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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역사와 인격
1. 주님의 역사가 없는 인격(요 21:1-6)
2. 주님이 역사 하는 종의 인격(행 3:1-10)
1) 대중을 움직이는 인격
2) 마른 다리에 힘을 주는 인격(행3:7-8)
3) 사람의 생명을 좌우하는 인격(행 5:1-11)

Ⅲ.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윤리적 특징
1. 산상수훈이란
2. 마 5:3-16
3. 마 5:17-48
4. 마 6:1-34
5. 마 7:1-23
6. 마 7:24-29

Ⅳ.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사상
1. 왕국시민의 특징(마 5:1-16)
1) 하나님과 관련된 특징들(마 5:3-6)
2) 사람과 관련된 특징들(마 5:7-12)
3) 세상과 관련된 특징들(마 5:13-16)
2. 왕국시민의 율례(律例)(마 5:17-48)
1) 살인의 율례(마 5:21-26)
2) 간음의 율례(마 5:27-30)
3) 이혼의 율례(마 5:31-32;비교 마 19:1-12;막 10:2-12;눅 16:18)
4) 맹세의 율례(마 5:33-37)
5) 무저항의 율례(마 5:38-42)
6) 사랑의 율례(마 5:43 - 48; 비교 눅 6:27,28,32 -36)
3. 왕국 시민의 행위
1) 자선행위(마 6:1-4)
2) 기도행위(마 6:5-15)
3) 금식행위(마 6:16-18)
4) 재물에 관한 행위(마 6:19-24)
5) 염려에 관한 행위(마 6:25-34; 비교 눅 12:22-31)
6) 비판에 관한 행위(마 7:1-6)
7) 기도에 관한 행위(마 7:7-11)
4. 왕국시민들에 대한 경고(마 7:13-29)

Ⅴ.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치유사역

Ⅵ.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의 아동교육

Ⅶ.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기록

Ⅷ.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수)에 대한 이슬람교의 관점
1.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인가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을 살피고자 한다
2. 예수의 십자가의 죽음에 대한 이슬람의 관점을 살피고자 한다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80년대 이후에 와서 소위 역사적 예수가 살았던 유대적 문맥에서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는 “제 삼의 예수 연구”(The Third Quest)를 주도하는 학자들(B.F. Meyer, E.P. Sanders, J.H. Charlesworth, N.T. Wright, G. Vermes, J.P. Meier, B.D. Chilton, M. de Jonge, P. Stuhlmacher, J. Becker, J. Gnilka, B. Witherington III)과, 예수의 사건보다 예수의 진정성 있는 말씀에 의해 역사적 예수를 찾으려고 시도하는 소위 “예수 세미나”(The Jesus Seminar) 학자들(R.W. Funk, J.M. Robinson, M. Borg, B. Mack, J.D. Crossan)에 의해 계승 발전되고 있다. 어떤 의미에서 Schweitzer의 종말론적 예수 연구를 계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제 삼의 예수연구”는 역사적 예수연구에 관한 획기적인 새로운 자료의 발견에 연유하고 있다기보다도 오히려 불투만이 허물었던 복음서에 대한 역사적 신임성의 재회복과, 역사적 예수와 복음서를 헬라문맥에서 보지 않고 예수 당대의 유대교 문맥에서 보려는 강한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따라서 제 삼의 역사적 예수 연구는 19세기와 20세기초의 “옛 역사적 예수연구”(Old Quest)나 1960년대의 “새로운 역사적 예수연구”(New Quest)보다도 역사의 예수를 찾는데 있어서 훨씬 더 낙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우리는 이점을 Sanders가 1985년에 출판한 그의 책 Jesus and Judaism에서 “오늘날 지배적인 견해는, 예수가 무엇을 성취하려 하셨느냐에 관하여 우리가 매우 잘 알 수 있으며, 그가 무엇을 말하였느냐에 관하여 상당하게 많이 알 수 있으며, 그리고 이들 두 가지가 1세기 유대교 사회의 문맥에서 볼 때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서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예수를 유대적 문맥에 한정시키는 제 삼의 예수 연구가들이 Old Quest나, New Quest와 달리 진정한 역사의 예수 회복에 성공을 거두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리는 이점을 제 삼의 역사적 예수 연구를 대변하고 있다고 보는 E.P. Sanders, N.T. Wright, J.P. Meier, J. Becker등이 제시
참고문헌
○ 방선기(1993), 대중속에 그리스도인, 서울 : 나침반사
○ 발터 카스퍼, 박상래 역(2000), 예수 그리스도, 왜관 : 분도출판사
○ 이장림(1988), 하늘문이 열린다, 그루터기
○ 조셉 A. 피즈마이어, 이봉우 옮김(1997), 그리스도란 어떤 분이신가?,분도출판사
○ Banks, Robert(1995), 바울의 그리스도인 공동체 사상, 서울 : 여수룬
○ Crossan, John Dominic, 김기철 역(2001), 예수 : 사회적 혁명가의 전기[Jesus a revolutionary biography], 서울 : 한국기독교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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