각꺼내기
2. 생각 묶기
3. 표현하기
4. 협의하기

Ⅶ. 향후 마인드맵학습(마인드맵수업)의 실천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의 두뇌에는 약 100억 개의 뉴론이 있는데 이 하나 하나의 뉴론은 그 뒤에 0이 28개나 붙을 정도의 결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뉴론이 이 정도의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 면 두뇌 전체는 어느 정도일까? 거의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지금까지 이렇게 엄청난 두뇌의 잠재력을 모두 활용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었다. 우리가 두뇌의 한계에 대해 비관적인 평가를 내릴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인간의 두뇌는 무한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 개인의 뇌세포는 동시에 대략 10000개 이상의 뇌세포를 연결하고 포옹할 수 있다. 마인드맵이 기본적으로 양육되고 성장하는 곳은 눈앞의 종이가 아니라 바로 이 희미하게 빛나고 끊임없이 계속되는 뉴론의 포옹이다. 방사사고 마치 우주의 빅뱅처럼 하나의 지점 에서 사방으로 끊임없이 확장되어가는 사고는 내부구조와 작용에 영향을 준다. 마인드맵은 그 방사사고를 외부에서 비춰주는 거울이고 우리를 어마어마한 사고의 발전소로 접근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다.
1973년 모스크바 대학의 Kouzmich Anokhin 교수의 60년간의 연구에 결과에 의하면 우리 뇌는 한 개의 뉴런의 결합 가능성 =100억 x 10 ^28 개이고, 모든 뉴런의 결합 가능성 =1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 = 0의 길이 10억 5천 km = 무한대이다.
참고문헌
김준모(2006), Think Wise를 응용한 디지털 마인드맵, 글로벌
교육부(1995), 사회과 교육과정 해설, 중학교 교육과정 연수자료
박숙희·염명숙(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 학지사
열린교육학회(1998), 열린 교육 워크샵 자료, 서울 : 열린교실
임성규(1995), 직접교수 원리적용을 통한 언어적 사고력 신장, 광주·전남 초등국어 교육연구회
전라북도 교육청(1998), 열린 학습 방법의 이해와 적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별활동.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 방법, 평가 등의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편이 필요하게 되었다. 학습자의 인지적, 학문적 발달을 주로 돕는 교과의 내용과 방법을 개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학습자의 사회적, 인간적 발달을 촉진하는 특별활동의 교육과정을 새로운 시대와 환경, 새로운 교육적 요구에 부합되게 보완하고 개선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고 절실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특별활동 교육과정도 새로운 교육환경의 변화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총론 개정의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전시 및 프로그램특설 교육과정(15주 과정)박물관미술관의 보존처리 이론과 실습한 학기 동안 매주 2회 진행되며, 이론 강의와 실습을 병행하는 것을 기본으로, 박물관 관련 직종 희망자를 대상으로 한다. 실습은 유물(도토기, 유리, 금속, 텍스타일, 가죽, 페인팅, 사진 및 종이 예술품) 응급처치, 보존처리 기본과정, 보존처리 심화과정 등을 내용으로 하는 박물관 전문수업으로 전문적인 보존처리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 [교육과정] 자기주도학습
  • 의미에서 평생교육의 한 방법으로써 자기주도학습이 중시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21세기에 지식 정보사회에 들어오면서 자기주도학습은 비형식적 교육에서는 물론 형식적 교육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지식이 기반되는 개방적 학습사회에서는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선별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학습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자기주도학습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학

  • 수업설계이론 다중지능적관점수업, 정교화수업, 수업설계이론 개념수업, 인지적도제수업, 수업설계이론 자리활동수업, 수업설계이론 모형, 적용방법
  • 수업, 수업설계이론의 모형, 수업설계이론의 적용방법 분석Ⅰ. 개요Ⅱ. 수업설계이론의 기본이해Ⅲ. 수업설계이론의 다중지능적관점수업1.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의 특징2. 다중지능적 관점을 적용한 수업안 탐색하기Ⅳ. 수업설계이론의 정교화수업1. 특징1) 보다 넓은 범위의 교수설계 강조, 교수내용의 조직2) zoom lens의 비유3) 문제영역의 4S4) CDT와의 공통점과 차이점2. 정교화 수업 이론의 전략1) 정교화된 계열2) 선수학습요소의 계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마인드맵의 구성요소-Ⅱ-5. 마인드맵의 규칙과 작성법-Ⅱ-6. 마인드맵 사용시 주의사항- Ⅱ-7. 마인드맵의 긍정적인 학습 효과-Ⅱ-8. 마인드맵 외의 다양한 창의성 계발 사고 기법(※참고)Ⅱ-9.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의 비교Ⅱ-10. 수업에서의 마인드맵 활용 방법Ⅱ-11. 마인드맵의 실재 : 실제 수업에서의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