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교사][임용제도][수석교사제]교원(교사)의 권리, 교원(교사)의 윤리성, 교원(교사)의 임용제도, 교원(교사)의 근무,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교원(교사)과 수석교사제, 향후 교원(교사)의 역량강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교사)의 권리
1. 교육과정의 결정 및 편성권
2. 교재의 선택․결정권

Ⅲ. 교원(교사)의 윤리성

Ⅳ. 교원(교사)의 임용제도

Ⅴ. 교원(교사)의 근무
1. 근무
1) 근무시간(국가공무원복무규정 제9조)
2) 근무사항의 관리
3) 방학 중의 근무
4) 당직 및 비상 근무
2. 출장
1) 절차
2) 출장 공무원
3) 업무의 인계

Ⅵ.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1. 교원의 권리
1) 복무의 개념
2) 교원의 권리
2. 공무원의 의무
1) 선서의 의무
2) 직무상 의무

Ⅶ. 교원(교사)과 수석교사제
1. 필요성
2. 교사 자격체계를 교수직과 관리직으로 이원화하고 수석교사제 도입

Ⅷ. 향후 교원(교사)의 역량강화 방안
1. 4+1 양성 임용제
2.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장을 선발하고 교장과 지도적 교사들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자율과 권한을 부여하도록 한다
3. 연수 이수 학점 누진 보상제
4. 교원경력 기록부제 도입
5. 논의 구조 구축
6. 실험과 시도를 지원하는 제도
7. 직업 정신 함양 프로그램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원은 교육이라는 비권력적 작용을 그 직무내용으로 하여 공권력의 행사에 참여하지 아니한다. 교원은 그 본래의 직무인 전문적 교육활동을 행하는 경우에 있어서 상하계급의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반면 교원에게는 일정한 수준의 자질을 유지할 의무를 가진다. 교원의 자질이 그가 행하는 교육의 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교원자질을 유지하기 위하여 교원 재교육제도가 법에 의해 규정하고 있다. 교원은 법률상 강력한 신분의 보장을 받는 동시에 일반직과는 다른 윤리적, 법 적 의무를 지닌다. 교육법 제74조에 보면 ꡐ교원은 항상 사표가 될 품성과 자질의 향상에 힘쓰며 학문의 연찬과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탐구․연마하여 국민 교육에 전심전력하여야 한다.ꡑ고 되어있다.
교원은 자기 수양에 힘쓰는 한편 학문을 부단히 연찬하여 지성인으로서의 품성 을 지녀야 하며, 교육의 원리와 방법을 계속 연구․연마하여 국민교육의 수임을 다하는데 뒤지지 않도록 전심전력할 의무가 있다. 교육공무원법에는 ꡐ교원은 전력을 다하여 교육법 정신의 구현에 노력하여야 하며, 항상 화충협동하여 국민의 귀감이 되어야 한다.ꡑ고 규정하여 교원 본연의 자세를 견지할 것을 법률로서 강조하고 있다.
교원의 본연의 직무는 학생을 지도하는 일이다. 교원의 학생을 교육하는데는 자신의 학식과 경험에 의하여 교육법이 국가의 교육방침 혹은 장학방침이 지시 하는 바에 따라 독자적으로 행하여야 하며, 누구의 간섭도 배제한다고 볼 수 있다. 교원의 공익성과 불편부당성을 유지하기 위하여서는 교원 각자의 교육활동 에 어느 정도의 독립성과 보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참고문헌
권오분(2003)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승진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정규(1999) - 교원승진 규정에 대한 반응도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 교육대학원
이종칠(2002) - 다면평가를 활용한 교원 근무평정제도 개선방안,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육행정 분과 현장연구보고서
정복철(2001) - 교육공무원 승진규정에 관한 초등교원의 인식 연구, 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행정 전공
조정희 - 임용시험 문제 유출 공방과 교원 구조조정, 교육비평 봄호
한국교육개발원(2002) - 특별기획-교원임용체제와 양성과정, 교육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원단체
  • 권리인 ‘단결권’, 근로자의 단체인 노동조합이 사용자와 근로조건에 관하여 교섭하고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권리인 ‘단체교섭권’, 노동쟁의가 발생한 경우에 근로자들이 주장을 관철하기 위하여 업무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는 권리인 ‘단체행동권’이 있다.한편 하위법인 노조법은 “근로자는 자유로이 노동조합을 직하거나 이에 가입할 수 있다. 다만, 공무원과 교원에 대하여는 따로 법률을 정한다.”(제5조)고 규정하여 다시금 법률유보를

  • 교원(교사)의 윤리성, 교원(교사)의 임용,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교원(교사)의 생활지도, 교원(교사)의 근무부담, 향후 교원(교사)의 과제
  • 교원(교사)의 윤리성, 교원(교사)의 임용, 교원(교사)의 복무규정, 교원(교사)의 생활지도, 교원(교사)의 근무부담, 향후 교원(교사)의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원(교사)의 윤리성Ⅲ. 교원(교사)의 임용1. 임용의 결격사유2. 신규임용3. 보직교사 임용4. 기간제 교원 임용1) 대상2) 기간3) 임용권4) 임용대상자5. 교과전담교사 배치6. 전문 상담교사 및 사서교사 배치7. 산학겸임교사 등Ⅳ. 교원(교사)의 복무규정1. 교원의 권리2. 교원의 의무와 책임(

  • 교육행정 총정리
  • 규정・ 헌법 제31조 6항 : 헌법 제31조 6항에서는“학교교육 및 평생교육을 포함한 교육제도와 그 운영, 교육재정 및 교원의 지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은 법률로 정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③ 합법성의 원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 국민의 교육권 보장・ 국가 예산의 효율적 집행・ 공무원의 부당한 직무수행과 행정재량권의 남용 방지・ 공무원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도록 신분 보장④ 합법성의 원리의 역기능 : 합법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행

  • [교육행정] 교원평가, 승진 및 보수제도
  • 근무의욕을 고취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2. 교원승진 및 보수제의 변천과정 교원승진제도일 자내 용1949년 제정교육법교원의 자격, 복무, 보수, 연금, 임면 등에 관한 사항을 교육공무원 법으로 정한다고 규정1953년 4월 교육공무원법(신규) 교원의 승진에 대한 규정이 명문화 됨. 초,중,고등학교 교장은 :① 초,중,고등학교 교감자격증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강습을 받은 자② 대학졸업자로서 초,중,고등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소정의 재

  • [교육행정]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
  • 교원의 승진, 보수, 평가목차1. 교원 승진 제도1.1. 승진의 개념과 의의1.2. 승진의 기준1.3. 현행 교원 승진 제도 규정의 내용1.4. 교원 승진제도 개선 관련 사항에 대한 설문1.5. 현행 교원 승진 제도의 문제점2. 교원 승진제도의 쟁점 분석2.1. 한국 교총- 수석 교사제2.1.1. 수석 교사제의 기본 방향2.1.2. 한국 교총의 수석교사제 방안2.1.3. 한국 교총과 교육부 안의 차이점2.1.4. 수석 교사제의 문제점2.2. 전교조- 교장 선출 보직제2.2.1. 교장 선출 보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