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윤리]기독교 윤리학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3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2 - 도덕률 폐기론
3 - 상황주의
4 - 일반 주의
5 - 무조건적 절대주의
6 - 상충적 절대주의
7 - 차등적 절대주의

제 2 부 윤리적인 문제들
8 - 낙태
9- 안락사
10- 생물의학적 문제
11 - 사형
12- 전쟁
13-시민 불복종
14 - 동성애
15 - 결혼과 이혼
16 - 생태학
본문내용
제 1 부 윤리적인 대안들

1 - 여러 대안들

Ⅰ. 윤리학에 관한 정의
1. 힘이 정의이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트라시마커스(Thrasymachus)는 “정의는 강자 편엔 서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한다면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힘을 가진 사람의 입장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다. 여기서의 힘은 마키아벨리의 예에서 드러났듯이 정치 권력으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육체적인 힘이나 심리학적인 힘을 의미한다.
2. 도덕은 관습이다
또 다른 윤리 이론은 무엇이 도덕적으로 옳은가는 인간이 속한 집단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윤리가 민족의 관점에서 규정되고 있는 것이다.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 곧 공동체가 올바르다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3.인간이 척도이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프로타고라스(Protagoras)는 “인간이 만물의 척도”(man is the measure of all things)라고 주장하였다. 개인적인 의미에서만 이해된다면, 이것은 각 개인의 의지가 옳고 그름을 판별하는 기준임을 뜻하게 된다.
4. 인류가 도덕의 토대이다
프로타고라스의 입장 같은 철저한 개인주의 및 윤리적인 유아론(ethical solipsism)을 피할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은 인류 전체를 선의 기준으로 상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에 따르면 부분은 전체에게 올바른 것을 결정해 주지 못한다. 단지 전체만이 부분에게 올바른 것을 결정해 줄 수 있을 뿐이다. 간략히 말해서 인류가 만물의 척도인 것이다. 그런데 인류 전체조차도 잘못을 범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우리는 인류 외부에 완전한 가치가 없으면, 인류가 더 나아질지 혹은 더 나빠질지 알지 못한다.
5. 중용이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도덕은 중용에서 발견된다. 올바른 것은 ‘중용’ 혹은 중용적인 행동방침이다. “너희 관용을 모든 사람에게 알게 하라”(빌 4:5). 중용이 적절한 도덕성의 표현인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중용이 도덕에 대한 적절한 정의(혹은 본질)인가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서와 문학수업 읽기2
  • 기독교에 대한 관심이 적어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할 떄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얼마 전, 교회를 다니기 시작하면서 성서에 대한 공부도 같이 시작하였습니다. 이를 수업에 연계하여 들으면 앞으로 더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3. 역사와 해석 가장 먼저 고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책에선 고전을 인류가 가진 보물이라고 묘사한다. 플라톤의 소크라테스 대화록 시리즈와 폴리티카,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중국의 사서

  • 종교사로 본 한국사 생각하는 민족이 되어라
  • 윤리학의 핵심이 떠오른다. 중도의 철학. 우리가 용기가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과해도 덜해도 안되는 것이다. 그것이 덜하면 비겁이요, 과하면 만용이니 중도야 말로 온전한 것이며 시대를 통해 뜻으로 배운 우리 민족의 귀한 정신이다. 생각하는 민족이라야 산다. 세계는 이제 평화의 협정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새로운 정신을 표출하고 있다. 우리도 해방 후 우리의 새로운 정신이라는 것은 종교적으로 사회적으로 모든 면에서 요청되어졌다. 동시

  • 기독교윤리규범의 여성해방론적 재해석과 그 적용
  • 기독교윤리규범의 여성해방론적 재해석과 그 적용 - 목 차 -Ⅰ 서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Ⅱ 본 론.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21. 패러다임(Paradigm)으로서의 여성해방 기독교 윤리학. . . . . . . . . . . . . 22. 여성해방 기독교 윤리학과 Feminism의 관계성. . . . . . . . . . . . . . . . . 4(1) Feminism의 형성과 발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4(2) 기독교 윤리학에서의

  • [기독교윤리학] 페미니스트 윤리(Feminist Ethics)
  • 기독교사회윤리학, 교회사 등 각 분야에서 여성신학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위의 세 신학자들에 더해서 엘리자벳 휘오렌자(Elisabeth Fiorenzar), 비벌리 해리슨(Bevely W. Harrison), 카터 헤이워드(Carter Heyward), 캐롤 롭(Carol Robb), 캐롤 크라이스트(Carol Christ) 등이 많은 작업을 해오고 있다.메리 댈리가『교회의 제 2의 성』을 출판하여 기존교회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키기 훨씬 전인 1960년 발레리 사이빙(Valerie Saiving)이 한 여성의 눈(페미니스트의 눈)으로 신학

  • [사회윤리]사회윤리의 정의, 사회윤리의 원리, 사회윤리의 주체, 사회윤리와 개인윤리, 사회윤리와 사이버윤리(인터넷윤리), 사회윤리적 접근 사례
  • 윤리)Ⅵ. 사회윤리적 접근의 사례1. 사례12. 사례2참고문헌Ⅰ. 사회윤리의 정의사회 윤리란 사회 구조나 질서 또는 제도와 관련된 윤리 문제에 대한 도덕적 규범의 총칭이다. 사회윤리는 개인의 도덕적인 행위가 양심의 문제로 환원할 수 없는 자체의 논리를 가지고 있다는 차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규범 윤리학이다.특히 사회의 기본 구조․질서․사회제도의 틀을 거시적으로 문제 삼는 응용 규범 윤리학에 속한다. Ⅱ. 사회윤리의 원리1. 기독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