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교육공학 중간과제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교육공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04 / 2024.04.0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공학
공통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총 30점)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4점) + 적용 방안(3.5점)
하고 싶은 말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2) 각각의 내용을 유아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중심으로 그 내용을 제시하였습니다.
3) 교재 1장부터 4장까지의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요약 정리 내용과 함께 그 적용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4)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5) 2024년 1학기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1장(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교육체제설계
2) 교육체제설계를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적용 방안 ? 영유아를 위한 영어교육 과정 설정

2. 2장(교육공학의 역사)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1) 2장(교육공학의 역사)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시청각교육
2) 시청각교육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적용 방안 ? 영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

3. 3장(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방안
1) 3장(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행동주의 이론
2) 학습이론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적용 방안 ? 영유아의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교육 방안

4. 4장(교수체제설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방안
1) 4장(교수체제설계)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ASSURE 모형
2) ASSURE 모형을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적용 방안 ? 영유아를 위한 동화책 연계 활동 계획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공학 공통형 중간과제

Ⅰ. 서 론

교육공학은 교육과정 및 학습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공학적 접근법을 활용하는 학문 분야로 교육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교육공학은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이론, 기술, 디자인 원칙 등을 활용하여 교수학습 환경을 설계, 개발 및 평가하는 학문 분야이다. 교육공학은 교육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교육과정의 계획부터 평가까지 다양한 단계에서 적용된다. 교육공학의 이론과 원칙을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재설계하고 평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의 영역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해서는 주요 개념과 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본 글에서는 각 장에서 다뤄진 핵심 주제들을 통해 교육공학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장의 주요내용 중 교육체제설계를 선정하였다. 교육체제설계란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구현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절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교육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다룬다. 교육체제설계는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제 2장의 중요내용 중 시청각교육을 선정하였는데, 시청각교육은 교육의 시각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론으로 교육자들이 그림, 도표, 영상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 교육에서는 시청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에서는 행동주의 이론을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1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인숙, 한승연 외 3명 저 『교육공학』 문음사 2014
서지현 <시청각자료를 활용한 음악감상 지도방안 -중학교1학년 과정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이경미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