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기독교 윤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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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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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2 - 도덕률 폐기론
3 - 상황주의
4 - 일반 주의
5 - 무조건적 절대주의
6 - 상충적 절대주의
7 - 차등적 절대주의
제 2 부 윤리적인 문제들
8 - 낙태
9- 안락사
10- 생물의학적 문제
11 - 사형
12- 전쟁
13-시민 불복종
14 - 동성애
15 - 결혼과 이혼
16 - 생태학
- 본문내용
-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벨리의 예에서 드러났듯이 정치 권력으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육체적인 힘이나 심리학적인 힘을 의미한다.
2. 도덕은 관습이다
또 다른 윤리 이론은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은가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리가 민족의 관점에서 규정되고 있는 것이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 곧 공동체가 올바르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3.인간이 척도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프로타고라스(Protagoras)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man is the measure of all things)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적인 의미에서만 이해된다면, 이것은 각 개인의 의지가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기준임을 뜻하게 된다.
4. 인류가 도덕의 토대이다
프로타고라스의 입장 같은 철저한 개인주의 및 윤리적인 유아론(ethical solipsism)을 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인류 전체를 선의 기준으로 상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에 따르면 부분은 전체에게 올바른 것을 결정해 주지 못한다. 단지 전체만이 부분에게 올바른 것을 결정해 줄 수 있을 뿐이다. 간략히 말해서 인류가 만물의 척도인 것이다. 그런데 인류 전체조차도 잘못을 범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인류 외부에 완전한 가치가 없으면, 인류가 더 나아질지 혹은 더 나빠질지 알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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