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교육][수업매체][교육매체]수업(교육)의 개념, 수업(교육)의 제 요인, 수업(교육) 효율성, 수업(교육) 매체, 수업(교육) 설계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업(교육)의 개념

Ⅲ. 수업(교육)의 제 요인
1. 교사의 특성 요인
2. 학생의 특성 요인
3. 학습환경의 요인

Ⅳ. 수업(교육)의 효율성

Ⅴ. 수업(교육)의 매체
1. 좁은 의미의 수업 매체
2. 넓은 의미의 수업 매체
3. 수업 매체의 정의

Ⅵ. 수업(교육)의 설계절차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로부터 위대한 교육자들은 학습이란 교실에서만, 교사의 감독 아래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인지해 왔다. 정보기술이 제공하는 유연한 가능성을 중심으로 기업의 내부구조를 개혁하고 있듯이 학교도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는 아이들을 각각 다른 방식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개인은 세상을 자기 나름의 방식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대량생산식 교육은 아이들을 이처럼 다채롭게 접근시키지 못한다. 가드너는 배움을 갈구하는 모든 인간이 배움에서 소외당하는 일이 없도록 학교가 각종 프로그램, 기술력, 제도를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우리는 대단히 다채로운 교육법들을 찾아내게 될 것이다. 정보고속도로가 제공하는 수단을 이용해 다양한 교수법을 시도하고 그 효과를 손쉽게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리바이스가 청바지를 대량생산하면서도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주문생산품을 만드는 것처럼 교육분야에서도 ‘대량개성화(mass customize)’가 정착될 것이다. 멀티미디어 문서와 사용이 간편한 저술도구를 이용해 교사들은 교과과정을 대량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청바지처럼 배움을 대량개성화 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가 교육자료를 미세하게 조율하여 학생들이 조금씩 다른 경로를 따라 자기 나름의 속도로 공부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비단 교실에서만 국한되어 나타날 변화는 아니다. 어떤 학생이든 과거의 대량생산식 교육을 받을 때와 같은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이 개성이 반영된 교과과정을 공부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화사회의 모든 구성원은 오늘날의 그 어떤 사람보다도 더 많은 정보를 쉽게 가질 수 있게 된다. 단순히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호기심과 상상력에 많은 자극을 받게 될 것이다. 교육이 주제는 대단히 개인화 될 것이다. 정보화기술이 교사의 일자리를 빼앗을 것이라는 노골적인 경계의 목소리도 들려온다. 그러나 절대로 그렇지 않다. 정보고속도로는 미래의 과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인적 교육자원을 몰아내거나 그 가치를
참고문헌
-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 김상순, 학습자 주도의 수업 설계 이렇게 합시다,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워크숍, 경상북도청도교육청, 2000
- 김종서, 수업의 분석, 서울 : 배영사, 1975
- 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연구논문, 2002
- 이희도 외, 수업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97
- 한국열린교육학회 소식, 좋은교사 좋은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들 중에는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2년 3월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가 간행됨에 따라 이 분야의 연구 논문들이 많이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논문들은 각기 대상으로 하는 학교급과 과목은 차이를 보이지만, 교수-학습의 매체가 되는 교재를

  • [교육학] 수업과 학습과제분석
  • 수업과 학습과제분석1부. 수업의 정의1. 수업의 개념 1) 수업은 일반적으로 ‘목적성, 계획성을 띠고 학습자의 내적․외적 환경을 조정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2) 이것은 수업이란 처음부터 어떤 행동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명확한 목표를 전제하고 있다는 것과 의도된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환경을 매우 구체적인 계획 하에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함. 2. 수업과 교육과정 1) 수업이란 교육과정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과 행동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절차∘논리구조 분석∘서론 본론 결론 지도 사례토의‧토론의 방법과 실제∘토의‧토론의 개념, 목적, 기능∘토의‧토론 수업과 토의‧토론식 수업의 특성∘토의‧토론 수업의 방법과 실제논술 교과론문학과 논술∘소설을 어떻게 볼 것 인가?∘통합 교과서적인 문학 수업을 어떻게 하는가?∘문학 논술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살아있는 시, 소설 수업하기역사와 논술∘연대표의 역사와 학문으로서의 역사∘논술교육과 역사교육

  •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HRD교육 기획 운영의 이해
  • 설계의 1 단계3. 내용설계 : HRD 설계의 2번째 단계4. 전략의 설계 : HRD 설계의 3번째 단계5. 차시계획의 개발 : HRD 설계의 4번째 단계Ⅴ.자료개발1. HRD에서 매체의 활용2. 매체의 종류 및 특성3. 매체의 선택과 개발4. 활동의 개발Ⅵ. HRD의 실행1. HRD의 실행과 운영의 의미2. HRD의 실행과 운영의 원리3. HRD의 실행과 운영의 과정4. 기업의 HRD 유형5. 교육훈련의 전이Ⅶ. HRD의 평가1. 평가의 목적 및 한계2. HRD 프로그램 평가의 절차3. 평가영역 및 준거 설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개념: 교수설계는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연결 과학이다. 교수설계는 유아교육, 중등학교, 고등교육, 기업교육 및 산업체 훈련, 국가관련 인력양성 교육에도 적용될 수 있다. 특정한 환경을 위해 개발된 교수 설계모형은 다른 환경에서는 적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다양한 교육환경의 특정한 요구에 부응하는 많은 교수설계 모형들이 개발되었다. 교수설계자는 자원을 극대화하고 효과적인 수업을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